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약물

FDA가 편두통을 예방하는 새로운 약품을 승인하다

오직 편두통을 앓고 있는 사람들만 그 증상과 강도로 인해 얼마나 고통받는지를 말할 수 있다.

FDA에서 편두통을 예방하는 새로운 약품을 승인했다

최근 혁신적인 약품 하나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실제로 이는 편두통을 예방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1달 주기로 투여해야 하는 일련의 주사이다. FDA가 새로이 승인한 약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흔히 에레누맙(Erenumab)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약품의 정식 명칭은 에이모빅(Aimovig)이다.

FDA 승인이 갖는 의미

편두통 치료를 위한 새로운 옵션은 이 질환의 영향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편두통으로 인한 참을 수 없는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 틀어박혀 있어야 하는 것은 끔찍한 상황이다.

이 질환의 심각성으로 인해,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2012년도에 편두통을 장애 질환으로 공표했다. 

그전까지 편두통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단순한 두통” 때문에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비난을 견뎌야만 했다. 그러나 이러한 비난은 현실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이다.

이 질병은 상당한 유전적 근원을 갖고 있으며 주로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즉, 특정한 생활 습관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당연히 이러한 사실은 편두통을 치료해야 할 더 많은 이유를 제공한다.

에이모빅의 작용 원리

이처럼 훌륭한 약품의 영향은 미국 신경학회의 연례 총회에서 드러났다. 과학 전문 매체 아이플사이언스(IFL Science)에 따르면, 에이모빅의 주요 이점은 편두통이 나타나는 것을 막아 준다는 것이라고 한다. 다행히 이미 발생한 질환을 공격하지 않고 미리 편두통을 예방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FDA가 편두통을 예방하는 새로운 약품을 승인하다

과학자들은 환자들이 매달 주기로 주사해도 될 만큼 약품의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다행히 약물을 복용할 필요도 없다. 그저 한 달에 한 번씩 70~140 mg을 주사하기만 하면 된다.

이와 같은 투여량은 이 질환의 특징인 강렬한 통증을 유발하는 편두통의 신호를 전달하는 분자를 차단한다.

더 읽어보기: 약물 없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조절하는 6가지 방법

부작용 및 비용

의학 학술지에 따르면 이러한 약품의 부작용은 매우 낮다. 그러나 이점이 모든 환자들에게 동일하게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연구에서 약품을 투여한 환자의 3분의 1에게 의미 있는 개선이 나타났다. 한편, 증상이 완전히 멈췄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그중 일부는 증상의 호전을 경험하지 못했다.

아직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안타깝게도 이 치료제가 널리 보급되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비용이 높기 때문에 사회 보장이나 보험이 없는 사람들이 접근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주사를 제조하는 회사인 암젠에서는 주사 비용을 575달러로 발표했다. 한편 유럽의 경우에는 유럽 의약청이 이 약품의 승인을 평가하고 있다. 소득이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면 암젠과 공중 의료 시스템 간의 협의에 따라 값이 결정될 것이다.

미국의 암젠은 성명서에서 자사 제품의 높은 값을 옹호했다. 이들은 건강 분야에 있는 전문가와 환자 모두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행히 머지않아 에이모빅에 대한 접근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흡연자가 흡연을 멈추게 만드는 뇌 기전을 밝힌 과학자들

편두통을 예방하는 기타 약품

물론 이 제품이 편두통을 예방하는 첫 번째 대안은 아니다. 이미 FDA의 승인을 받은 metisergide, propanolol, timolol, divalproex sodium과 같은 다른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약품에는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다. 복용량을 조정하거나 필요한 경우 약물 복용을 중단할 수 있도록, 의사가 나타나는 결과를 평가해야 한다. 

편두통 발병 수치

메스꺼움, 광과민증, 두개골에서 느껴지는 날카로운 통증을 포함한 편두통의 증상은 유럽 인구의 10% 이상에게 영향을 미친다. 심지어 더 나쁜 점은 그들 중 1% 이상이 적어도 3일에 한 번씩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

이 중에 많은 사람들은 기존의 약물이나 가정 요법으로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기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편두통으로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받는 사람들도 있다.

FDA가 편두통을 예방하는 새로운 약품을 승인하다

편두통에 대한 몇 가지 사실은 다음과 같다.

  • 10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친다.
  • 일반적으로 20세 이후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아이들 또한 고통을 받을 수 있다.
  • 여러 가지 유형의 편두통이 있으며 발병하는 뇌의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
  • 가장 극심하고 심각한 유형은 신경통성 편두통이다. 
  • 유전적 요인이 원인이지만 내부 또는 외부 자극으로 인해 촉발될 수도 있다. 편두통의 가능한 원인을 기록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편두통 환자들을 고려해 보면 조금이라도 환자의 수를 줄이는 것이 장려된다. 에이모빅과 같은 대안이 계속해서 나오면 무수히 많은 사람들의 이 더 나아질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