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챙기면서 여름을 즐기는 방법

여름은 일 년 중 사람들이 가장 기다리는 계절 중 하나다. 하지만 여름에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으면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방법은 무엇일까?
건강을 챙기면서 여름을 즐기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2 9월, 2021

건강에 유의하면서 여름을 즐기려면 특정한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여름에는 날씨가 아주 좋고 즐거운 것이 사실이지만, 부상이나 질병의 위험도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자, 그렇다면 무엇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까?

먼저 여름철에는 각종 질병으로 인해 사람들이 응급실을 찾는 빈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러한 질병은 여름에 전형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이 주를 이루며, 조심하지 않고 위험한 활동에 노출된 결과이기도 하다.

아래에서 여름철 관련 위험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살펴보도록 하자.

건강을 챙기면서 여름을 즐기는 7가지 예방 수칙

여름에는 날씨가 아주 좋고 휴가도 가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 년 중 이 계절을 가장 기다리곤 한다.

하지만 이미 여러 차례 말했듯이 편안하고 즐거운 휴식을 취하려면 여름이라는 계절, 그리고 여름에 하는 활동과 관련한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특정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그중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1. 태양에 노출되는 정도를 조절하자

이는 분명 가장 중요한 권장 사항일 것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간단한 방법을 사용하여 햇빛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다음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쓰자.
  • 시원함을 유지하려면 가볍고 밝은 색상의 옷을 입자.
  • SPF 지수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2~3시간마다 덧발라 준다. 또한, 물에서 나온 후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계속해서 바른다.
  • 선글라스를 쓴다.
  • 자외선이 가장 강한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낮 11시와 오후 4시 사이에는 그늘에 머무른다.
건강에 유의하면서 여름을 즐기기 위한 7가지 예방 수칙

적절한 자외선 차단은 건강에 유의하면서 여름을 즐기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자외선 차단제를 보습제로 사용할 수 있을까?

2. 적절하게 수분 섭취를 하자

수분 섭취의 중요성에 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먼저 깨끗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여름에는 반드시 2~2.5리터의 물을 마셔야 하며 가급적이면 병에 든 물이나 정수된 물을 마셔야 한다. 수돗물의 경우에는 장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분 섭취는 특히 매우 더운 지역이나 해외로 여행하는 경우 더욱더 중요하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항상 깨끗한 물을 마시고, 위생적인 관리를 하는 장소를 찾아야 한다. 즉석에서 만든 음료나 비위생적인 장소에서 만든 음료는 절대 마시지 않도록 하자.

3. 수영할 때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자

여름은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계절이지만, 필요한 모든 예방 조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변의 경우 수영을 할 수 있도록 지정된 장소에서만 수영해야 하며 안전 요원이 근무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절대 혼자 수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없다면 어떤 상황도 치명적인 상황으로 바뀔 수 있다.

만약 다이빙한다면 해당 장소의 깊이가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한 다음에만 하는 것이 좋다. 얕은 물에서 다이빙하게 되면 심각한 부상을 당할 수 있다. 그리고 안전상의 이유로 피해야 할 매우 중요한 3가지 상황은 다음과 같다.

  • 밤에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
  • 과식 후 수영하는 것
  • 음주 후 바다나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것

4. 설사를 예방하자

식수 예방 조처 외에도 먹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직접 준비해서 먹든 아니면 식당에서 먹든 늘 적절한 위생을 준수하는 것이 좋다.

더운 계절이기 때문에 음식이 더 빨리 상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따라서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 부패하기 쉬운 음식은 모두 냉장고에 보관하자.
  • 음식을 준비하거나 섭취하기 전에 손을 철저히 씻자.
  • 해산물을 섭취하는 경우 신선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날것으로 먹거나 덜 익혀서 먹으면 안 된다.

5. 모기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여름을 즐기자

모기에게 물리는 것은 가려움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주 성가신 일이 아닐 수 없다. 서부 나일강 열, 뎅기열 또는 말라리아를 유발하는 것과 같은 감염원을 전염시키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욱더 심각하다. 말라리아는 세계의 열대 지역에서 모기를 통해 전염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여름을 즐기려면 해외여행을 할 때 이러한 질병이 퍼질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얻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모기에 물리거나 다른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하려면 좋은 방충제를 사용해야 한다. 몸을 거의 다 덮는 옷을 입는 것도 하나의 유용한 방법이다.

6. 일반적으로 먹는 약들을 챙겨 두자

여름에는 단거리 또는 장거리 여행이 매우 잦다. 하지만 집을 나서기 전에 평소 먹던 약을 반드시 먹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여름에는 전염병을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해외여행을 할 경우 여행 조건과 예방 접종 요구 사항을 잘 확인해 보아야 한다.

더욱이 햇빛과 열이 없는 곳에 약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광성을 일으키는 약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다.

6. 일반적으로 먹는 약들을 챙겨 두자

여행할 때는 정기적으로 먹는 모든 약을 잘 챙겨가야 한다. 또한, 그중 일부가 감광성을 유발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7. 무리하거나 위험을 무릅쓰지 말자

여름 동안 방문할 수 있는 아주 멋지고 재밌는 장소들이 많다. 하지만 그런 곳에서조차도 일상적인 위험은 늘 존재한다. 만약 술을 마신다면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동차를 운전하지 말아야 한다.

어디를 가든 상식적으로 행동한다면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필요할 때마다 의사와 상의해 보자

집을 나설 때는 어디에서 의사를 만날 수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며, 의사만이 질병, 감염, 부상 등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권한을 가진 유일한 사람이다.

결론을 내리자면 여름에는 모든 활동을 할 때 예방 조처를 철저히 하고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것이야말로 건강에 유의하면서 여름을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독감이 겨울에 더 퍼져 나가는 이유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독감이 겨울에 더 퍼져 나가는 이유

오늘날 코로나 19는 전 세계의 미디어와 연구를 독점하고 있다. 그렇기는 해도 다른 바이러스가 여전히 순환하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에 비해 위험도가 낮기는 하지만 예외적으로 심각한 증상과 불편함을 유발한다. 겨울에 흔히 퍼져 나가는 독감이 그렇다.



  • Guo YM, Wang JJ, Li GX, Zheng YA, He W, Pan XC. [Association between ambient temperature and hospital emergency room visits for cardiovascular diseases: a case-crossover study]. Zhonghua Liu Xing Bing Xue Za Zhi. 2009 Aug;30(8):810-5. Chinese. PMID: 20193204.
  • Gabros S, Nessel TA, Zito PM. Sunscreens And Photoprotection. [Updated 2020 Sep 29].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1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7164/
  • Gerencia de Promoción y Difusión, I. N. D. E. C. O. P. I. (2016). En esta temporada de verano las personas deben elegir una piscina higiénica y saludable para su recreación. Disponible en: https://repositorio.indecopi.gob.pe/bitstream/handle/11724/5095/NP%20160219%20Piscina%20saludable.pdf?sequence=1&isAllowed=y
  • Mezzatesta, Pablo. “Alimentación saludable.” (2019). Disponible en: http://200.80.230.14/handle/00261/924
  • Przybilla B, Ruëff F. Insect stings: clinical features and management. Dtsch Arztebl Int. 2012 Mar;109(13):238-48. doi: 10.3238/arztebl.2012.0238. Epub 2012 Mar 30.
  • Riddle MS, Connor BA, Beeching NJ, DuPont HL, Hamer DH, Kozarsky P, Libman M, Steffen R, Taylor D, Tribble DR, Vila J, Zanger P, Ericsson CD. Guidelines for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travelers’ diarrhea: a graded expert panel report. J Travel Med. 2017 Apr 1;24(suppl_1):S57-S74. doi: 10.1093/jtm/tax026.
  • Leung AKC, Leung AAM, Wong AHC, Hon KL. Travelers’ Diarrhea: A Clinical Review. Recent Pat Inflamm Allergy Drug Discov. 2019;13(1):38-48. doi: 10.2174/1872213X13666190514105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