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의 특성과 섭취 방법

항산화 특성이 있는 목이버섯을 먹으면 복합 질환의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목이버섯은 소화에 좋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 
목이버섯의 특성과 섭취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2 7월, 2021

목이버섯의 특성에 대해 알고 있는가? 목이버섯은 열대 기후에서 자연적으로 자라난다. 이 버섯은 인도와 일부 태평양에서 흔히 발견되며 주로 쓰러진 나무줄기에서 발견된다. 사람들이 목이버섯을 경작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에 이르러서였다.

목이버섯은 여러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이 버섯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자. 

목이버섯의 영양가

목이버섯은 100 grams(4oz) 당 20kcal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다. 약간의 탄수화물과 거의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의 단백질 및 지방을 제공하며, 섬유질 함량은 아주 많이 두드러진다.

목이버섯의 영양가

목이버섯은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미량 영양소의 관점에서 볼 때 목이버섯은 나트륨, 칼륨, 칼슘 및 인 함량이 높다. 하지만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항산화 식물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요리할 때 응용하기

목이버섯은 종종 소스를 만들 때 사용된다. 또한, 독특한 풍미를 더하기 위해 수프나 육수에 목이버섯을 첨가할 수도 있다.

게다가 고기에 풍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스튜에 사용하기에도 제격이다. 목이버섯은 요리에 독특한 풍미와 색깔, 그리고 젤라틴과 같은 질감을 더해준다.

목이버섯의 건강상 이점

목이버섯을 먹으면 여러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그런데 과연 그러한 이점은 과학적으로 뒷받침되고 있을까?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노화를 늦춘다

식용 식물에는 보통 항산화 능력이 있는 식물 영양소가 들어 있다. 목이버섯도 식물에서 자라기 때문에 예외는 아니며, 이 버섯은 색깔을 담당하는 일련의 안료를 함유하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안토시아닌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화합물이 활성 산소의 형성을 중화하여 복합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또한, 이 화합물은 조기 노화의 시작을 늦출 수 있다.

면역 체계의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목이버섯에는 상당량의 프로바이오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은 장 수준에서 발효되는 용해성 섬유에 지나지 않지만, 좋은 장내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한다.

그리고 Immunology and Cell Bi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목이버섯을 섭취할 경우 면역 체계의 기능이 눈에 띄게 개선될 것이라고 한다. 신체 방어력과 미생물군의 질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후자는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장벽 역할을 한다.

면역 체계의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목이버섯을 섭취하면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목이버섯은 간을 보호한다

이는 가장 논란이 되는 주장이다. 하지만 간 건강을 촉진하는 듯 보이는 항산화제의 지속적인 공급과 관련한 몇 가지 증거가 있다. 산화 방지제가 염증을 조절하고 간에서 생성되는 폐기 화합물을 중화하여 그것의 제거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부작용

현재 목이버섯은 알려진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제품이며 모든 국가에서 상용화가 합법화되어 있다.

하지만 목이버섯에 존재할지도 모르는 박테리아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먹기 전에 제대로 씻은 다음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건강에 미칠 위험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목이버섯을 준비하는 방법

위에서 설명했듯이 목이버섯을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잘게 자른 다음 소스, 쌀, 육수 또는 수프에 추가하는 것이다. 이 버섯은 좋은 풍미와 색상을 제공하며 모든 요리의 맛을 향상한다.

또한, 물기를 제거한 형태로 이 버섯을 살 수도 있다. 이 경우 수프나 스튜에 넣지 않는 한 요리 전에 버섯을 미리 물에 담가 두어야 한다.

보다시피 목이버섯은 건강에 아주 좋지만, 많은 나라에서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이 버섯은 주로 동양이나 아시아 요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구 국가에서는 통조림이나 물기를 제거한 상태로 흔히 구할 수 있다. 목이버섯의 특성을 너무 많이 변형시키지 않으면서 저장 수명을 늘리기 위해 이러한 형태로 판매되는 것이다.

어쨌든 우리는 식단에 목이버섯을 추가할 것을 권장한다.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양의 항산화제를 제공해 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3가지 저칼로리 버섯 레시피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3가지 저칼로리 버섯 레시피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도 많은 저칼로리 버섯 레시피를 식단에 포함할 수 있다. 요리의 칼로리 함량은 사용하는 다른 재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버섯은 몸매 관리에 도움이 되는 가벼운 대안이다.



  • Winter AN, Bickford PC. Anthocyanins and Their Metabolites as Therapeutic Agents for Neurodegenerative Disease. Antioxidants (Basel). 2019 Aug 22;8(9):333
  • Pujari R, Banerjee G. Impact of prebiotics on immune response: from the bench to the clinic. Immunol Cell Biol. 2020
  • Farzaei MH, Zobeiri M, Parvizi F, El-Senduny FF, Marmouzi I, Coy-Barrera E, Naseri R, Nabavi SM, Rahimi R, Abdollahi M. Curcumin in Liver Diseases: A Systematic Review of the Cellular Mechanisms of Oxidative Stress and Clinical Perspective. Nutrients.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