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공백은 외로움과 관련이 많다. 우리는 ‘혼자가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힘들게 노력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것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일부는 고독한 사람들을 조롱하고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비판한다.
우리는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강한 자존감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동적으로 다른 사람들처럼 되려고 노력하곤 한다. 하지만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을 때는 어떨까? 무엇이 문제일까?
정서적 공백은 채워질 수 있을까 – 끝나지 않는 탐색
우리는 배 속에서 울리는 이 내면의 구멍을 채우기 위해 노력을 하고 만다. 이 구멍은 우리로 하여금 스스로 무언가가 부족하고, 불완전하다고 느끼게 만든다. 사실 이 모든 것은 어린 시절과 관련이 많을 수 있다.
백마 탄 왕자님을 찾아 나서는 문화적 믿음에 더해 부모의 관계 문제는 당신이 완전해지기 위해 누군가를 필요로 하는 반쪽짜리 사람인 것처럼 느끼게 만들었다.
이 믿음으로 무엇을 이룰 수 있을까? 아무것도 없다. 우리는 정서적 의존성, 심각한 불안 그리고 절대 공허감을 채워주지 못할 ‘반쪽’을 지속적으로 찾는 일로 스스로를 채운다.
내면에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찾아 항상 밖을 헤맨다. 다른 사람이 내면의 구멍을 채워주길 바라는 것은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 타인을 필요로 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것은 꽤나 모순적인 것이다.
더 읽어보기 : 다른 누구도 아닌 내면으로부터 오는 행복
하지만 우리가 얼마나 찾든, 여기에 얼마나 열정을 쏟든, 스스로에게 얼마나 많이 거짓말을 하든 상관 없다. 어떤 경우이든 우리는 고통과 실망만 남는 똑같은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다.
정서적 공백은 타인에 대한 의존으로 이어진다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모든 것이 옳지는 않다.
당신이 타인과 다른 사람처럼 느껴져서 거기에 압도되고, 당신이 아무도 찾지 못해 외로움만이 당신을 기다리며,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비웃을 때, 어딘가에 속하고자 하는 노력을 멈추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대로 삶이 바뀌기를 바라는 것을 멈추자.
가끔 우리는 우리가 진실하다고 생각하는 특정한 믿음들에 대해 다시 질문하기 시작해야 한다. 현실에서는 상황을 보고 경험하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자존감을 심어주는 습관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살려고 하는 것은 정말로 지치고 좌절스러운 일이다. 충만하고 완전한 느낌을 갖기 위해 꼭 배우자나 아이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현재까지 ‘따라가야 하는 길’로 여겨졌던 것으로부터 스스로 멀어지려고 하는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려는 믿음이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돌보자
우리가 다른 반쪽을 필요로 한다는 믿는 바로 그 개념은 우리를 완전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어줄 사람을 위해 자기 자신을 우선순위로 두는 것을 멈추게 만든다.
하지만 이것은 사람들, 사랑을 속삭이는 말, 애정 표현, 당신이 스스로에게도 주지 않는 사랑으로 채우려는 그 구멍을 존속하게 만들 뿐이다.
우리는 스스로를 사랑해야만 한다. 우리는 관계를 시작하고 스스로에게도 주지 않는 사랑을 표현하기 전에, 먼저 스스로를 돌보고 스스로를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게 된다.
그 이후에는 관계가 제대로 풀리지 않을 경우에도, 우리를 그토록 고통스럽게 만들었던 구멍이 다시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그 구멍을 채우기 위해 타인을 필요로 하지 않음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저 스스로에게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다른 사람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멈추자. 내가 누구인지, 완전함을 느끼기 위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잘못된 믿음으로 만들어진 구멍을 키우는 것을 멈추자.
이제 스스로를 사랑하고, 스스로를 우선으로 둘 때이다. 이것이 가끔 어두운 등불 밑에 있는 것처럼 보이며 오늘날까지도 ‘이기적’으로 여겨진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주변에서 들리는 것만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을 멈추도록 하자.
대신 모든 것을 의심하며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자. 많은 믿음들은 좋은 영향보다 나쁜 영향이 더 크며, 일부는 미처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정서적 공백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이미지 제공 © wiki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