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을 완화하는 음식 10가지

· 10월 24, 2017

저혈압은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질환이다. 흔한 증상으로 어지러움과 몽롱함 등이 나타나고, 이런 증상들은 몇 초부터 몇 분간 이어질 수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저혈압을 완화하는 음식 10가지를 소개한다.

저혈압은 무엇이며 왜 발생할까?

저혈압은 무엇이며 왜 발생할까?

혈압은 혈액으로 인해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이다. 저혈압은 이 압력이 평소보다 낮은 상태를 말한다(물론 나이나 성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이 압력이 낮으면 충분한 혈액이 우리 몸의 주요 기관에 도달하지 못한다.

저혈압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진통제, 항불안제, 항우울제 복용
  • 부정맥과 심장 마비 경험
  • 수분 부족
  • 당뇨
  • 이뇨제 또는 심장약 복용
  • 심부전 경험
  • 식이장애
  •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침대에서 일어날 때 등)

저혈압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어지러움, 흐려 보임, 현기증
  • 구역질과 구토
  • 창백함
  • 가슴의 통증
  • 기절
  • 숨쉬기 어려움
  • 두통
  • 손과 다리의 무감각
  • 심리적 불안정
  • 뻣뻣한 목

혈압을 올리는 음식들

혈압을 올리는 음식들

혈압이 떨어져서 위의 증상들이 나타나면 우선 조용한 곳에 앉아 평상시처럼 숨쉬기를 권한다.

특정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저혈압의 불편함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 있다.

만약 저혈압의 원인이 수분 부족이거나 열사병이라면,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물을 마시는 것이다.

우선 조금씩 물을 홀짝이며 몸이 회복되는 것을 느끼자. 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싶다면 하루에 물 2ℓ를 마시는 것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다량의 수분 섭취로 치료할 수 있는 건강 문제

초콜릿

초콜릿

만성 저혈압을 겪고 있는가? 그렇다면 초콜릿을 가방에 넣어 다니자. 초콜릿의 테오브로민 성분이 혈압을 올리고 개선한다.

지방이나 우유가 들은 초콜릿보다는 카카오 성분이 높은 초콜릿이 건강에 훨씬 좋다.

전해질 음료

유명한 스포츠음료는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 등의 무기질을 포함하고 있어 저혈압에 좋다.

만약 스포츠 음료수를 마셔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아이소 토닉 음료수(삼투압 음료)를 마시자.

치즈

치즈

치즈에는 소금이 들어있어 혈압이 떨어질 때 신선한 치즈 한 큐브를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칠면조 샌드위치에 올리브, 피클 등을 곁들여 치즈를 먹어보자.

치즈에 포함된 칼륨의 양은 저혈압 예방에 충분하다. 하지만 소금 섭취량을 과도하게 늘리면 혈압이 오히려 높아져 건강에 좋지 않다.

커피와 차

소금과 비슷하게, 혈압이 떨어질 때 소량의 카페인을 마셔주면 좋다. 한 잔 정도가 딱 적당하다.

커피와 차를 과도하게 마시면 부정맥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하자.

더 읽어보기: 아침 식사와 함께 마시는 커피의 장점

감초

감초

감초는 저혈압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흥미로운 방책이다. 혈압을 조절하는 감초를 차 또는 디저트로 먹어보자.

몹시 더운 여름날에는 아침 식사에 감초 차를 추가해 마시면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견과류

견과류 안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압의 균형을 효과적으로 맞춘다. 더군다나 견과류는 저혈압뿐만이 아닌 고혈압도 예방한다.

그러니 아몬드, 건포도, 헤이즐넛과 같은 견과류들을 조그만 비닐 팩에 넣어서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 B를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콩과 시리얼이 있다.

로즈메리

로즈메리

로즈메리는 부엌 화분으로 기르기 완벽한 식물로, 고기를 이용한 요리법에 백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로즈메리는 혈압 수치를 유지하므로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로즈메리 차를 끓여 먹자.

비타민 C가 포함된 과일

모든 과일은 수분 부족을 예방하고 저혈압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좋지만, 감귤류 과일은 그 중 뛰어난 능력을 자랑한다.

오렌지나 자몽, 키위 등을 디저트로 꼭 먹자.

고기

고기

로즈메리를 더해 고기 요리를 한다면 효과는 2배로 늘어난다. 극심한 저혈압을 경험하고 있다면 고기뿐 아니라 피클을 곁들일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이 기회를 이용해 고기만 엄청나게 먹으라는 뜻은 아니다. 한, 두 덩이 정도면 충분하다. 고기를 과하게 먹으면 몸에 지방만을 더하는 것이 된다.

혈압이 떨어질 땐 어떻게 해야 할까?

앞서 소개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더불어 아래의 권고 사항을 따르자.

  • 등을 대고 누워 다리를 들거나 의자에 앉아 머리를 최대한 숙이자.
  • 문을 열고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시자.
  • 물 한 잔을 마시자.
  • 과자나 달콤한 음식을 먹자.
  • 기절하고 싶지 않으면 모든 활동을 멈추자.
  • 증상이 잦아들지 않으면 119를 부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