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 역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7가지 식품

위산 역류가 생기는 원인이 되는 식품이 뭔지 파악하고, 이런 음식을 먹지 않을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지막 업데이트: 18 1월, 2019

소화 장애의 일종인 위산 역류가 있으면 복부 위쪽이 쓰린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경우, 식도와 입 역류로 확장된다.

식도 조임근이 약해졌을때 위의 증상이 생기는데, 식도 조임근은 산성 물질이 신체 상부로 통과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 통증은 증상에 따라 약할 때도, 강할 때도 있다. 통증이 너무 강할 때면 심장마비 통증과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주로 좋지 않은 질의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면 위산 역류가 발생한다. 또한 식도 이상이나 소화기 질병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다. 

보통의 경우, 위산 역류는 심각하지 않은 질환이며 산발적으로 발생한다. 하지만 바로 치료해야 다른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이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식품은 먹지 않는게 좋다.

이 글에서는 위산 역류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7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이런 식품은 먹지 않도록 노력하자.

위산 역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들

1. 고기

위산 역류가 있을때 피해야할 식품 고기

고기는 주요 단백질 원이다. 조금 먹는 것은 몸에 좋다.

그럼에도 위산 역류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 고기의 많은 성분이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 고기의 퓨린 및 산 성분은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위산 생성을 증가시킨다.
  • 반면 지방 함량이 많아 소화도 잘 안 될 수 있고 변비가 생길 수도 있다. 

2. 커피

커피는 특유의 맛과 향 덕분에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이다.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적당량 마시면 건강 상태를 향상시켜준다.

하지만 위산 역류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 카페인은 이러한 증상을 만드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위산 흐름을 조절하는 밸브의 이완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위산이 목과 입으로 더 쉽게 돌아가도록 만든다.

3. 가공육과 통조림

가공육과 통조림은 소화가 잘 안된다. 위산 역류가 계속 생기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더 그렇다.

나트륨과 인공 성분 함량이 높아 위 벽을 자극한다. 그 결과 산 성분이 다시 식도로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다. 

또 포화 지방, 밀가루, 설탕도 함유되어 있다. 체내로 동화되면 대사 문제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4. 매운 양념

매운 양념을 먹으면 위산에 변화가 생긴다. 그리고 이는 위 점액을 자극할 수도 있다.

물론 조금 먹으면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위산 역류가 있는 사람들은 이런 음식을 먹으면 속쓰림이 생길 수 있다. 

전반적으로 매운 양념이 된 음식을 먹는 것을 최소화해야한다. 특히 다른 자극적인 음식과 같이 먹을때 더 주의해야 한다.

5. 초콜렛

위산 역류가 있을때 피해야할 식품 초콜렛

매일 초콜렛을 조금 먹으면 건강에 좋은 항산화물질, 비타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초콜렛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오히려 위에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위산 역류가 있을때 초콜렛을 먹으면 식도 괄약근 밸브가 더 약해진다. 증상이 더 심해진다는 뜻이다.

초콜렛에 지방, 카페인,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위산의 과다 생성과 관련이 있다.

6. 튀긴 음식

튀긴 음식, 특히 가공 식품은 소화 건강과 대사 건강의 숨은 적이다.

튀긴 음식에는 트랜스 지방, 화학 성분, 소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 점액을 자극하고 위 내부의 pH 수치에 변화를 준다. 

튀긴 음식을 먹으면 산 생성이 증가해 위산 역류 및 위염이 계속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튀긴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체내 염증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위압이 증가되는 것이다.

*참고 글: 속쓰림을 일으키는 8가지 식품

7. 정제 밀가루

위산 역류가 있을때 피해야할 식품 정제 밀가루 음식

가공된 빵, 베이커리 제품에는 정제 밀가루가 들어간다. 소화기 관련 어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이런 음식을 먹으면 이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 우선 산을 생성해 위와 식도를 산성 환경으로 만든다. 
  • 세포 조직의 염증을 유발한다.
  • 탄수화물은 동화되기 더 어려울 뿐만 아니라 혈액의 포도당 수치를 더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적당량만 먹도록 하자. 너무 많이 먹으면 위궤양이나 위염이 생길 위험만 증가될 뿐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음식을 자주 먹는가? 게다가 위산 역류가 있다면 위산 역류에 영향을 주는 이런 음식 섭취를 줄여가야 한다.

물론 재산제를 먹으면 위산 역류를 치료하는데 도움될 수 있겠지만, 그런 방법보다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위산 역류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막는 편이 가장 이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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