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 신경통 완화에 좋은 가정 요법
좌골 신경통의 치료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휴식, 진통제, 생활 습관 교정으로도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좌골 신경통 완화에 좋은 가정 요법이 있을까?
많은 환자가 일반 진통제에 의존하지만,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자연 재료로도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아래에 나와 있는 가정 요법은 준비가 간단하고 필요한 만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좌골 신경통이란?
좌골 신경통은 좌골 신경의 자극으로 발생하는 통증으로, 환자들은 이를 당기거나 꼬집는 듯한 감각으로 설명한다. 그 외에도 무감각, 따끔거림, 움직이기가 어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강도 높은 통증은 대개 허리에서 시작하여 허벅지와 무릎으로 퍼질 수 있다. 물론 통증이 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을 쉬어야 할 만큼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도 적지 않은 편이다.
좌골 신경통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 허리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 관절 또는 뼈 변형
- 사고로 인한 외상
- 육체적 과로
- 종양 및 염증성 질환
더 읽어보기: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좌골 신경통 완화에 가장 좋은 가정 요법
병원에서는 좌골 신경통이 심한 환자에게 항염증제와 근육 이완제를 처방하지만, 다음과 같은 가정 요법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도 있다.
버드나무차
버드나무 껍질에는 아스피린과 같은 활성 성분인 살리신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좌골 신경통과 같은 질병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료
- 물 1컵 (250mL)
- 버드나무 껍질 1작은술 (5g)
섭취 방법
- 물을 팔팔 끓인 뒤 버드나무 껍질을 넣는다.
- 10분간 차를 우려낸 뒤 체에 거른다.
- 8시간마다 한 번씩 버드나무차 한 잔을 마신다.
아스피린 알레르기가 있다면 버드나무차를 피해야 한다. 또한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좌골 신경통 완화에 좋은 쐐기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쐐기풀 잎은 좌골 신경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쐐기풀로 찜질을 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재료
- 물 4컵 (1L)
- 쐐기풀 줄기 3개
준비
-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다.
- 쐐기풀을 넣고 약한 불에서 10분간 더 끓인다.
- 불을 끄고 몇 분간 기다렸다가 체에 거른다.
사용 방법
- 따뜻한 차를 천에 적신 뒤 통증이 있는 부위에 올린다.
- 10~15분간 찜질을 한다.
- 하루에 2~3번씩 반복한다.
좌골 신경통 완화에 좋은 타임과 오레가노
타임과 오레가노는 신체에 좋은 효과를 선사하는 에센셜 오일과 항산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항염증 및 통증 완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재료
- 물 2컵 (500mL)
- 오레가노 1큰술 (15g)
- 생타임 1큰술 (15g)
섭취 방법
- 물을 팔팔 끓인 뒤 오레가노와 타임을 넣고 약한 불에서 5분간 더 끓인다.
- 불을 끄고 차를 우려낸 뒤 체에 거른다.
- 오전과 오후에 차를 한 잔씩 마신다.
더 읽어보기: 수제 오레가노 오일의 이점과 만드는 방법
좌골 신경통 완화에 좋은 마늘
마늘에 포함된 알리신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활성 성분이다. 따라서 마늘을 매일 섭취하면 근육통과 좌골 신경통을 완화할 수 있다.
재료
- 생마늘 1쪽
- 올리브 오일 1큰술 (10mL)
섭취 방법
- 생마늘 1쪽을 으깬 뒤 올리브 오일과 섞는다.
- 매일 공복에 섭취한다.
통증 완화 효과를 보려면 지금까지 소개한 가정 요법을 꾸준히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가벼운 운동을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Valat, J. P., Genevay, S., Marty, M., Rozenberg, S., & Koes, B. (2010). Sciatica. Best Practice and Research: Clinical Rheumatology. https://doi.org/10.1016/j.berh.2009.11.005
- Highfield, E. S., & Kemper, K. J. (1999). White Willow Bark ( Salix alba ). Biochemistry.
- Porcuna, J. L., Nouveau, A., & G., P. (1993). La Ortiga. Australian Journal of Medical Herbalism.
- Folcarà, S. C., & Vanaclocha, B. (2000). Usos terapéuticos del tomillo. Revista de Fitoterap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