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복통이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복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소화 문제나 나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몇몇 경우에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 또는 불안으로 인한 신경계의 변화 때문일 수도 있다.
복통은 복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고, 거의 대부분 가스, 산 및 기타 소화 불량 증상이 동반된다.
심지어는 음식 과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변비 및 설사를 동반할 수도 있다. 또 과식하거나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복통이 재발하거나 더 강한 복통이 생기기도 한다.
이제 어떤 음식을 섭취하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바나나
바나나는 천연 섬유질과 항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물질들은 소화 장애와 연관된 위장 통증을 감소시킨다.
이 과일을 먹으면 위장관의 산이 감소한다. 또한,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바나나에는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이 물질은 구토나 설사를 한 뒤 신체의 전해질을 조절하는 데 필요하다.
게다가 바나나는 천연 당분 역시 풍부하다. 이 당분은 포도당에 영향을 미치는 대신 에너지 수치와 포만감을 증가시킨다.
더 읽어보기: 위염 증상에 좋은 배와 바나나
쌀
쌀은 전분과 천연 섬유질이 풍부하여 위벽을 보호한다.
또 쌀은 소화 과정을 도우며, 복통 및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다른 장점은 소화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위산 역류 또는 위장의 pH 불균형도 발생시키지 않는다.
사과 소스
맛있는 사과 소스는 복통을 완화하는 빠른 해결책이다. 위염이나 소화 불량으로 통증이 생길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이 음식은 식이 섬유, 항산화 물질 및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또한, 천연 섬유질인 펙틴의 농도가 매우 높으므로 장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한다.
사과에는 다량의 필수 원소 역시 함유되어 있어, 구토나 설사로 인해 탈수되었을 때 발생하는 전해질 불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채소 수프
채소 수프는 소화 문제가 있을 때 먹으면 아주 좋다. 통증 및 탈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채소의 액체, 염분 및 영양소는 신체의 수분을 유지해 준다. 그와 동시에 위 자극도 최소화한다. 이는 채소의 지방 함량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이 수프는 소화하기 쉽고, 그 어떤 부작용도 일으키지 않는다.
허브차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는 위 염증을 줄여준다. 또한 장내에 축적된 잔여물의 제거를 촉진한다. 가장 대표적인 차로는 카모마일이 있다.
허브차는 칼로리가 낮으며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위산을 조절하는 데 유용하다. 그리고 위산 역류 예방에도 매우 좋다.
코코넛 워터
유기농 코코넛 워터는 소화 불편 및 고통은 완화해주는 훌륭한 해결책이다. 코코넛 워터에는 비타민 C 및 칼륨과 같은 다량의 필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물질은 탈수의 영향을 막는 데 필요하다.
칼로리 역시 매우 낮고 천연 섬유질도 풍부하다. 섬유질은 염증 및 변비를 예방하기 위한 배변 활동을 증가시킨다.
설사에도 매우 좋다. 코코넛 워터의 천연 전해질이 무기염의 불균형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복부를 편평하게 하는 코코넛 워터의 여러 이점
생강
생강은 소화 및 항염증 성분으로 전 세계에 알려져 있다. 생강은 모든 유형의 통증에 훌륭한 해결책이다.
생강의 활성 성분인 진저롤은 독특한 풍미뿐만 아니라 위장을 보호하는 능력 역시 지니고 있다.
스무디, 수프 및 다른 요리에 생강을 추가하면 생강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위장 건강이 좋아질 것이다.
천연 요거트
활생균이 풍부한 천연 요거트를 섭취하면 복통에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요거트는 장내의 건강한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위장의 pH 수치도 조절해 준다.
이게 다가 아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해로운 박테리아 및 기생충과 싸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복통이 있을 때마다 이 글에서 소개된 식품을 떠올려보고 섭취해보자. 물론 통증이 지속한다면, 병원에 방문해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Baliga, M. S., Shivashankara, A. R., Haniadka, R., Palatty, P. L., Arora, R., & Fayad, R. (2013).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An ancient remedy and modern drug in gastrointestinal disorders. In Bioactive Food as Dietary Interventions for Liver and Gastrointestinal Disease. https://doi.org/10.1016/B978-0-12-397154-8.00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