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이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마지막 업데이트: 06 2월, 2022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알다시피, 췌장은 소화 과정을 수행하고 인슐린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은 과일을 섭취하면 췌장을 관리할 수 있다.

지금부터 췌장 관리에 가장 좋은 과일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자!

소화를 위한 췌장의 중요성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위장 뒤쪽에 있는 췌장은 음식을 더 쉽게 소화하도록 특정 액체를 합성할 수 있는 분비샘이다. 신체는 췌장을 통해 영양분을 더 잘 저장하고 흡수할 수 있으며, 인슐린을 생성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그렇다면 췌장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건강한 생활을 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한다면 췌장의 존재를 인지조차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부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면 어딘가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다.

췌장과 관련된 질병은 복잡하고 우려스러운 경향이 있으므로, 몸 관리를 제대로 하고 적절한 생활 방식을 실천해야 한다.

췌장 관리를 위한 몇 가지 기본 지침은 다음과 같다.

  • 붉은 육류, 소시지, 염장육, 즉석식품되도록 피하자.
  • 우유와 같은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거나 아예 먹지 말자. 한편 생선은 건강에 좋은 지방 공급원이다.
  • 술과 담배를 끊자.
  • 췌장의 적절한 기능을 제한하는 정제 밀가루와 정제 설탕을 멀리하자.
  • 과식하지 말자. 한 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보다 하루에 여러 번으로 나눠 조금씩 먹는 것이 좋다.
  • 식사를 거르지 말자. 특히 아침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다.
  • 진통제와 같은 약을 과다 복용하지 말자. 간, 신장, 췌장은 과도한 화학 물질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
  • 운동을 하고, 즐겁게 생활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자.

그 외에도,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은 과일을 섭취해야 한다.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1. 계피를 뿌린 구운 사과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췌장을 관리하고 싶다면 삶거나 오븐에 구운 과일을 먹어 보자. 이렇게 하면 과당이 줄어들어 췌장이 과일을 더 잘 소화할 수 있다.

췌장과 관련된 소화 장애를 앓고 있다면 오븐에 구운 사과에 계피를 뿌려 먹어 보자. 비타민 공급원인 사과를 계피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 항염증, 재생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오늘부터 계피를 뿌린 구운 사과를 맛있고 건강한 후식으로 시도해 보자!

2. 계피를 뿌린 삶은 배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삶은 배에 계피를 뿌려 먹어 본 적이 있는가?

맛있는 배를 삶으면 당 지수가 낮아지므로, 췌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배는 사과와 마찬가지로 신체 기능을 조절하고, 소화와 심혈관 건강을 보호하는 약효가 있는 과일이다. 여기에 계피를 뿌리면 그 효능을 더 높일 수 있지만, 한 꼬집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파인애플과 파파야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파인애플과 파파야로 만든 맛있는 샐러드를 후식으로 먹어 보면 어떨까?

파인애플과 파파야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이므로, 간 건강과 췌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중에서도 특히 췌장을 강화하고, 치유하며,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

단, 지나치게 익은 과일은 과당 함량이 높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시중에서 대량 판매하는 주스는 제조 과정에서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췌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무화과

췌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과일

췌장에 좋은 효소가 포함된 무화과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자주 먹어도 좋은 과일이다. 과일의 효능을 원한다면 말린 무화과를 먹어 보자. 좋은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는 말린 무화과는 아침 식사에 곁들여 먹을 수 있다.

실제로 무화과를 섭취하면 변비를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견과류를 곁들인 무화과는 오메가-3, 항산화제, 미네랄이 풍부한 아침 식사나 간식으로 딱 좋다.

마무리

췌장 건강을 관리하고 싶다면 과당 함량이 높은 과일을 오븐에 굽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췌장에 비타민 C와 항산화제를 제공하는 파파야나 파인애플과 같은 신선한 과일을 꼭 챙겨 먹어야 한다. 실제로 파파야와 파인애플은 소화가 가장 잘 되는 과일이다!

한편 무화과에는 췌장을 보호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다. 물론 매일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췌장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고지방 음식을 피하고, 항상 운동을 적절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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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isbeck A, Jansen RJ. Nutrients and the Pancreas: An Epigenetic Perspective. Nutrients. 2017 Mar 15;9(3):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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