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의 주된 원인들

5월 13, 2018

누구나 한 번쯤은 복통을 겪어 본적이 있을 것이다. 복통의 원인은 뭘까? 신경성? 소화불량? 복통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이 글에서는 복통의 원인 몇 가지를 설명하고, 간단한 치료법을 소개한다.

복통의 원인들

복부가 아프고 쑤시는 것은 생각보다 아주 흔한 증상이다. 과학자들은 적어도 30%의 사람들이 이런 종류의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리고 학술적으로 질병으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이런 종류의 고통은 소화기 시스템의 작은 결함이다. 통증의 강도가 복통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만약 복통을 꽤나 자주 겪고 또 아래에 언급할 증상들을 같이 겪는다면,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상담을 해야 한다. 그럼 더 자세히 알아보자.

복통에는 어떤 원인들이 있는 것일까?

1. 신경

복통의 주된 원인들

때때로는 불안함과 스트레스가 제2의 두뇌인 위장에 쌓일 수도 있다. 신경들은 거의 항상 이 부위에 집중되어 있고 소화 불량이나 속쓰림, 심지어는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러니 가끔 이런 문제를 겪는 것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아마도 스트레스의 결과일 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복통의 원인이 무었인지 알았으니 더욱 심한 통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불안 수준을 관리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2. 가스

이 또한 아주 보편적인 증상이다. 소화불량이나 특정 음식이 자극적인 뱃속 가스를 유발한다. 이것은 보통 갈비뼈 바로 아래에 위치한 위장 속의 움푹 패인곳에 집중되어 있다. 그것들이 특히 깊은 숨을 들이킬때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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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속쓰림

속쓰림

위산 역류와 속쓰림은 위장 윗부분의 통증으로 시작하는 아주 흔한 증상이다. 위산이 자연스럽게 위쪽으로 향하는데 이 말은 통증이 소화기 시스템 위쪽에 위치한 식도에 집중되어 있다는 뜻이다.

4. 과민성 대장증후군

소장의 염증이 이런 종류의 증상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이 질병은 유기적 소화불량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소화기 시스템이 일종의 질병을 앓고 있다는 뜻이다. 만약 설사나 변비, 구토나 주기적인 심한 통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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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특정 의약품

의약품

예를 들어서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혹은 최근에 이부프로펜을 복용했다면, 어느 정도 복통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런 약품들은 몇 시간 동안 위장에 타는 느낌을 약간 유발하기도 한다. 별로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약간 불편하긴 하다.

6. 너무 빨리 먹는 식습관

음식을 적절히 소화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천천히 먹어서 음식이 침으로 더 많이 소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소화기 시스템에서 이 물질은 바로 전에 씹은 음식과 함께 섞일 필요가 있다. 너무 빨리 먹는다면, 아마도 복통에 시달릴 수 있다.

7. 궤양

궤양

어떤 특정 음식을 먹을때 마다 배가 아픈가? 특히 맵거나 양념이 많이 된 음식을 먹을때면 특히나 더 아픈가? 잦은 구토로 고통스러운가? 구토를 할때 혹시 피가 묻어있지는 않았나요? 이 질문들에 ‘네’라고 답했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야 한다, 궤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복통 치료법

생강

식후 아니스와 민트 차

이 음료들은 소화에 아주 도움을 주며, 근육을 이완시키고 복통을 완화시켜준다. 하루에 3컵까지 마실 수 있다.

생강뿌리 차

이 음료는 소화 기능을 개선해주는 동시에 위장을 진정시켜준다. 저녁 식사 후 이 차를 마시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 이 차의 효능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이지와 카모마일

배와 내장에 대한 이 약초들의 효능에 대해서는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 약초들은 진정제 역할도 함과 동시에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켜준다. 하루에 1리터까지 마실 수 있으며, 위장 문제에 확실한 효험이 있을 것이다.

따뜻한 목욕과 복부 마사지

복부의 신경과 긴장을 이완시켜주는데에는 따뜻한 목욕만한 것이 없다. 목욕 후에 가장 좋은 것은 약간의 라벤더 혹은 아몬드 오일로 배 부위를 마사지 하는 것이다. 이 부위를 원을 그리며 마사지 하고 따뜻한 천으로 덮어 둔다. 한결 나아진 것을 느낄 것이다.

음식을 꼭꼭 씹고 천천히 먹기

또한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것도 권하지 않는다. 가장 좋은 것은 아침과 점심에 가장 잘 먹는 식단으로 하루 동안 5번의 작은 식사를 하는 것이다. 가장 가벼운 식사가 저녁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많은 물을 마시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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