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5가지

11월 9, 2017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보통 붉은 육류만 떠올린다. 하지만 단백질을 충분하게 공급하는 다른 식품들도 있다.

이 글에서는 의외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5가지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사람들은 단백질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며, 특히 근육 발달을 위해 권장되는 헬스장에 자주 간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단백질을 식단에 추가할 때 보통은 붉은 육류가 권장된다. 하지만 육류가 단백질의 유일한 원천일까?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이 주제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무엇이며, 몸에 단백질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단백질은 펩타이드 연결로 결합하는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분자 구조이다.

또한 각각의 단백질은 다음과 같은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 질소
  • 산소
  • 탄소
  • 수소
  • 인 (이것은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단백질에서 발견됨)

단백질은 중요하기 때문에 체내에 단백질이 존재한다. 각각의 단백질은 세포 대부분에서 발견된다.

근본적으로 단백질은 생물학적 과정에서 활동적으로 참여한다.

단백질의 기능

단백질이 신체 활동 대부분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 성장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단백질은 혈액을 통해 산소를 전달하는 것도 돕는다.

단백질은 효소, 일부 호르몬, 심지어 외부 요인으로부터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항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식품과 단백질

따라서 적당한 양의 단백질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식품은 단백질을 얻기 위한 주요한 방법이며,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이 권장된다.

어떤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식품에 단백질이 풍부한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5가지

1. 물냉이

물냉이

이 이름이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것은 아니지만, 물냉이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채소 중 하나이다. 아시아와 유럽에서 많이 자란다.

현재는 다른 대륙에서도 재배 및 판매되고 있으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에 도움이 되는 아주 간단한 선택지가 된다.

물냉이 100g에는 단백질 1.6g이 함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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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견과류

많은 사람은 견과류를 맛있는 식품으로 여기지만, 다행히 이들이 맛으로만 두드러지는 것은 아니다.

이런 식품은 몸에 긍정적인 효능을 제공한다. 의심할 여지 없이 단백질 함량 덕분이다.

각각의 견과류가 단백질 함량은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00g에 단백질 17g을 함유하고 있다. 이 중 가장 권장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 캐슈너트
  • 아몬드
  • 피스타치오
  • 땅콩

가장 좋은 효과를 얻으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3. 아티초크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영양가뿐만 아니라 풍부한 단백질로 꽤 잘 알려져 있다.

이는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아티초크 100g당 단백질 3.3g을 제공한다. 따라서 단백질 식단에 더하기 가장 좋은 식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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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브로콜리

브로콜리의 맛에 대한 편견은 잠시 접어두자. 브로콜리를 먹는 방법을 배운 사람만이 그 효능을 누릴 수 있다.

브로콜리가 최고의 채소인 수많은 이유 중 하나는 단백질이 엄청나게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생브로콜리 100g마다 단백질이 11.1g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이것을 붉은 육류에 비교한다.

5. 생선

생선 요리

물론,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고 건강한 식품 중 하나를 이 목록에서 빠뜨릴 수는 없다.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다량의 단백질도 함유하고 있다.

생선 85g에는 단백질 27g이 함유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