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이 나에게 알려주지 않는 사실 6가지

· 6월 6, 2018
두려움에 대항하는 것에 지쳤는가? 두려움을 절대 이길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가? 사실 두려움과 싸워서 절대 이길 수는 없지만, 두려움에 맞서 싸우도록 스스로를 훈련시킬 수는 있다.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얼마나 해가 되는지 알고 있을 것이다. 과거에도 두려움이 나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것이 멈추지 않으면 나의 미래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두려운 감정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겠지만, 두려움을 떨쳐 버릴수록 두려움은 더 자주 돌아온다.

나에게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두려움은 나 자신의 일부이며 우리가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간이 지나면서 두려움이 삶에서 익숙한 부분이 되며 내 자유의지를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된다.

두려움이 나를 사로잡을 때마다 이 점을  기억하자. 그 다음에는 두려움의 영향을 줄이도록 시도해 보자.

1. 두려움이 나에게 거짓말을 한다

두려움이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첫 번째 사항은 내 모든 생각이 절망적인 것으로 착각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 승진을 원하는가? 최고만이 이를 얻을 수 있다.
  • 권리를 위해 싸울 것인가? 타인이 나를 나쁘게 대한다면, 내가 그럴 취급을 받을 만 하기 때문이다.
  •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가? 그저 조롱만 받게 될 것이다.

두려움은 아주 강력한 감정이다. 생리학적으로 이것은 인간이 갖고 있는 가장 유용한 방어 기제이다. 하지만 두려움이 현실을 왜곡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두려움이라는 감정 자체를 없앨 수는 없지만, 내 행동이 두려움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두려움을 내 통제 하에 두는 법을 배워야 한다.

추천하는 글: 두려움 없는 삶을 살기 위한 도약

2. 나는 할 수 있다

두려움이 알려 주지 않는 6가지

두려움이 알려주지 않는 또 다른 점은 현재의 상황이나 두려움이 나에게 당면한 문제와는 상관없이, 난 내가 마음 먹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두려움의 통제를 받으며, 이 감정이 보내는 부정적인 메시지에만 집중한다.

대부분의 경우, 큰 목표를 달성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렇게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으로 덕분에, 목표로 향하는 길이 특별하고 내 인생에 동기가 생기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과정 속에서 인생의 교훈을 얻을 수 있다.

3. 변화하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해로운 관계나 나를 해치는 친구에 대해 얼마나 오래 참고 있었는가? 무엇보다도, 당신을 신나게 만드는 여행에 대해 생각한지 얼마나 오래 되었는가? 두려움 때문에 이런 것들을 참고 있었던 것이 얼마나 오래 되었는가?

두려움이 알려주지 않는 또 다른 점은 나이나 다른 어떤 상황도 변화를 위한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변화가 현실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만들어야만 한다.

삶에서 무언가가 잘못되었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행동 계획을 세워라. 목표는 이미 있다. 이제 목표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단계만 따르면 된다.

4. 삶의 일들을 결정하기에 나보다 더 자격 있는 사람은 없다

두려움이 알려 주지 않는 6가지

나를 두렵게 하는 요인이 종종 있다면, 그것은 바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을 ‘비판’하거나 그들을 ‘돕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삶에 대해 말을 보태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삶에서 무엇이 변해야 하는지에 대해 결정할 권리가 있는 사람은 오직 나 뿐이다.

비판을 두려워하면 탐탁지 않은 상황이나 싫어하는 일에 갇힐 수 있다. 

이렇게 해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것이 항상 진실인 건 아니다.

나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하는 사람은 언제나 있을 것이다. 그것이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두와 잘 지낼 수는 없으므로, 내가 크게 신경 쓸 일이 아니긴 하다.

나는 그저 내 꿈과 희망을 따르며 살면 된다. 계속 비판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지만, 확실히 더 행복해질 것이다.

5. 과거의 실수가 내 미래를 정의하지 않는다

두려움이 알려 주지 않는 6가지

두려움이 알려 주지 않는 또 다른 사실은 내가 저지른 실수가 미래를 결정하진 않는다는 점이다. 우리는 모두 실수를 저지르며, 우리가 하지 말았어야 하는 일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어깨에 짐을 지고 살아갈 것이다.

삶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삶을 살아간다면 응당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이 실수를 통해 목표를 향한 최선의 길을 찾을 수 있다. 실수를 했다고 해서 더 이상 성장하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는 사람이 되지는 말자.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으며 내가 가지 말아야 할 길을 제대로 알자.

추천하는 글: 3가지 진정한 삶의 법칙

6. 내 앞길을 가로막는 것은 두려움이 아닌, 바로 나

두려움이 날 얼어붙게 만든다고 생각하는가? 사실 그렇지 않다. 두려움이 불확실성과 의심을 유발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발전하지 않고 그 자리에 있기로 선택한 건 바로 나 자신이다.

두려움이 생길 때면, 아래의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 두려움에 몰두하며 멈춰 버리기
  • 두려움이 주는 경고를 보고, 조심하며 행동하기

두려움을 삶의 큰 장애물로 여기지 않는다면, 자기 자신에 대한 온전히 책임을 질 수 있다. 최대한 빨리 시작할 수록 좋다.

두려움이 불확실성을 유발 하더라도,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아주 뿌듯한 일이라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이미지 제공: © wiki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