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이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식품

복통 완화를 위해 자연 요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일부 약물은 상황을 더 악화시키거나 원치 않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복통이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식품

이 글에서는 복통이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복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소화 문제나 나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몇몇 경우에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 또는 불안으로 인한 신경계의 변화 때문일 수도 있다.

복통은 복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고, 거의 대부분 가스, 산 및 기타 소화 불량 증상이 동반된다.

심지어는 음식 과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변비 및 설사를 동반할 수도 있다. 또 과식하거나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복통이 재발하거나 더 강한 복통이 생기기도 한다.

이제 어떤 음식을 섭취하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는 천연 섬유질과 항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물질들은 소화 장애와 연관된 위장 통증을 감소시킨다.

이 과일을 먹으면 위장관의 산이 감소한다. 또한,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바나나에는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이 물질은 구토나 설사를 한 뒤 신체의 전해질을 조절하는 데 필요하다.

게다가 바나나는 천연 당분 역시 풍부하다. 이 당분은 포도당에 영향을 미치는 대신 에너지 수치와 포만감을 증가시킨다.

더 읽어보기: 위염 증상에 좋은 배와 바나나

쌀은 전분과 천연 섬유질이 풍부하여 위벽을 보호한다. 

또 쌀은 소화 과정을 도우며, 복통 및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다른 장점은 소화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위산 역류 또는 위장의 pH 불균형도 발생시키지 않는다.  

사과 소스

사과 소스

맛있는 사과 소스는 복통을 완화하는 빠른 해결책이다. 위염이나 소화 불량으로 통증이 생길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이 음식은 식이 섬유, 항산화 물질 및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또한, 천연 섬유질인 펙틴의 농도가 매우 높으므로 장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한다.

사과에는 다량의 필수 원소 역시 함유되어 있어, 구토나 설사로 인해 탈수되었을 때 발생하는 전해질 불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채소 수프

채소 수프는 소화 문제가 있을 때 먹으면 아주 좋다. 통증 및 탈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채소의 액체, 염분 및 영양소는 신체의 수분을 유지해 준다. 그와 동시에 위 자극도 최소화한다. 이는 채소의 지방 함량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이 수프는 소화하기 쉽고, 그 어떤 부작용도 일으키지 않는다. 

허브차

허브차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는 위 염증을 줄여준다. 또한 장내에 축적된 잔여물의 제거를 촉진한다. 가장 대표적인 차로는 카모마일이 있다.

허브차는 칼로리가 낮으며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위산을 조절하는 데 유용하다. 그리고 위산 역류 예방에도 매우 좋다.

코코넛 워터

유기농 코코넛 워터는 소화 불편 및 고통은 완화해주는 훌륭한 해결책이다. 코코넛 워터에는 비타민 C 및 칼륨과 같은 다량의 필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물질은 탈수의 영향을 막는 데 필요하다.

칼로리 역시 매우 낮고 천연 섬유질도 풍부하다. 섬유질은 염증 및 변비를 예방하기 위한 배변 활동을 증가시킨다.

설사에도 매우 좋다. 코코넛 워터의 천연 전해질이 무기염의 불균형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복부를 편평하게 하는 코코넛 워터의 여러 이점

생강

생강

생강은 소화 및 항염증 성분으로 전 세계에 알려져 있다. 생강은 모든 유형의 통증에 훌륭한 해결책이다.

생강의 활성 성분인 진저롤은 독특한 풍미뿐만 아니라 위장을 보호하는 능력 역시 지니고 있다. 

스무디, 수프 및 다른 요리에 생강을 추가하면 생강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위장 건강이 좋아질 것이다.

천연 요거트

활생균이 풍부한 천연 요거트를 섭취하면 복통에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요거트는 장내의 건강한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위장의 pH 수치도 조절해 준다.

이게 다가 아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해로운 박테리아 및 기생충과 싸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복통이 있을 때마다 이 글에서 소개된 식품을 떠올려보고 섭취해보자. 물론 통증이 지속한다면, 병원에 방문해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liga, M. S., Shivashankara, A. R., Haniadka, R., Palatty, P. L., Arora, R., & Fayad, R. (2013).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An ancient remedy and modern drug in gastrointestinal disorders. In Bioactive Food as Dietary Interventions for Liver and Gastrointestinal Disease. https://doi.org/10.1016/B978-0-12-397154-8.00189-5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