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 레시피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는 달콤한 디저트와 짭짤한 요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단단하면서도 쉽게 부스러지는 식감이며, 글루텐 섭취를 피해야 하는 셀리악병 환자도 무리 없이 먹을 수 있다.
오늘 소개하는 레시피는 많은 재료가 필요하지 않을뿐더러 매우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손에 묻은 부스러기까지 핥아먹을 정도로 맛있는 디저트를 만들 수 있으니,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한편 셀리악병 환자는 글루텐 섭취와 교차 오염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소량의 글루텐이라도 심각한 증상과 자가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글루텐에 민감한 정도라면 그렇게까지 엄격하게 제한하지 않아도 된다.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 레시피
맛있는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를 준비하려면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다.
- 글루텐 프리 가루 220g
- 버터 90g
- 설탕 60g
- 달걀 2알 (한 알은 흰자를 제외한 노른자만 있으면 된다)
- 소금 한 꼬집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다.
단계별 지침
- 그릇에 글루텐 프리 가루, 설탕,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 깍둑썰기한 버터도 추가한다.
- 달걀 2알을 깨서 준비해 둔다. 이때 한 알은 흰자를 제외한 노른자만 있으면 된다.
- 그릇에 달걀을 넣고 나무 주걱으로 잘 섞는다. 이때 반죽을 과도하게 치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재료가 잘 섞인 반죽을 완성하는 것이 관건이다.
- 반죽이 한 덩이가 되면 비닐에 싸서 냉장고에 넣고 1시간 동안 휴지시킨다.
- 1시간이 지나면 작업대에 밀가루를 뿌리고 손과 밀대로 반죽을 잘 밀어 준다.
- 둥근 베이킹 틀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올려 준다.
- 밀대로 베이킹 틀을 한 번 밀면 여분의 반죽을 덜어낼 수 있다.
- 반죽을 포크로 찌른 뒤 유산지로 덮어 준다.
- 유산지가 휘날리지 않도록 무게가 있는 물건을 올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누름돌이 없다면 물기가 없는 채소를 사용해도 된다. 이렇게 하면 반죽이 부풀어 오르지 않는다.
- 180ºC 오븐에서 반죽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10분간 구워 준다.
소금을 넣은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
앞서 소개한 페이스트리는 타르트와 같은 달콤한 디저트를 만들 때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재료에 약간의 변화를 주면 채소 타르트와 같은 여러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물론 항산화제가 풍부한 채소 요리는 건강에 좋다.
<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나와 있듯이, 채소를 자주 섭취하면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채소는 식단에 자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루텐이 들어가 있지 않은 짭짤한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다.
- 글루텐 프리 가루 220g
- 소금 10g
- 설탕 6g
- 버터 90g
- 달걀 2알 (한 알은 노른자만 있으면 된다)
재료에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만드는 방법은 앞서 소개한 레시피와 거의 똑같다. 그러니 달콤한 디저트에 어울리는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를 만들어 본 적이 있다면 이 레시피도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밀가루를 끊는 간단한 5단계
디저트용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와 짭짤한 요리에 어울리는 페이스트리에는 큰 차이가 없다.
글루텐 프리 식단을 따라야 하는 사람
셀리악병이 있는 사람들만 글루텐 섭취를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셀리악병 환자가 아닌데도 글루텐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량의 글루텐을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글루텐 불내증 증상이 있다면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외하여 소화 과정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글루텐을 포함한 특정 영양분의 섭취를 줄이면 염증성 장 질환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모두에게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직접 반응을 테스트해야 하지만, 글루텐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글루텐을 문제없이 소화할 수 있다면 섭취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Journal of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문제를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프로바이오틱 보충제의 복용 시기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를 만들어 보자
보다시피, 달콤한 디저트나 짭짤한 요리에 잘 어울리는 글루텐 프리 쇼트크러스트 페이스트리 레시피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트리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정제 밀가루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점을 잊지 말자. 정제 밀가루에는 혈당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중기적으로 신체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어쩌다 가끔 먹는 것은 괜찮지만, 끼니마다 정제 밀가루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une, D., Giovannucci, E., Boffetta, P., Fadnes, L. T., Keum, N., Norat, T., Greenwood, D. C., Riboli, E., Vatten, L. J., & Tonstad, S. (2017). Fruit and vegetable intake and the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total cancer and all-cause mortality-a systematic review and dose-response meta-analysis of prospective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 46(3), 1029–1056. https://doi.org/10.1093/ije/dyw319
- Weaver, K. N., & Herfarth, H. (2021). Gluten-Free Diet in IBD: Time for a Recommendation?. Molecular nutrition & food research, 65(5), e1901274. https://doi.org/10.1002/mnfr.201901274
- Kim, S. K., Guevarra, R. B., Kim, Y. T., Kwon, J., Kim, H., Cho, J. H., Kim, H. B., & Lee, J. H. (2019). Role of Probiotics in Human Gut Microbiome-Associated Diseases. Journal of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29(9), 1335–1340. https://doi.org/10.4014/jmb.1906.06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