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제거에 좋은 음식

10월 7, 2018

가래는 흔한 질환이다. 일반적인 감기, 축농증, 천식이 생기면 가래로 기도를 막아서 우리가 숨쉬기 힘들게 만들뿐더러 기분도 안 좋아진다. 어떻게 하면 가래를 막을 수 있을까? 특정 음식들이 가래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가래 제거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가래를 줄여 주는 음식들

가래를 줄여 주는 음식들

가래란 도대체 뭘까? 그리고 왜 우리는 가래로 무척이나 고생하는 걸까? 일단은 우리 몸에 염증이 있거나 바이러스에 걸렸을 때 세포로부터 끈적하고 탁한 점액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점액이 제거되기에 너무 굳어지면 문제가 되는 것이다. 가래의 색이 짙거나 노래지면 더 문제다. 염증이 있다는 징후이다.

가래는 알레르기나 감기 때문에 생긴다. 제거해주지 않으면 비강을 막거나 폐에 쌓여서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

가래를 제거해주는 여러 음식이 있으니 가래로 고생한다면 이 음식들과 친숙해지면 된다. 우리가 먹는 이 음식들이 우리의 기분과 상태를 업시켜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자.

생강과 레몬

생강과 레몬

생강과 레몬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천연 비타민 C가 가득해서 우리 몸에서 독소, 바이러스, 박테리아를 제거해주는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한다. 또한 세포들이 점액을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매일 차 몇 잔을 마시자. 일단 아침에 한 잔, 자기 전에 한 잔 더 마시자. 처음은 생강차로 시작해서 그다음엔 레몬 반 개의 즙을 넣어주면 몸이 산뜻해질 것이다.

2. 파인애플의 힐링 효과

파인애플의 힐링 효과

파인애플은 천식의 좋은 친구라고 한다. 파인애플의 훌륭한 성분들은 프로테아제 효소와 브로멜린 덕분인데, 이 두 요소는 기관지염과 폐렴의 증상을 완화해준다.

신선한 파인애플 주스 한 잔은 좋은 소염제로 우리의 폐와 천식에 도움이 된다. 숨쉬기도 한결 편하고, 기도의 염증도 줄여줄 것이다. 파인애플의 힐링 효과를 의심하지 말자.

더 읽어보기: 파인애플을 활용한 자연요법

3. 자몽과 수박

자몽과 수박

자몽은 간과해선 안 될 특별한 과일이다. 하루에 자몽 한 개를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몸에서 소금기를 줄여주고 가래를 제거해주며, 기도가 붓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그러니 호흡기 관련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겐 완벽한 과일이다. 신선한 수박 주스와 자몽 주스를 섞어보자. 그러면 간단히 가래 제거 특효약 완성이다. 독소를 제거할 뿐 아니라 가래도 녹여준다.

4. 오렌지와 키위 주스

오렌지와 키위 주스

아침에 마시면 특히 몸에 좋은 주스이다. 놓치면 안 될 천연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듬뿍 들어있다. 오렌지와 키위가 만나면 가래와 독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줄인다. 마셔볼 만하다.

5. 빠지면 안 되는 채소

빠지면 안 되는 채소

많은 양의 가래로 고생하고 있다면 마늘, 셀러리, 양파, 아스파라거스, 콜리플라워를 반드시 기억하자. 이 신선한 채소들을 먹으면 몸이 감염 질환에 놀라울 정도로 잘 대응할 것이다.

채소 스튜를 끓여 먹으면 가래 제거에 좋다. 이 채소들은 면역에 특히 좋으므로 식단에 포함히는 것을 추천한다. 훌륭한 항생제이기도 하다.

6. 천연 허브

천연 허브

허브들은 천연 항생제로 작용하며 기도를 열어주는 천연 약이다. 허브 차를 만들어 마시거나, 음식이나 샐러드에 허브를 추가해 허브의 여러 가지 성분을 흡수하자. 어떤 허브들이 가래 제거에 좋은지 궁금한가? 민트, 유칼립투스, 타임, 로즈메리가 그렇다!

이 허브들은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먹여도 안전하다. 건강 식품점에서 괜찮은 가격으로 구할 수 있다. 한번 먹어보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더 읽어보자: 장을 치료해주는 약초들

가래가 많이 생길 때 피해야 할 음식들

가래가 많이 생길 때 피해야 할 음식들

우리 몸은 우리가 돌봐야 한다. 특정 음식들은 가래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우리가 무엇을 하는지 생각도 못 한 채 가끔 자신의 건강을 악화시킬 때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음식들을 피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두면 좋다.

  • 우유, 요거트, 크림,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
  • 고기와 같은 동물성 제품. 이런 음식들은 몸이 가래를 더 생성하도록 하며 심지어 위 점액도 만든다.
  • 지방과 기름, 비계, 버터는 가래 생성의 주범이다. 대체재인 올리브유는 언제나 좋은 대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