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이 막히면 심장혈관 건강은 심각한 타격을 받는다. 제때 발견하지 않으면 혈액 순환 및 심장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그래도 다행히, 동맥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허브차가 있다.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거나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것, 흡연 등의 나쁜 습관 등은 동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로 인해 동맥 경화증, 고혈압 및 심부전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다른 합병증이 생기기 전에, 해독하는 게 가장 좋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허브차는 동맥에 쌓여있는 지방과 독소를 제거해준다.
꼭 만들어 마셔보자!
1. 바질 차
바질에는 엽록소, 항산화 성분 및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동맥을 깨끗하게 하는데 가장 효과가 좋은 천연 재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런 물질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동맥을 탄력 있게 만들어 혈액 순환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재료
- 물 1컵
- 바질 잎 1큰술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이고 바질을 넣는다.
- 뚜껑을 덮고, 불은 끈다.
- 실온 상태에서 10분 정도 우려낸다.
- 물만 걸러내 마신다.
마시는 방법
- 공복 상태에서 이 차를 한 잔 마시고, 오후에 한 잔 더 마신다.
- 2∼3주간 연달아 마신다. 1주간 쉬었다가 다시 마신다.
*관련 글: 바질차를 매일 마시는 것의 8가지 이점
2. 타임 차
동맥을 깨끗하게 하는 데 효과가 좋은 허브가 타임(백리향)이다. 향이 좋은 이 허브는 나쁜 콜레스테롤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사용된다.
지방의 대사 활동을 개선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동맥에 플라크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재료
- 물 1컵
- 타임 1큰술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여 타임을 넣는다.
- 10분 정도 우렸다 물만 걸러낸다.
마시는 방법
- 하루에 3잔, 식사 20분 후에 마신다.
3. 셀러리 차
셀러리에는 이뇨 및 해독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 성분은 혈액에 쌓여있는 독소를 분해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동맥을 막는 잔류물도 제거한다.
또한 셀러리에는 비타민 A, C, E와 더불어서 셀레늄이나 아연 같은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다. 모두 다 순환기 및 심혈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성분들이다.
재료
- 물 1컵
- 셀러리 잎 1큰술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여 샐러리를 넣는다.
- 뚜껑을 덮고 10분간 우려낸다.
마시는 방법
- 하루에 2∼3잔 마신다.
- 최소한 3주 동안 반복해서 마신다.
4. 산사나무 차
산사나무의 약효의 효과를 보는 방법이다. 동맥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고, 동맥의 콜레스테롤과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사나무에는 혈액 순환을 촉진해 관상 동맥 악화를 막아주는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재료
- 물 1컵
- 산사나무 1큰술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이고, 산사나무를 넣는다.
- 뚜껑을 덮고 5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물만 걸러낸다.
마시는 방법
- 오후 중에 1잔 마신다.
- 3주간 매일 한 잔씩 마신다.
*참고 글: 동맥을 깨끗하게 해주는 스무디 7가지
5. 로즈마리 차
로즈마리는 항산화 성분과 항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허브로 뇌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뇌뿐만 아니라 신경계 및 심혈관 시스템에 좋다.
그래서 고지혈증과 혈관 문제를 예방하는 데 사용돼 왔다. 혈액순환을 돕고 동맥이 막히는 위험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이다.
재료
- 물 1컵
- 로즈마리 1큰술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낮추고 로즈마리를 넣는다.
- 뚜껑을 덮고 2∼3분간 그대로 둔다.
- 실온 정도로 식으면 물만 걸러내 마신다.
마시는 방법
- 하루에 3잔씩 마신다. 식사 20∼30분 후에 마신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가? 동맥이 막혀 고민인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허브차를 만들어 마셔보자. 이 허브차에는 동맥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Erkan, N., Ayranci, G., & Ayranci, E. (2008). Antioxidant activities of rosemary (Rosmarinus Officinalis L.) extract, blackseed (Nigella sativa L.) essential oil, carnosic acid, rosmarinic acid and sesamol.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08.01.058
- Castañeda, B; Castro de la Mata, R; Manrique, R; Ibáñez, L; Fujita, R; Barnett; Mendoza, E. (2008). Estudio fitoquímico y farmacológico de 4 Plantas con efecto hipoglicemiante. Revista Horizonte Medico.
- Colivet, J., Marcano, G., Belloso, G., Brito, D., & Gómez, E. (2012). Efecto antimicrobiano de extractos etanólicos de albahaca (Ocimum basilicum L.) sobre el crecimiento de Staphylococcus aureus. Revista Venezolana de Ciencia y Tecnología de Alimentos. https://doi.org/10.1021/jm00076a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