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9가지

모기는 혈액형이 O형인 사람과 맥주를 마시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한다. 모기 물림을 자연적으로 예방하고 싶다면 몸에 레몬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을 발라 보자.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9가지

집안에 모기가 돌아다니는 것을 보면 여름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여름철의 방해꾼인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흥미로운 사실을 알아보자!

시중에는 로션, 스프레이, 모기 퇴치제, 팔찌 등 모기 물림을 방지하는 여러 가지 제품이 있다. 하지만 모기 퇴치제를 개발하는 것보다 모기가 이러한 제품에 내성을 갖는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모기는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킬 뿐 아니라, 다음과 같은 바이러스성 질병과 기생충의 매개체가 될 수도 있다.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혈액형

모기는 혈액에 있는 단백질을 빨아먹는 곤충이다.

혈액형이 O형이면 모기에 더 잘 물린다는 설이 있지만, 이에 관한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이산화 탄소

모기는 호흡을 통해 방출되는 이산화 탄소를 감지하여 인간이나 동물의 위치를 파악한다. 턱에 있는 탐침을 통해 50m나 떨어진 곳에 있는 포유동물도 발견할 수 있다.

체격이 좋거나 신체 활동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더 많은 이산화 탄소를 내뿜어 모기를 유인하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모기 물림에 관한 모든 것

체취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9가지

모기는 땀을 흘릴 때 나는 냄새로 먹잇감을 찾아다닌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젖산, 요소, 암모니아 냄새를 맡을 수 있다.

체온이 높거나 열이 나거나 운동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모기에 물릴 가능성이 크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종마다 선호하는 pH 지수가 다르다.

맥주

에탄올이 포함된 맥주를 마시면 모기를 유인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 아니다.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옷의 색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9가지

모기는 냄새뿐 아니라 색으로도 먹이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눈에 띄는 검은색, 남색, 빨간색 옷을 입으면 모기에 잘 물릴 수 있다.

임신

일부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는 임신을 하지 않은 사람보다 2배 이상의 모기를 끌어들인다. 임산부가 모기를 유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임신을 하지 않은 사람보다 이산화탄소의 생성량이 21% 많다.
  • 임신을 하면 체온이 올라간다.

더 읽어보기: 모기에 물리면 어떻게 될까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균

모기에 관해 알아야 할 점 9가지

모기는 균이 많은 신체 부위를 선호하므로, 발과 발목을 무는 경향이 있다.

면역계의 반응

흔히들 모기가 신체에 오래 붙어 있으면 물린 자국이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모기 독에 대한 면역계의 반응에 달려 있다.

자연 요법

많은 연구진이 모기 퇴치에 효과적인 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지만, 자연적인 방법으로 모기 물림을 방지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팁을 고려해 보자.

  • 미국 모기관리협회(AMCA)에서는 몸에 레몬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을 바르면 모기 물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 마늘즙을 피부에 바르는 것도 어느 정도 효과적이지만, 특유의 냄새를 견뎌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ozendaal, J. A. (1997). Mosquitos and other biting Diptera. Vector Control: Methods for Use by Individuals and Communities.
  • de Gentile, L., & Carsuzaa, F. (2013). Escabiosis, pediculosis y picaduras de artrópodos. EMC – Dermatología. https://doi.org/10.1016/S1761-2896(13)64745-7
  • Pérez-Arellano, J. L., Bolaños-Rivero, M., Fernández-Soto, P., & Muro, A. (2010). Artrópodos y enfermedades. Medicine – 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https://doi.org/10.1016/S0304-5412(10)70109-8
  • Ortega Casanueva, C. (2018). Alergia a la picadura de insectos. Pediatria Integral. https://doi.org/10.1016/B978-0-444-53636-5.00002-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