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위장염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기의 위장염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이다. 따라서 아기에게 위장염이 있을 때는 조기에 파악하고 적절한 행동 계획을 따르는 게 매우 중요하다. 또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경고 신호가 무엇인지 아는 것도 필수적이다.
아기를 돌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특정한 일들도 있음으로 아기의 상태가 호전되도록 도울 수 있다. 더욱이 아기가 아직 어릴 때 소아과 의사의 권고에 따라 로타바이러스 예방 접종이 필요한지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위장염이 생기는 이유
위장염이란?
위장염은 일반적으로 위 또는 내장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성 소화기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이 질환은 다음과 같은 징후와 증상으로 시작된다.
- 설사: 아기의 정상적인 배변은 부드럽거나 약간 액체 형태다. 따라서 설사와 구분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배변에 변화가 있거나 더 많아진 것처럼 보인다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 보아야 한다.
- 구토: 구토를 단순히 게워내는 것과 구분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려면 구토는 강제로 배출되는 상태이고, 게워내는 건 트림을 동반하는 유체의 쉬운 배출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 발열: 외부 온도(겨드랑이 또는 사타구니에서 측정)가 37.5ºC 이상인 경우다.
- 복통: 아기가 우는 것만이 유일한 단서이므로 이는 가장 확인하기가 어려운 증상이다.
아기에게 위장염이 생기는 원인
이 상태의 주요 원인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전염병이다.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로타바이러스는 선진국에서 가장 빈번하고 또 가장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 상태는 또한 중이염 또는 비뇨기 감염과 같은 비장 감염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심지어 식이 요법이나 다른 심한 조직 장애와 같은 비전염성 질병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아기의 위장염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기의 위장염을 예방하려면 주요 원인을 고려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세균이 주요 원인이며 따라서 우리는 전염이나 오염을 꼭 방지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전염 방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일련의 조처를 할 필요가 있다.
- 손을 자주 씻자. 이는 세균 전달 사슬을 끊는 주요 단계 중 하나다.
- 모유이든 아니면 분유든, 보관에 관한 권장 사항을 꼭 따르자.
- 질병의 징후나 증상을 보이는 성인 및 어린이와의 접촉을 피하자. 전염성이 있는지 또는 지금은 그렇지 않은지 확실치 않다면 방문을 제한하거나 취소하는 편이 낫다.
- 감염 가능성이 의심되면 아기의 입이나 손에 키스하지 말자. 타액은 많은 병원균의 운반체 역할을 한다.
- 유두와 고무젖꼭지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자. 유두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젖꼭지는 매일 닦거나 삶아야 한다.
- 백신 일정을 업데이트하자. 로타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정보는 소아과 의사 또는 간호사에게 문의하면 된다.
더 읽어보기: 아기 변비가 생기는 이유
언제 의사를 찾아가야 할까?
아기의 위장염은 부모 및 다른 가족들의 추가적인 관찰이 필요한 질환이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빈번한 합병증은 다음과 같다.
- 물과 전해질의 과도한 손실로 인한 탈수
- 혈당 수치가 낮아진 결과로 인한 저혈당증
- 장벽의 효소 손실로 인한 일시적인 유당 불내증
이러한 상황을 피하려면 다음 경고 표시 중 하나가 나타날 때 소아과 의사 또는 응급실에 찾아가는 게 좋다.
- 6개월 미만의 아기가 설사하는 경우
- 아기에게 38ºC 이상의 열이 있는 경우
- 아기가 구토하거나 먹기를 거부할 때
- 체중 감소가 확실해 보일 때
- 대변에 혈액이나 점액이 포함된 경우
소아과 의사는 상태와 증상을 평가한 후 위장염을 진단할 수 있다. 그리고 결과가 나온 후 위장염을 일으킨 세균을 확인하기 위해 대변 검사를 요청할 수 있다.
아기의 위장염을 치료하는 방법
아기가 위장염의 가능한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하면 부모와 보호자는 아기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음식을 먹는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모유 수유를 계속하자. 이는 위장염에 걸린 아기 또는 유아를 다룰 때 취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다. 그러나 조제유는 희석하면 안 되며 원래 분유를 타던 방식과 동일하게 준비해야 한다.
- 평가 후, 소아과 의사는 수화를 회복하기 위해 경구 보충제의 투여에 기반한 추가 치료가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다.
- 만약 아기가 계속 토한다면 의사는 회복을 촉진하고 합병증을 피하고자 IV 체액이 필요한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아기에게 위장병이 있다고 의심되는가?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소아과 의사에게 문의하자. 의사는 아기의 상태에 따라 최상의 치료 방법을 결정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ado Dones, M. J. (2010). Diarrea aguda infantil. Cuidados enfermeros. Revista de Enfermería (Barcelona, Spain).
- Spain. Ministerio de Sanidad y Consumo., Á., Godoy, P., Torner, N., Cardeñosa, N., & Martínez, A. (2009). Revista española de salud pública. In Revista Española de Salud Pública.
- Lucrecia, S. C., & Blanca, C. G. (2009). Manejo actual de la gastroenteritis aguda (GEA) con soluciones de rehidratación oral. Nutricion Clinica y Dietetica Hospitalaria.
- Giménez Sánchez, F., Martinón Torres, F., Bernaola Iturbe, E., Baca Cots, M., de Juan Martín, F., Díez Delgado, J., … Pineda Solas, V. (2006). El papel de la vacuna frente a rotavirus en los calendarios de vacunación infantil. Anales de Pediatría. https://doi.org/10.1157/13089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