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서의 감정적 차가움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처리해야 하는 문제다. 사실, 감정적 차가움은 악화와 많은 이별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가장 흔한 관계 문제다. 관계에서 감정적 차가움은 많은 결과를 초래하므로 이번 글에서 자세히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 상황은 감적 분리, 감정적 무관심 또는 낮은 공감이라고도 할 수 있다. 뭐라고 부르든 결국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는 문제다. 먼저 이 현상의 가능한 원인을 조사해 보겠다.
관계에서의 감정적 차가움 원인
관계에서 감정적 차가움에 관해 이야기할 때 두 가지 경우를 구별해야 한다. 처음부터 있었던 차가움과 나중에 나타나는 차가움이다. 특징이 비슷할 수 있지만 이러한 행동을 유발하는 가능한 원인은 그렇지 않다.
더 읽어보기: 연인과 헤어진 후 독립적으로 지내는 방법
파트너가 처음부터 항상 감정적인 관점에서 차가웠던 경우와 확정되지 않은 관계의 시작 단계에서 위험 신호를 간과하는 경우와도 다르다.
이를 염두에 두고 파트너가 차갑게 대하는 이유에 관한 설명을 준비했다. 이를 위해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상황을 출발점으로 삼았다.
회피적 애착으로 인한 감정적 차가움
회피적 애착은 어린 시절에 발달하는 행동 패턴을 말한다. 성장의 가장 중요한 단계에서 부모나 보호자가 충분한 애정을 표현하지 않을 때 시작된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애착이 발달하지만 감정을 억제하고 매우 독립적인 경향이 있다.
그러나 회피적 애착은 어린 시절에만 나타나거나 자녀와 부모 관계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애착이 중심 구성 요소를 갖는 모든 상황에서 생성될 수 있다. 전문가와 연구자들은 이러한 유형의 애착이 관계에서 낮은 만족도를 유발한다는 데 동의한다.
회피적 애착은 매우 일반적이며 인구 약 30%가 이러한 특성을 나타낸다. 즉, 10명 중 3명은 이러한 유형의 애착을 평생 갖는다.
감정적 거리 두기
감정적 거리 두기는 자신은 물론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는 행동이다.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촉발될 수 있으며 여러 심리적 영향을 미친다. 때로는 감정적 분리라고도 한다.
여러 부정적인 결과를 수반하더라도 고통, 스트레스, 갈등 및 불안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 메커니즘으로 종종 간주한다. 일부 심리사회적 장애는 이러한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종종 현재 또는 과거 관계 (불충실, 포기, 싸움 등) 이전 또는 도중에 발생한 경험 때문이다.
감정적 무관심
일부 전문가들은 감정적 무관심을 사랑에 반대하는 증상으로 낙인찍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결국 의식적으로 행해지는 것이니 감정적 거리 두기와 구별되는 행동이다. 예를 들어, 불만이 있을 때 관계를 계속하고 싶은 욕구가 생겨 파트너가 상대방에게 무관심하게 행동할 수 있다.
감정적 무관심은 이차적 과정의 결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정적 무감각은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환자들이 발전시킨 일종의 감정적 무관심이다. 어쨌든 대부분 관계 자체를 의식적으로 거부하는 행동이다.
앞에서 설명한 세 가지는 부부의 감정적 차가움의 가능한 원인이다. 요컨대, 애착 외상에 의해 생성될 수 있다(처음에는 어머니/아버지에게 다음 다른 사람들로 확장됨). 또한, 자신을 보호하는 방어 기제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통함을 겪음). 마지막으로, 파트너의 변심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관계에서의 감정적 차가움 결과
부부의 감정적 차가움은 즉각 티가 나며 여러 요소에 좌우한다. 관계의 수명, 사랑의 정도, 프로젝트, 그리고 나이가 포함한다.
전반적으로 일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관계의 좌절과 불만
- 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 끊임없는 갈등과 싸움
- 낮은 자존감
- 우울증
- 죄책감(이에 따라 파트너의 태도를 정당화함)
- 병적 질투의 발달
- 애착과 의존
결국 불만족이 보장되어 여러 면에서 감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관계가 끝날 때까지 감정적 차가움을 견뎌야 한다.
관계에서의 감정적 차가움을 예방하는 법
위에 나열된 모든 원인은 해결할 수 있다. 물론 파트너가 노력할 의향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한다. 회피적 애착, 감정적 무관심과 감정적 거리두기는 다음과 같이 서로 관계에 기꺼이 투자할 때 교정될 수 있다.
- 파트너와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그들의 태도와 그 태도가 관계에 끼치는 피해를 어떻게 느끼는지 알려주자.
- 파트너의 냉담함 뒤에 있는 가능한 원인이나 행동에 관해 함께 숙고한다. 그 원인은 외적 또는 내적 원인인지 알아보자.
- 파트너에게 관심을 표현한다. 또한, 관계에 관해 노력하고 싶고, 파트너가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한 그들을 도울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 포옹, 키스, 또는 좋은 대화 등 신체 및 정서적으로 애정을 나누는 일과를 정하자.
- 감정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주어진 순간에 서로가 느끼는 것을 억누르거나 무시하지 않는다.
- 마지막으로 부부 치료에 참석하기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을 고려하자.
마지막 단계는 관계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단계가 될 수 있지만 이 아이디어에 자신을 닫지 말자.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느낄 때 도움을 요청한다. 관계를 지속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항상 희망이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bbasi, I. S., & Alghamdi, N. G. (2017). Polarized couples in therapy: Recognizing indifference as the opposite of love. Journal of sex & marital therapy. 2017; 43(1): 40-48.
- Butzer, B., & Campbell, L. Adult attachment, sexual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A study of married couples. Personal relationships. 2008; 15(1): 141-154.
- Juhl, J., Sand, E. C., & Routledge, C. The effects of nostalgia and avoidant attachment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romantic motive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2012; 29(5): 661-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