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일반적인 5가지 벌레 물림 및 치료

14 7월, 2020
벌레 물림을 피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벌레에 물렸을 때 생기는 불편함을 완화하는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다는 것이다. 그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오늘은 가장 일반적인 벌레 물림과 그 치료법에 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벌레 물림은 무수한 유형의 곤충으로 인한 거의 피하는 게 불가능한 상처이다. 주로 봄과 여름에 발생하며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를 수 있다. 안타깝지만 거의 모든 기후, 계절 및 장소에 벌레들이 있으므로 완전히 피하기는 쉽지 않다.

벌레들은 대개 잠을 잘 때나 다소 따뜻하고 습한 밤에 사람을 물곤 한다. 이처럼 벌레에 물리면 가려움증을 피할 수 있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건 아니다.

상식적으로 모기가 무는 건 진드기와 같은 더 해로운 벌레에 물리는 것과는 다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하는 많은 홍보 및 제품이 있지만, 정말 사실인 건 아니다. 적절한 가정 위생, 밀폐된 물통 및 주기적인 소독은 이러한 성가심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래도 여전히 벌레 물림을 완전히 예방하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5가지 벌레 물림과 그 치료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이는 벌레에게 물렸을 때 도움이 되므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바에 따라 조처를 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5가지 벌레 물림과 그 치료법

모든 벌레 물림은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1. 벌

가장 일반적인 5가지 벌레 물림과 그 치료법
 

이 매력적이고 매우 중요한 곤충은 실제로 우리가 매우 두려워한다. 그래서 양봉가들은 꿀을 모으기 전에 먼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조처를 한다.

벌침을 날카롭고 심한 통증을 일으키며 부종을 동반하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바퀴벌레를 쫓는 방법

2. 말벌

말벌에 물리는 일은 도시 환경에서는 드문 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도시에서 말벌에 물릴 일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실제로 집, 사무실, 쇼핑몰 및 많은 사업체(특히 식당)에서 나는 달콤하고 유혹적인 냄새는 이 곤충을 자연환경에서와 마찬가지로 끌어들인다.

하지만 실수로 말벌의 영토를 침범하여 물렸을 경우 피부가 많이 부풀어 오를 수 있다. 그리고 말벌은 여러 차례 물 수 있음으로 꿀벌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3. 모기

3. 모기

믿어지지 않을 수 있지만, 사실은 모기 물림이 매우 일반적이긴 해도 건강에 해를 끼치진 않는다. 

 

모기에게는 혈액을 마시는 데 사용되는 관 모양의 입이 있는데 그 강도, 반복, 곤충의 종류 및 신체 반응에 따라 일반적으로 몇 시간 또는 며칠 안에 사라지는 작은 붉은 융기가 발생한다.

하지만 한 방 이상으로 우리를 무는 특정한 모기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뎅기열, 치쿤구니야, 말라리아 및 황열병은 모기가 우리에게 남기고 갈 수 있는 질병이다.

4. 벼룩과 빈대

벼룩과 빈대에 물리는 일은 매우 일반적이다. 벼룩과 빈대는 옷을 입고 있어도 여전히 우리를 물 수 있는 독특한 벌레다. 피부에 닿을 때까지 옷을 반복해서 물 수 있다.

침과 침에 함유된 박테리아는 긁고 싶어지는 충동과 함께 모든 상황을 악화하고 작은 빨간 융기 형태로 자국을 남긴다.

더 읽어보기: 벼룩에 물렸을 때 바르는 홈메이드 치료제

5. 개미

5. 개미

인정하자. 이 작은 곤충에게 몇 번이나 물린 적이 있는가? “너무 많이 물려서 몇 번인지도 모르겠다”라는 생각이 들어도 걱정하지 말자. 절대적으로 정상적인 일이다. 봄날 아침에 맨발로 정원을 걷거나 아니면 집에서 맨발로 걷고 있을 때도 개미는 우리를 물 수 있다.

 

개미가 남긴 상처는 크게 위협이 되지 않으며 이는 대부분 불개미에 의해 발생한다. 이 벌레 물림은 빨간 융기를 남기고 부종을 일으키며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여기서 그친다.

벌레 물림에 대한 치료

  • 벌레 물림은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진통 크림을 바르기 전에 벌레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해야 한다.
  • 벌레 물림의 대부분은 물린 피부의 붓기, 통증, 발적 및 가려움증만 유발한다.
  • 몇몇 벌레 물림, 특히 말벌과 꿀벌에 물리는 것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사람은 일부다. 이 사람들은 물린 후에 심한 반응을 나타내며 말하거나 숨 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입술과 얼굴이 부어오르며, 힘이 없음, 현기증, 아니면 때로는 두드러기 등으로 고통받는다. 두드러기는 피부에 매우 가려운 붉은 반점이나 종기가 나타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이는 아나필락시스라고 불리며 너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매우 드문 경우).

벌레 물림 치료는 일반적으로 국부적이고 상당히 일반적이다. 따라서 연고, 크림 및 필요한 경우 살균제를 발라 해를 끼칠 수 있는 살균 물질을 중화하고 제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