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들

· 8월 10, 2016

우리 누구나, 티비에서 보는 것처럼 하얀 치아가 드러나는 백말불짜리 미소를 원한다. 어떻게 그게 가능한 것일까? 연예인들 대부분은 생활 습관으로 누렇게 변한 치아를 하얗게 하기 위해 값비싼 관리를 받을 가능성이 많다.

잘 알고 있겠지만, 치아가 누렇게 되는 주원인은 흡연이다. 하지만 치아 에나멜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누렇게 만드는 음식도 많이 있다. 참 성가신 문제다. 어떻게 하면 치아가 누렇게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까? 이 글에서 이것에 관해 좀 더 알아보기로 하자.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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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치아는 아주 천천히 누렇게 된다. 음식을 먹으면 음식에 함유된 산 성분이 치아 에나멜을 건드려 치아 안쪽 층인 상아질이 드러나는 것이다.

또 나이든 사람들은 젊은 사람보다 치아가 누렇게 될 가능성이 더 높다. 하지만 건강하지 않은 식단으로 식사하면 나이에 비해 비교적 빨리 치아가 누렇게 될 수 있다. 치아를 누렇게 하는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억해두었다가 이런 음식은 주의하자.

1. 커피와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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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없는 아침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건강한 차 한잔 없는 오후도 떠올려보자. 하지만 커피와 차는 치아에 안 좋은 음료다. 

이유는 비교적 간단하다: 우리는 평생동안 커피와 차를 마시는데 이런 음료는 에나멜을 더 쉽게 관통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끊을 필요까진 없다. 적당히 마시면 된다. 커피나 차에 우유나 두유를 약간 타 마시자. 치아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적어진다.

2. 레드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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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도 치아 에나멜의 전형적인 적이다. 레드 와인을 한잔만 마셔도 치아가 발갛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떻게 해야할까? 제일 좋은 것은 레드 와인도 적당히 마시는 것이다. 

하루에 와인 한 잔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기 때문에 안 마실 필요는 없다. 하지만 와인을 마신 후에는 잊지말고 양치하자. 

3. 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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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 건강에 제일 나쁜게 콜라다. 콜라에 함유되어 있는 인산은 치아를 누렇게 할 뿐만 아니라 에나멜도 침식시키고,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어떻게 해야할까? 탄산 음료는 마시지 말자.

4. 아이스크림과 슬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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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의외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여름에 즐겨먹는 아이스크림과 슬러쉬도 치아 에나멜의 적이다. 시원하지만 여러가지 화학품과 단 것, 색소로 만들어진 것들이다.

절대 실수하지 말자. 건강을 위해서, 백만불짜리 미소를 위해서는 아이스크림과 슬러쉬는 먹지 않는게 좋다. 

5. 어두운 색깔의 주스를 마실 땐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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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베리, 크랜베리, 비트, 커런트 주스 같은 것 말이다. 이런 주스는 건강에 좋지만, 치아를 누렇게 만든다. 어두운 색깔의 과일과 토마토 같은 야채 주스도 치아에 베어든다. 치아가 손상될 수 있다는 뜻이다.

 항상 적당량만 마신다.

6. 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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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좋아하는 간장. 간장은 야채를 요리할 때 사용하거나, 소스로, 아시안 음식을 요리할 때도 잘 어울린다. 하지만 치아에는 정말 해롭다. 

7. 발사믹 식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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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믹 식초도 간장과 마찬가지다. 샐러드나 야채에 잘 어울리지만 다른 어두운 식초와 마찬가지로 치아에는 해롭다. 

하지만 의사들은 이런 이야기를 한다: 양상추를 먹을 때 산성으로부터 에나멜을 보호하는 막이 생긴다는. 치아가 누렇게 되는 것을 예방하고 싶다면 항상 양상추를 챙겨 먹자.

누렇게 된 치아 해결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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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아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잘 관찰해보자. 치아가 누렇게 되기 시작했다면 에나멜이 손상되었다는 뜻이고 그것을 복원 시키기 위해서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런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산으로 인해 에나멜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자. 
  • 매일 사과 한 개씩 먹자. 사과는 치아 에나멜을 강하게 하는데 좋은 과일이다.
  • 식사 후에는 꼭 물 한잔씩 마시자. 이 방법도 치아가 누렇게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또 식사 후에는 항상 양치한다.
  • 치아를 하얗게 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바나나 껍질로 닦는 것이다. 껍질의 살리실산은 치아에 좋은 성분이다.

머뭇거리지 말고 이런 방법을 바로 시도해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