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를 끊는 간단한 5단계

정제 밀가루에 대한 건강한 대안을 찾으면 건강 유지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밀가루를 끊는 간단한 5단계

마지막 업데이트: 10 11월, 2021

밀가루 섭취에 관해서는 오래전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밀가루를 끊는 방법이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될까?

의사들은 건강에 좋지 않은 정제된 흰 밀가루를 통밀가루로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제 밀가루에는 영양분과 건강한 지방이 농축되어 있지만, 제품의 내구성을 떨어뜨리는 배아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시중에서 판매하는 정제 밀가루는 내구성이 높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다.

하지만 영양학자들은 대부분 밀가루를 아예 끊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밀가루는 신체에 많은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는 탄수화물의 공급원이다. 또한 뇌, 망막, 신장과 같은 중요한 신체 기관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밀가루와 특히 정제 밀가루 섭취를 줄이면 체중을 감량하고 당뇨병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밀가루를 끊는 5단계

밀가루는 흔히 주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이며, 불안으로 인한 허기를 잠재울 때 가장 먼저 선택하는 음식에도 들어가 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의 큰 장애물이며, 심지어 소화 문제의 원인으로도 확인되었다.

많은 사람이 밀가루를 아예 끊으려고 하거나 적어도 줄이려고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금부터 밀가루를 끊고 싶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5가지 대안을 소개하려고 한다.

1. 밀가루를 끊는 방법: 건강한 간식을 준비하자

밀가루를 끊는 간단한 5단계

고구마 칩을 만들면 건강에 좋은 간식을 완성할 수 있다.

사람들이 섭취하는 밀가루의 상당 부분은 식사 사이에 허기를 달래기 위한 간식에 포함되어 있다. 바삭하고 달콤한 과자는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는 경향이 있다.

중독성이 있는 과자를 하루아침에 끊기란 쉽지 않으니,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감자 칩 한 봉지를 사는 대신 채소 스틱이나 과일 조각과 같은 칼로리가 낮고 건강에 좋은 간식을 준비하자.

더 맛있게 먹고 싶다면 수제 소스나 저지방 크림치즈에 찍어 먹으면 된다!

2. 식사를 거르지 말자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이 식사를 거르면 칼로리 섭취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끼니를 제대로 챙겨 먹지 않는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당이 떨어지면 나중에 식욕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폭발할 수 있다.

일부 연구를 통해 식사를 거르는 것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체중 증가 및 비만과 같은 문제에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과일, 채소, 콩, 견과류와 같은 자연식품이 골고루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하루에 5~6끼로 나눠서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보다는 여러 번에 나눠서 먹으면서 허기를 달래 보자. 공복 기간이 4시간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핵심이다.

3. 밀가루를 끊기 위한 대안을 찾아보자

밀가루를 끊는 간단한 5단계

정제 밀가루에 익숙해진 탓에 요리를 할 때 밀가루가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피자, 팬케이크, 빵과 같은 요리를 만들 때 밀가루 대신 쌀가루와 병아리콩 가루를 사용해 보자. 또한 코코넛 가루, 귀리 가루, 감자 전분은 글루텐이 없어, 셀리악병 환자가 먹어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4. 밀가루를 끊는 방법: 포만감을 주는 음료를 마시자

라이트 음료와 같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음료 대신 차, 허브차 또는 설탕이나 감미료를 넣지 않고 집에서 직접 만든 스무디를 마시면 밀가루로 만든 음식을 먹지 않고도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다.

추천하는 음료는 다음과 같다.

  • 볼도차
  • 그린 스무디
  • 귀리 우유
  • 오렌지 주스
  • 카나리아 씨 우유
  • 캐모마일차
  • 아몬드 우유
  • 발레리안차
  • 아마인 물

5. 잦은 외식을 피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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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가루를 한 번에 끊으려면 외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패스트푸드점과 일반 식당에서는 대개 밀가루와 건강에 좋지 않은 첨가제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하지만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음식을 도저히 참을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이러한 유혹을 피하려면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서 먹고, 항상 영양가가 높은 식품을 선택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한결 더 쉽게 밀가루를 피하고 일일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중독성이 있는 밀가루를 완전히 끊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개한 조언을 따르면 큰 어려움 없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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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esaert, H., Brijs, K., Veraverbeke, W. S., Courtin, C. M., Gebruers, K., & Delcour, J. A. (2005). Wheat flour constituents: How they impact bread quality, and how to impact their functionality. In Trends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 https://doi.org/10.1016/j.tifs.2004.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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