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방법

30 3월, 2019
기초대사에 쓰이는 에너지 외에 일상생활에서 활동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양을 활동대사량이라고 한다.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한 양이 자신에게 필요한 에너지양이다.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개선하여 더 쉽게 체중을 감량하고 싶은가? 이 글에서 자세한 방법들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신진대사는 생물체가 몸 밖으로부터 섭취한 영양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하여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말한다.

기초대사에 쓰이는 에너지 외에 일상생활에서 활동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양을 활동대사량이라고 한다.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한 양이 자신에게 필요한 에너지양이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기초 대사량

힘을 적게 들이면서 체중을 보다 쉽게 감량하는 비결은 바로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기초 대사량을 늘리는 것이다.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방법

유산소 운동

하루에 최소 30분간 유산소 운동을 하면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 조깅, 수영 등 모든 종류의 운동이 포함되는 데 유산소 운동은 칼로리를 소비하여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하게 해준다.

더 읽어보기: 유산소 운동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이점

활발한 활동

신체 활동을 동반하는 취미는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개선한다.

정원 가꾸기나 계단으로 오르내리기, 일어서서 전화 받기, 입구와 먼 곳에 주차하기 등과 같은 활동으로 평소에도 몸을 의도적으로 움직이자.

매일 사소한 행동이 쌓이면 큰 변화가 될 수 있다.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저항력 운동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기구를 이용한 운동을 일주일에 1~4시간 정도 하면 신진대사를 비약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운동 몇 시간 후에 효과가 느껴질 것이다.

질 좋은 아침 식사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아침

든든한 아침 식사는 하루의 시작 시점에 신체를 활성화한다.

밤사이 오랜 시간 공복 상태였던 우리 몸은 신진대사율이 느려진 상태이므로 든든하게 아침을 먹어야만 신체가 다시 활성화한다.

또한 체내 세포에 제때 음식물이 도달하지 않으면 지방을 저장하는 체질로 바뀌므로 끼니를 챙겨 먹는 일은 무척 중요하다.

하루에 여러 끼 먹기

아침 식사가 가장 필수이지만 신체를 보다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려면 온종일 식사를 여러 번 나눠서 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여러 끼를 먹으면 신진대사가 더욱 활성화하므로 2~4시간마다 한 번씩 소식하면 혈류 조절과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식사를 거르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체내 에너지를 아끼며 대사율을 떨어뜨린다.

건강한 음식 선택

섬유소가 풍부하며 설탕이 거의 들어가지 않은 건강한 식사는 신진대사를 개선한다.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 통곡물
  • 생선
  • 푸른 잎 채소
  • 블루베리
  • 토마토

설탕을 섭취하면 신진대사는 지방을 저장하는 모드로 바뀌게 된다.

인슐린이 증가하면 혈당 수치도 높아져서 잉여 에너지를 지방으로 변환하게 된다.

하지만 고춧가루 등의 특정 매운 음식들은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돕는 수분 섭취

하루에 2~2.5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자. 몸에서 필요한 수분을 충전해줘야만 신진대사를 가속한다.

시원한 물을 마시면 몸이 이 물을 데우느라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몸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7가지 과일

충분한 수면

취침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배가 불러도 배가 고프다고 느낄 수 있다.

수면 부족은 과식을 유발하여 탄수화물을 효과적으로 대사하는 능력을 위협하여 결과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고 살이 빠지기 어려운 체질로 변화한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성인은 하루에 7~8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한다.

건강하게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의 장점은 날이 갈수록 널리 퍼지고 있다. 요리용 오일 대신 코코넛 오일로 요리하면 지방을 보다 빨리 연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의 지방은 쉽게 소화되며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6시간 기준으로 다른 오일보다 3배나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도록 한다.

단백질 섭취량 늘리기

단백질 섭취량을 조금만 늘리면 어렵지 않게 균형 잡힌 식단을 만들 수 있어 빠른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신진대사를 강화하는 고품질 단백질로는 고기와 생선에 있는 고수준의 아미노산 등이 좋은 선택이다. 지방질이 적은 고기와 달걀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적인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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