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늦게 자는 것이 좋지 않은 4가지 이유

· 8월 7, 2018
충분한 숙면은 좋은 영양만큼 아이들의 전반적인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이 늦게 자는 것이 좋지 않은 4가지 이유를 알아보자.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있어 양질의 수면은 영양만큼이나 중요하다.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이 자녀의 수면 주기와 늦은 잠자리 시간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다. 

현대적인 생활 방식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부모들은 일하느라 바쁘고 아이들은 학교 활동이 너무 많고, 다들 전자 기기에서 눈을 떼지 않기 때문에 수면 시간이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가장 걱정스러운 점은 많은 사람이 늦게 자는 것에 대한 결과를 심각하게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낮잠을 자지 않거나 늦은 시간에 잠자는 것이 무해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평생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늦게 자는 것이 왜 그렇게 나쁜 것일까? 변화를 주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많은 부모가 자녀들이 늦게 자는데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이 글에서는 늦은 취침 시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주된 위험과 자녀의 수면 습관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비법을 소개한다.

아이들에게 숙면이 왜 중요할까?

늦게 자는 숙면

아이들에게 숙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잊지 말자. 일찍 자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이 습관은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밤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다. 최적의 정신적 수행 능력을 발휘하려면 수면으로 뇌 ‘배터리’를 재충전해야 한다. 따라서 밤에 숙면해야만 아이들 정신이 맑아지고 차분해질 것이다.

수면은 신체 능력에도 영향을 준다. 휴식하면서 근육은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한다. 물론 충분한 수면은 아이들의 학교생활과 운동에 핵심적인 요인이다.

더 읽어보기 :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

건강한 수면이란 무엇을 의미할까?

건강한 수면은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상황을 의미한다.

  • 숙면하기(밤에 10시간 이하의 잠을 자는 것)
  • 방해받지 않고 쭉 잠자기 
  • 충분한 낮잠 자기 
  • 자녀의 24시간 주기 리듬과 잘 맞는 수면 스케줄(체내 생체 시계)

위에서 언급한 상황 중 하나라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수면 박탈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좋은 소식은 이들을 제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습관이 있다는 점이다.

아이들에게 늦게 자는 것이 나쁜 이유

부모에게 가장 어려운 일이 아이들을 일찍 재우는 것이다. 방해 요소 때문에 아이들은 잠자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아이들의 발달과 성장에 해를 끼칠 수 있다. 관련이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부실한 수면은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1. 집중력에 문제가 생긴다

늦게 자는 집중력

부실한 수면은 아이들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이 충분한 자지 않으면 정신이 흐려지고 활동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밤에 제대로 자지 않으면 수업 중 집중할 수가 없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를 덜 활동적이고 게으르게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아이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13가지 음식

2. 늦게 자는 아이는 졸림증에 시달린다

늦게 자면 주간 졸림증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나이에 따라 10~12시간씩 충분히 자지 않으면 온종일 피곤하고 졸린 느낌이 들 것이다.

3. 피곤하게 만든다

졸림과 피로는 함께 나타난다. 일부 생각과 달리 성인들만이 피로로 고통받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 또한 부실한 수면의 결과로 쇠약해진 몸과 피로를 겪을 수 있다

또한 더 골치 아픈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과도하게 들뜬’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상태가 두뇌를 깨어있게 만드는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늦게 자는 피로

4. 비만 위험이 높아진다

16개국에서 실시한 29건의 연구 자료를 수집한 과학 연구의 증거에 따르면 부실한 수면 패턴은 아동 비만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늦은 시간에 자거나 방해받는 수면이 비만의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한다.

늦게 자는 아이의 수면 습관을 개선하는 법

아이들의 수면 장애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도움을 줘야 한다. 아이들의 수면 패턴을 주시하고 7시 30분~8시 30분 사이에는 재워야 한다. 그리고 온 가족이 이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충분히 자는 것을 보면서 자신들도 휴식해야 한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것이다.

또한 수면에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방에는 TV, 컴퓨터 또는 태블릿 PC와 같은 방해 요소가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