머리카락을 탈색하는 제품은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에 함유된 화학 성분은 머리카락을 손상할 수 있다. 많이 손상하거나, 적게 손상하거나 그 정도의 차이일 뿐이다. 이렇게 손상된 머리는 회복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 일 년에도 몇 번씩 염색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머리는 더 손상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모발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탈색하는 방법은 없을까?
오늘 이 글에서는 머리카락이 더 오랫동안 밝은색으로 유지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연스럽게 자극적인 제품을 덜 사용하게 될 것이다.
탈색제가 머리카락에 미치는 영향
머리를 세 등분 해 보자.
- 우리는 케라틴으로 구성된 세포로 이루어진 큐티클을 갖고 있다. 이것은 머리카락 내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머리카락에 윤기가 나게 해주며 색깔을 유지해 준다.
- 피질을 갖고 있다. 피질은 머리카락 내부를 형성하며 질량의 70%를 차지한다. 나머지 30%는 케라틴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 수질을 갖고 있다. 이것은 피지선의 유분과 천연 색깔을 가진 부분이다. 이 부분이 있어서 머리카락이 일관된 색을 나타낸다.
머리카락을 탈색하는 것은 머리카락의 색소를 빼는 것이다. 산소가 함유된 물과 반짝거리게 해 주는 제품은 활성 산소를 생성해 색소를 파괴한다. 그래서 색이 더 밝아지는 것이다. 이때 나타나는 색은 똑같은 제품을 사용해도 원래 머리카락의 색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원래 머리가 어두운 갈색인데 금색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탈색을 여러 번 해야 한다.
화학 제품으로 머리를 탈색하는 것은 정말 자극적이다.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제품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머리카락은 더 많이 손상될 수 밖에 없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모발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탈색하는 방법
머리카락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탈색하는 방법이 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따라 해보자. 머리카락 색깔을 좀 더 밝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윤기 나고 생기있는 머리카락이 될 것이다.
1. 카모마일로 탈색하기
카모마일은 머리를 탈색하는 데 가장 흔히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이다. 가장 먼저 소개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그리고 레몬은 머리카락을 밝게 해 주는 또 다른 재료이며 카모마일에 섞어 사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 냄비에 물 2컵을 넣어 끓인다.
- 물이 끓으면 카모마일 티백을 넣는다.
- 냉장고에 넣어둔다. 빨리 식히기 위해서이다.
- 식으면 레몬 반 개로 즙을 내 섞는다.
머리에 물을 적힌 후 스프레이 공병에 카모마일 차와 레몬즙 넣은 것을 담아 머리에 뿌린다. 20분 기다린다. 일주일에 2회 이상 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아니면, 샴푸에 카모마일 추출물을 넣어 매일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다. 그냥 평소처럼 머리 감을 때 이 샴푸로 감으면 된다. 카모마일 추출물은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도 들어가 있는 성분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머리카락을 빨리 자라게 만드는 5가지 천연 솔루션
2. 레몬, 달걀, 맥주 마스크
- 먼저 거품기로 달걀흰자를 잘 푼다. 거품이 날 때까지 푼다.
- 무알코올 맥주 반 컵에 달걀흰자 푼 것을 넣는다.
- 나무 숟가락으로 섞은 다음 레몬을 넣는다.
젖은 머리카락에 이것을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20분간 그대로 기다린다. 그런 다음 물로 잘 헹궈낸다. 일주일에 2회씩 반복한다.
당연히 맥주는 다른 것에 사용해도 된다!
3. 사과식초와 꿀로 탈색하기
머리카락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탈색하는 데 사과식초와 꿀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 냄비에 물과 꿀 2큰술을 넣고 보통 불로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애플 사이다 식초 2큰술을 넣고 몇 분 더 끓인다.
- 불을 끄고 냉장고에 넣는다.
식으면 머리에 바른다. 드라이어의 따뜻한 바람으로 머리를 말린다. 머리에 바른 것이 머리카락에 잘 흡수되게 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20분 있다가 물로 헹군다.
탈색한 후에는 머리카락을 평소보다 더 잘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 머리카락이 윤기 나게 잘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A SILVA ANA PAULA². Determinación de la actividad antibacteriana de tres variedades de limón (Citrus limón (L) Osbeck, Citrus limón (L) Osbeck en combinación con Citrus reticulata y Citrus medica L.) Frente a Staphylococcus aureus y Escherichia coli¹. Univ. Cienc. Soc. [revista en la Internet]. 2015 Mayo [citado 2019 Feb 12] ; (14): 30-38. Disponible en: http://www.revistasbolivianas.org.bo/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8888-88882015000100006&lng=es.
- GOMEZ UGARTE, Magaly; REYES ROJAS, Shirley; PAREDES CHOQUE, Laura. La manzanilla y sus propiedades medicinales.Rev. Inv. Inf. Salud, Cochabamba, v. 10, n. 23, 2015 . Disponible en <http://www.revistasbolivianas.org.bo/scielo.php?script=sci_arttext&amp;pid=S2075-61942015000100008&lng=es&nrm=iso>. accedido en 12 feb. 2019.
- González Novelo, S. A., Tamayo Cortez, J. A., Toledo López, V. M., Tamayo Canul, E. N., & Vargas y Vargas, M. D. L. (2013). Productos con alto contenido de miel, como opción para incrementar su uso en Yucatán. Revista Mexicana de Agronegocios, 17(33).
- Pérez Medina, T., de Argila Fernández-Durán, N., Pereira Sánchez, A., & Serrano González, L. (2015). Beneficios del consumo moderado de cerveza en las diferentes etapas de la vida de la mujer. Nutrición Hospitalaria,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