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용서하고 놓아주자

우리의 과거는 때로 평화롭고 조화롭게 현재를 살아가지 못할 정도로 우리를 압도한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우리는 온몸이 굳어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된다.

과거를 용서하고 놓아주자

우리는 “과거를 놓아주고 훌훌 털고 일어나라”라는 말을 자주 한다. 하지만 고통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과거를 놓아버린다면, 오히려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실수에서 배운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우리가 저지른 실수들 때문이다. 뭔가를 잘못했다는, 또는 우리가 하고 싶지 않은 무언가를 했다는 죄책감이 우리를 끈질기게 따라다니면서 괴롭힌다.

과거를 용서하고 놓아주자

우리는 실수를 바로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면 이미 저지른 실수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해결책은 간단하다. 그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으면 된다. 부정적인 경험으로부터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실수를 저지른 본인을 벌해야 할까? 절대 그러면 안 된다. 왜냐하면 모든 인간은 실수하고, 우리가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실수를 통해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수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습관 7가지

과거를 털어버리고 행복해지자

여전히 잊을 수 없는 과거의 슬픔, 그리고 어두운 시절을 지나온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다. 하지만 과거는 지나갔다! 우리는 현재를 살아야 하며, 언제까지고 과거에만 머물러 살 수는 없다.

과거를 용서하고 놓아주자

과거에만 매몰되어 있어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따금 과거를 돌아보면서 교훈을 얻는다면 그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되돌아보고 그 경험을 타산지석으로 삼으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고 싶다면, 나 자신을 용서하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정작 우리를 행복해지지 못하게 막는 건 바로 우리 자신이다. 우리를 과거에 머무르게 하는 모든 것들을 훌훌 털어버리자.

타인을 용서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우리가 저지른 실수로부터 자신을 용서하는 법도 배워야 한다. 그래야 우리 어깨 위에 있는 짐을 내려놓고 홀가분 해질 수 있다.

스스로 반드시 앞으로 나아갈 기회를 주어야 한다. 가끔 과거를 돌아보는 일이 생긴다고 해도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행복에 가까이 가는 데 도움이 될 때만 과거를 돌아보아야 한다.

이제는 훌훌 털어버릴 때다!

과거를 용서하고 놓아주자

의존성이 무엇인지 아는가? 과거의 트라우마 때문에 혼자가 될까 봐 두려워서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애착시키는 것이다. 동시에, 우리는 과거에 매몰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고통에 휩싸이기도 한다.

우리는 과거에 의존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과거를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과거에 머무르며 과거의 순간을 살아가고, 우리 최고의 자신이 되지 못하도록 하면 인생에서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과거를 털어버리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과거에 머무르는 일은 마치 밧줄에 몸이 묶여있는 것과도 같다. 우리가 스스로 밧줄을 몸에 묶었으니, 혼자서 풀 수도 있지 않겠는가? 이제는 내 몸에 감긴 줄을 풀 때다.

관찰자의 눈으로 내 과거를 돌아보고, 성공과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자. 우리를 아프게 했던 사람들을 용서하자. 현재와 변화에 집중하자.

더 읽어보기: 우리는 언제나 뿌린 대로 거둔다

자유롭게

인생에 있어서 언젠가 누구든 그들의 과거로 돌아갈 필요가 있는 건 사실이다. 항상 과거에 머무르지 않는게 중요하다. 우리는 지금 현재를 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미래로 향해 나아가는 현재에 있다.

그러니 과거에 사는 사람이 되지 말자. 과거는 이미 우리 뒤로 지나간 일이며 우리가 바꿀 수 없는 많은 일들을 담고 있다. 오늘이라도 우리는 당장 변할 수 있으며, 과거를 털어버릴 수 있다. 현재는 언제나 우리에게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