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수 있는 7가지 방법

아침에 커피 한 잔을 마시면 대사가 향상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그뿐만 아니라 잠을 깨는 데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도 활성화된다. 또 아드레날린 수치를 증가시켜 지방을 더 많이 소모할 수도 있다. 이 글에서 좀 더 알아보자!
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수 있는 7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2 3월, 2019

이 글에서는 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에 대해 공유한다.

신진대사는 완벽하고 소중한 신체 내부 모터이다. 이로 인해 음식을 연료로 사용해 에너지를 내고,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거의 모든 사람이 신진대사가 좋다고 하면 “지방이 더 소모된다”고만 생각한다.

하지만 신진대사는 이 이상을 의미한다.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내부 균형 상태를 반영한다. 신체에서 여러 가지 기능이 수행되고, 이로 인해 우리가 잘살 수 있게 되는 촉발물이다.

신진대사가 좋다는 것은 건강이 좋다는 뜻이다. 신진대사가 느리면 피곤해지고, 살이 찌고, 알레르기가 생기고, 피부에 문제가 생기고, 불면증이 생기는 등을 경험하게 된다.

신진대사를 가속하는 것을 다이어트에 좋다고만 여겨서는 안 된다. 이는 더 건강한 삶과도 직결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 소개하는 방법을 따라 해보자. 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방법들이다. 

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수 있는 7가지 방법

1. 따뜻한 물에 레몬 띄워 마시기

아침에 일어나서 샤워하고 나면 몸은 뭔가 깨끗하고, 비타민이 가득하고, 가벼운 무언가가 필요하게 된다. 

이때, 따뜻한 물에 레몬을 띄워서 공복에 마셔보자. 대사를 깨울 수 있고, 위는 음식을 소화할 준비를 하고, 신체는 정화해 음식물의 영양분을 흡수할 준비를 하게 된다. 

따뜻한 물은 신진대사 속도를 더 증가시킨다.

레몬의 신맛이 별로라면 유기농 꿀을 1작은술을 넣어보자. 

2. 10분간 웨이트 운동하기

10분간 웨이트 운동하기

누구나 10분은 낼 수 있다. 정말 짧은 시간이지만 매일 10분간 운동하면 몸은 더 탄력 있어 지고 신진대사도 더 활성화된다. 

웨이트 운동은 대사율을 높이는 방법의 하나다. 그리고 이 운동을 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이른 아침이다. 아침에 하는 웨이트 운동은 건강에 정말 좋다. 

3. 아침에 달걀 먹기

달걀은 대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달걀을 적당량, 건강한 식품과 같이 먹으면 포만감을 주고 영양분을 채울 수 있고, 심지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달걀에 함유된 지방은 건강한 지방으로 콜레스테롤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오메가-3와 오메가-9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4. 사과와 배

유기농 배와 사과도 건강 및 웰빙에 좋다.

대사 속도를 올리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포만감을 준다. 그뿐만 아니라 체내에 축적된 내성 지방이 소모되게 도와준다. 

아침 식사를 할 때 사과나 배, 그리고 영양가 있는 다른 식품을 함께 먹어야 한다. 오트밀 한 그릇이나 요거트에 견과류나 건포도, 꿀을 곁들여 같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당뇨에 좋은 사과식초

5. 커피 한 잔 마시기

커피 한 잔 마시기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고,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커피를 마시면 어떤 느낌인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너무 많이 마시지만 않는다면 커피는 해롭지 않다. 그리고 사실 대사를 가속하는데도 좋은 방법이 된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아드레날린 수치도 증가한다는 것도 기억하자.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하면, 이 호르몬은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6. 대사를 가속하는 데 좋은 자몽

하루에 천연 자몽 주스를 큰 잔으로 한 잔 마시면 비타민 C를 아주 풍부하게 섭취하는 셈이 된다.

게다가 이 과일은 섬유질, 엽산, 티아민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티아민은 포도당 대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자몽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자몽은 당뇨병을 예방하고, 지방이 쌓이는 것도 막아주며, 소화도 향상해준다. 매일 챙겨먹으면 정말 여러모로 좋은 과일이다.

7. 정말 좋은 활력소인 물

정말 좋은 활력소인 물

물 2컵(300∼400mL)을 마시면 대사 속도가 증가한다. 

신체 기능의 균형이 맞춰지고, 신장은 더 잘 기능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지방을 산화시키고 탄수화물을 분해하기 시작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물 1.5 리터를 준비해 외출할 때 챙겨 나가자. 

하루 중간중간 물 한 모금씩만 마셔도 신진대사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전체적인 웰빙을 향상할 방법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따라 해 볼 준비 되었는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tookey, J. D., Constant, F., Popkin, B. M., & Gardner, C. D. (2008). Drinking water is associated with weight loss in overweight dieting women independent of diet and activity. Obesity. https://doi.org/10.1038/oby.2008.409
  • Delany, J. P., Kelley, D. E., Hames, K. C., Jakicic, J. M., & Goodpaster, B. H. (2014). Effect of physical activity on weight loss, energy expenditure, and energy intake during diet induced weight loss. Obesity. https://doi.org/10.1002/oby.2052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