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가는 대로 사는 삶의 가치

31 3월, 2019
삶에서 새로운 일이 일어날 때 이를 조심해서 받아들일 것이다. 하지만 안전지대(comfort zone)에서 벗어나야 할 때도 있다.

무엇을 시작했는데 결국 아무런 가치가 없음을 깨달을 때가 있다. 진지하게 임하지 않았다고 깨닫거나 애초부터 터무니 없는 생각이었다고 자책하기도 한다. 다 잃은 것 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며 마음가는 대로 사는 삶도 가치 있다.

가끔 우리는 너무 말도 안돼 다른 대안이 없어 어디로 가게 될지 일단 계속 해볼 수 밖에 없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믿기 어렵겠지만 이런 상황은 좋은 것이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새로운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열려있을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 정신은 좋은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의 행복 및 균형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이 가는 대로 행동하고, 절대 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던 일을 하면서 인생을 즐겨본 적이 마지막으로 언제인가?

이 글에서는 이 점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해보자.

즉흥적이고 말도 안되게 시작되는 일

마음가는 대로 사는 삶의 가치

예를 들어 우리와 완전히 다른 사람과 새로운 관계를 맺는다고 해보자.

좋아하는 것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지만, 정서적, 애정적, 열정적으로 비슷한 사람 말이다. 이런 상황은 의심할 여지 없이 엄청나게 격렬하고 기분 좋다.

우리는 전혀 생각지 못했던 곳에서, 전혀 생각지 못했던 사람들과 희한한 시간에 행복을 찾을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이런 순간들을 찾을 수 있는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있다.

하지만 유념해야 할 점이 있다.

믿기 어렵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마음이 가는대로 행동하고, 삶에서 드물게 일어나는 여러가지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이런 순간들을 경험하는 데 있어서 망설인다.

아래에서 좀 더 알아보자.

참고 기사: 중년의 위기에 대처하기

마음가는 대로 하는 행동의 중요성

지금까지 마음이 가는 대로 행동하는 것과 관련해 많은 얘기를 했다.

순간을 즐기는 것에 더해, 주변에 일어나는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마음가는 대로 행동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행복을 찾는 방법이다.

  • 가끔씩 예상치 못했던 기회들이 나타날 때가 있지만, 그것이 옳은 결정이 아닐까봐 두려워 감히 행동으로 옮기지 못해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나중에 이것이 좋은 기회였음을 깨닫고 모든 놓친 기회들에 대해 후회를 하게 된다.
  •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거나 품위를 유지하지 않고 행동을 하는 것을 권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경험에 마음을 열 것을 권하는 것 뿐이다.

시도할 가치가 있는 어둠 속의 도약이 있지만, 이런 도약을 할 때 스스로 대비가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대

무엇보다도 마음 가는 대로 행동하는 것은 스스로를 믿고, 행복을 찾기 위해 약간의 용기와 불합리함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두려움이 나에게 알려주지 않는 사실 6가지

어느 방향이 맞을지 아직은 모른다

우리 중 누구도 어떤 길을 택해야 할지, 어떤 사람을 피해야 할지, 어떤 기회가 가장 좋은지 알지 못한다.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고 세상에서 무슨 일이든 일어난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위험을 감수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현실적으로 우리의 인생순환기, 정체성, 개인적인 지도는 각각의 결정 및 실수로 짜여져 만들어지는 것이다.

  • 최고의 길은 우리의 안전지대 바깥에 있을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안타깝게도 가끔 우리는 안전지대에 너무 오래 머물러 같은 일상을 반복하고 불행을 영원하게 만든다.
  • 현재의 환경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지 않는다면, 망설이지 말고 안전지대를 벗어나라. 내부에서는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아무것도 당신을 만족시키지도 않는다.
  • 안전지대 밖에 있는 것이 우리를 두렵게 만들고, 시험하고, 심지어 터무니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가끔 이 모든 새로운 감정은 슬픔을 위한 최고의 치료제가 되기도 한다.

즉흥적으로 한 일이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다

마음가는 대로 사는 삶의 가치

다음의 예를 생각해보자.

누군가가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을 제안한다. 이것이 디저트일 수도, 옷 한 벌일 수도 있다. 이것을 할 때 누군가가 당신을 칭찬한다. 그래서 당신은 이 취미에 마음을 쏟고, 이것이 생활방식, 혹은 당신의 일이 된다.

많은 일들이 무작위로 일어날 때가 있으며, 처음에는 여기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하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당신에게 일어난 일이 터무니없거나 말도 안되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대신 이 일이 당신이 삶에서 경험해왔던 것 중 최고의 일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의 직감을 믿어야 한다. 여기서 우리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바로 자신감이다.

이 점을 절대 잊지 말자.

  • Brenner, Abbigail. “5 Benefits of Stepping Outside Your Comfort Zone.” Psychology Today. N.p., 27 Dec. 2015. Web. 22 Jan. 2017.
  • Henry, Alan. “The Science of Breaking Out of Your Comfort Zone (and Why You Should).” Lifehacker. Lifehacker.com, 03 July 2013. Web. 22 Jan. 2017.
  • White, Alasdair. From Comfort Zone to Performance Management. N.p.: White & MacLean, 2009.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