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방법으로 채소를 요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사용하는 냄비 및 오일의 종류, 향신료, 레시피에 따라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하며 훌륭한 맛을 선사하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한 방법으로 채소의 이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좋은 오일을 선택하자
대부분의 오일의 경우에는 높은 온도에서 영양가가 사라지거나 해로운 물질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식물성 오일을 선택해야 한다. 그중 가장 좋은 제품은 코코넛 오일이지만, 올리브 오일도 추천한다. 두 제품 모두 냉압착 천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해바라기유나 참기름 같은 오일은 요리의 마지막 과정에서 감칠맛을 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건강에는 좋지만, 요리를 할 때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참고 글 : 로즈마리 마늘 오일을 만드는 방법
냄비를 선택하자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방용품 및 냄비의 화학 성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독소로 변한다고 한다. 이러한 독소가 체내에 흡수되면 배출하기가 어렵고,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철, 유리, 세라믹 또는 티타늄으로 만든 냄비나 프라이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알루미늄은 피해야 하며, 테플론 재질의 냄비나 프라이팬은 발암 물질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찌는 법
채소를 찌면 영양분이 파괴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색과 질감도 잘 유지할 수 있다.
오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가벼운 요리법이다.
볶는 법
소량의 오일을 사용하여 채소를 건강하고 빠르게 요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웍이 있다면 더 유용하다. 웍은 열을 골고루 전달하여 본연의 맛을 잘 유지하면서도 바삭하게 요리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그릴이나 오븐에 굽는 법
그릴이나 오븐은 채소의 영양분을 파괴하지 않으면서도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양념에 재우는 법
생으로 섭취해도 되는 채소가 있기는 하지만, 브로콜리나 콜리플라워 같은 채소는 그냥 먹기에는 단단하다. 이 경우에는 건강에 좋은 오일, 식초, 바다 소금, 흑설탕, 라임 및 향신료로 양념을 만들어 보자. 완성된 양념에 채소를 2시간 정도 재워 두면 부드러워진다. 먹기에도 쉽고, 소화도 잘 되는 요리가 완성된다!
차를 끓이자
당근이나 비트와 같은 채소를 물 1리터 및 소금 1숟갈과 섞어 끓여 보자. 이렇게 하면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건강한 차를 만들 수 있다. 밀폐 용기에 담아 최소 2주간 보관해 두자. 먹다 남은 차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집에서 직접 키워 보자
브로콜리나 파 같은 식물의 씨앗은 다시 발아할 수 있다. 씨앗을 물에 넣으면 부패할 수 있기 때문에, 습한 곳에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싹이 날 때까지는 따뜻한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
모든 모종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모종을 사용하면 요리를 돋보이게 할 수 있으며, 건강한 에너지를 섭취할 수 있다.
향신료
요리를 할 때는 필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정제 소금 및 식탁염보다는 천연 소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생강, 쿠민, 말린 고추, 오레가노, 신선한 바질, 말린 토마토 및 후추와 같은 향신료를 첨가해 보자. 소화에도 도움이 되며, 훌륭한 풍미를 선사한다.
콩
채소 요리에 콩을 넣고 싶다면 약간의 다시마와 쿠민을 첨가해 보자. 이렇게 하면 콩을 더 부드럽게 할 수 있고,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이미지 제공: David Robert Wright, epicure, daily recipes.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Viviant, V. (2006). Frutas y verduras. Revista Diabetes Voice.
- Suaterna Hurtado, A. C. (2009). La fritura de los alimentos: el aceite de fritura. Perspect. Nutr. H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