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당뇨병이 있을 때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되는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된다. 뿐만 아니라 식사 중간 중간에 간식 먹는 것을 자제하는데도 도움된다.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당뇨병이 있거나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뭔가 단 음식이 당기는 사람들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스테비아, 시나몬, 완두콩, 효모와 귀리는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소개한다. 어떻게 섭취하면 약효를 볼 수 있는지 그 방법도 살펴보자.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스테비아

제일 먼저 소개하는 천연 식품은 스테비아다.

파라과이에서 난 이 식물은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건강한 식품이며, 최근 몇 년간 많은 사람이 많이 찾는 식품이 되었다. 단맛도 있고, 치유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스테비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다.

신선한 상태의 잎이나 말린 잎, 추출물로 섭취해도 된다.

시중에 흔하게 판매되고 있는 스테비아 감미료는 스테비아 함량은 매우 작은 가공식품이다. 그래서 원래의 약효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 글도 읽어보자: 나만의 설탕 만들기: 집에서 스테비아 기르는 방법

스테비아

시나몬

향도 좋고 맛있는 이 향신료는 글루코스, 콜레스테롤, 혈당의 지질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시나몬을 섭취하고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도 이들 수치에 효과가 나타난다.

연구에서 시나몬은 인슐린에 반응하는 신체의 감도를 높여줘 글루코스 수치를 조절한다고 입증된 바 있다. 산화방지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효과가 좋다.

여러 가지 시나몬은 세일론이라는 약효 성분이 제일 강하다. 알약으로 된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그냥 음식으로 먹거나 차를 만들어 마실 수 있다.

식물성 우유(아몬드, 헤이즐넛, 귀리, 쌀)에 넣고 15분간 끓이면 맛있게 마실 수 있고, 취향에 따라 코코아나 바닐라 가루를 넣어도 된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시나몬 가루를 하루에 1~6 g이나 작은 숟가락으로 한 숟가락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시나몬

완두콩

식물성 인슐린이라고 알려진 완두콩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식사 후의 혈당 곡선의 균형을 맞춰주며,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식품이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도와준다.

신선한 상태의 완두콩을 다른 채소나 감자와 요리해서 먹는 게 제일 건강한 방법이다. 버섯이나 달걀과도 잘 어울린다.

가루로 만들어 파는 것을 구입할 수도 있다.

효모

효모는 비타민과 무기질, 특히 크롬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이다. 이런 무기질은 글루코스 수치를 정상화한다. 당뇨병이 있거나 단 음식이 계속 당길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가루로 된 효모를 주스나 요거트에 섞어 먹을 수도 있다. 좀 쓴맛이 싫다면 알약으로 된 제품을 사서 복용해도 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에는 쓴맛을 제거한 것들도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맥주 효모의 효능

효모

 

귀리

귀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건강한 곡물이다. 이 곡물은 소화 과정과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준다. 또 식사 후 글루코스와 인슐린 수치에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감소시켜준다.

아침 식사로 귀리를 섭취하거나 간식을 만들 때 넣어서 요리해도 된다.

수프나 크림, 스무디를 만들때 귀리를 넣으면 걸쭉하게 만들 수 있다. 비스킷이나 쿠키를 만들때 밀가루와 섞어 요리해도 좋다.

귀리 음료를 만들어 아침 식사를 할 때 마시거나 쿠키 등의 간식으로 만들어 간식으로 먹어도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age, K. A., Seo, D., Belfort-DeAguiar, R., Lacadie, C., Dzuira, J., Naik, S., … Sinha, R. (2011). Circulating glucose levels modulate neural control of desire for high-calorie foods in humans.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https://doi.org/10.1172/JCI57873
  • Ifland, J. R., Preuss, H. G., Marcus, M. T., Rourke, K. M., Taylor, W. C., Burau, K., … Manso, G. (2009). Refined food addiction: A classic substance use disorder. Medical Hypotheses. https://doi.org/10.1016/j.mehy.2008.11.035
  • LeClere, S., Schmelz, E. A., & Chourey, P. S. (2010). Sugar Levels Regulate Tryptophan-Dependent Auxin Biosynthesis in Developing Maize Kernels. PLANT PHYSIOLOGY. https://doi.org/10.1104/pp.110.155226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