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에 녹차가 효과적일까?

녹차는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천연 수렴제이다.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 이 글에서 여드름이 있을 때 녹차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여드름에 녹차가 효과적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8 12월, 2019

여드름에 녹차가 효과적일까? 먼저 여드름은 심각한 건강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다만 외모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외모는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드름이 났을 때는 자연 요법을 하는 게 가장 좋다. 활성 성분이 풍부한 녹차를 활용하는 것도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이다.

녹차가 별 효과가 없는 경우는 드물며, 녹차를 활용해도 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피부과에 가는 등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아야 한다. 연령에 상관없이 모든 연령에서 여드름이 생길 수 있지만 주로 십대에게 생기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은 여성들에게 더 많이 생기는 반면 남성들에게 더 심하게 생긴다. 그리고 여성의 약 5% 정도는 40세가 될 때까지 계속 여드름이 난다. 다만 노인에게 갑자기 여드름이 나는 것은 심각한 상황이다.

여드름이란?

여드름에 녹차가 효과적일까?
여드름은 일반적인 피부 상태 중 하나로 피지와 각질로 인해 모공이 막혔을 때 여드름이 생긴다.

이 피부 질환은 모낭과 피지선을 변화시킨다. 피부에는 모공이라고 부르는 작은 구멍들이 있다. 이 모공은 모낭을 통해 피지선과 연결되어 있다.

피지선은 피지라는 지방 물질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 피지는 모낭을 통해 각질을 피부 표면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모낭에 생긴 털, 각질, 피지 등으로 인해 박테리아가 생기면, 그 부분이 부풀게 되는데 이것이 여드름이다. 여드름은 얼굴 뿐만 아니라 목, 가슴, 등, 어깨 등에도 생긴다.

여드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른 사람들보다 여드름이 더 쉽게 생기는 사람들이 있다. 연령, 가족력, 호르몬 변화, 지방 물질과의 피부 접촉, 압력, 피부 마찰(얼굴에 핸드폰이 닿는 것 등) 및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에 따라서 여드름이 많이 생기거나 적게 생긴다.

그리고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여드름은 더 악화될 수도 있는데, 그 요인은 다음과 같다.

  • 특정 약물 복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리튬 또는 테스토스테론이 함유된 약물이 그렇다.
  • 식습관: 어떤 연구에 따르면, 탄수화물, 초콜릿 및 저지방 우유를 많이 먹으면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고 한다. 여드름이 나는 것은 고지방 음식 섭취와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 호르몬 변화: 생리를 시작하기 전이나 임신 중일 때, 경구 피임약을 복용할 때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여드름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상태가 악화될 수는 있다.

그 밖에도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은 것도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피부를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피부에 안 좋은 비누를 사용해도 더 악화된다.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 자체로 인해 여드름이 생기지는 않는다. 이는 피부 유형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여드름에 녹차 활용하기

여드름에 녹차가 효과적일까?
녹차는 여드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성분이다. 녹차를 마시거나 피부에 바르면 피지 생성을 조절하는 좋다.

녹차는 여드름이 있을 때 활용하면 효과가 좋은 천연 수렴제이다. 항산화제이기도 하다. 

녹차를 마시면 피부의 피지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뿐만 아니라 인슐린 및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너무 과한 것은 부족한 것보다 나쁘다는 말이 있듯이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하루에 한 잔 정도면 충분하다.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여드름이 생긴 부위에 녹차 추출물을 바른다. 이렇게 하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염증을 줄이며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드름에 녹차를 활용하는 또 다른 방법

그 외 녹차를 활용하는 다른 방법도 있다. 여드름 뿐만 아니라 피부 전반적인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를 탄력 있고 생기 있게 만드는 데도 효과적이다.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효과적인 마스크 몇 가지를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녹차와 꿀: 한 숟가락씩 섞는다. 얼굴에 바른 후 15~20분 기다린다. 차가운 물로 헹군다. 일주일에 두 번씩 반복한다.
  • 녹차와 알로에: 녹차 티 백 2개, 알로에 1큰술, 물 1컵을 준비한다. 물에 녹차를 우린 후 식힌다. 녹차에 알로에를 섞어 스프레이 공병에 담는다. 목욕을 한 후 얼굴에 뿌린다.

여드름이 났을 때 녹차를 활용해 본 경험이 있는지? 이 글에서 본 것처럼 녹차를 마셔도 되고, 피부에 직접적으로 활용해도 된다. 녹차는 여드름에 꽤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났을 때 꼭 녹차를 활용해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여드름을 제거하는 6단계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여드름을 제거하는 6단계

청소년기에 여드름이 생기다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오늘은 여드름을 제거하는 6단계를 소개한다. 성인 여드름은 대개 호르몬 문제 또는 습관으로 인해 발생한다.



  • Mahmood, S. N., & Bowe, W. P. (2014). Diet and acne update: carbohydrates emerge as the main culprit. Journal of Drugs in Dermatology : JDD.
  • Saric S, Notay M, Sivamani RK. Green Tea and Other Tea Polyphenols: Effects on Sebum Production and Acne Vulgaris. Antioxidants (Basel). 2016;6(1):2. Published 2016 Dec 29. doi:10.3390/antiox6010002
  • Lu, P. H., & Hsu, C. H. (2016). Does supplementation with green tea extract improve acne in post-adolescent women? A randomized, double-blind, an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https://doi.org/10.1016/j.ctim.2016.03.004
  • Mahmood T, Akhtar N, Moldovan C.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topical green tea and lotus on facial sebum control in healthy humans. Hippokratia. 2013;17(1):64–67.
  • Hsu, S. (2005). Green tea and the ski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https://doi.org/10.1016/j.jaad.2004.12.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