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비결 5가지

처음부터 쉽지는 않겠지만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비결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3 7월, 2022

마음이 불안하면 잠시도 편히 쉴 틈이 없다. 걱정이 또 다른 걱정을 낳다 보면 결국 두려움과 불안함에 시달리기 일쑤다.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가?

흔히들 꽉 찬 머릿속을 호기심이나 생산성과 연관 지어 생각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내면의 에너지가 배우고자 하는 열망을 반영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복잡한 생각은 대부분 혼란, 피로, 불행을 일으키는 정신적 소음에 불과하다.

불안하고 요동치는 마음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비결 5가지

케이 레드필드 재미슨(Kay Jamison)은 정신적 소음과 우울증이 뒤섞인 복잡한 상황을 주로 다루는 작가다.

존스 홉킨스 의과 대학의 정신과 교수인 그는 책을 통해 자신의 독특한 사례를 여러 차례 설명한 바가 있다.

‘어린 시절 나는 항상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였다. 청소년기에는 슬픔이라는 감정을 달고 살았고, 직장 생활을 시작할 무렵에는 두려움과 불안감을 조장하는 생각을 멈추지 못했다.’

하지만 이는 케이 레드필드만의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정서적 불안정에 시달린다.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자.

1. 내면의 평화를 얻는 방법: 불필요한 짐을 내려놓자

마음의 짐을 내려놓기 시작하면 마음이 한결 편해질 것이다.

나에게 좋은 기운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가 가진 기운을 빼앗아 가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가? 나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는가?

그렇다면 ‘적을수록 더 좋다’는 말을 마음에 되새겨 보자.

2. 내면의 평화를 얻는 방법: 심호흡을 하자

과거는 이미 지나간 일이다. 과거의 일은 돌이킬 수 없으며, 미래의 일도 아직 일어나지 않은 상황이다. ‘지금 여기’에 집중하고 나 자신을 발견해 보자.

숨을 크게 들이마신 뒤 5초간 참았다가 내쉬어 보자.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심호흡을 하면 복잡한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잠시 여유를 갖고 심호흡을 통해 심신의 연결에 집중해 보자. 그런 다음 내가 원하는 것, 찾고 있는 것, 원하지 않는 것, 나아가는 방향을 다시금 떠올려 보자.

매일 아침 잠에서 깨면 심호흡을 하면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3. 방어벽을 쌓자

마음이 불안하면 온갖 걱정거리와 타인의 시선이 더 깊게 박히곤 한다.

부정적인 기운이 내면의 평화를 깨면 몸과 마음이 더 약해질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방어벽을 만들어야 한다.

  • 내면의 조화를 방해하는 것과 거리를 둔다.
  • 나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거나 나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에 벽을 쌓는다. 그들을 용서하되, 이제는 놓아줄 때가 되었다.

4. 침묵은 불안한 마음을 치유한다

매일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침묵을 유지해 보자.

내적 평화를 유지하면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걱정에 시달리다 보면 자기 자신을 돌볼 생각조차 하지 못한다. 하지만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고 중요한 사람인지 잊어서는 안 된다.

침묵 속에서 머릿속을 비우고 긴장을 풀어 보자. 그 대신 만족감, 내면의 평화, 심신의 균형에 집중하자.

5. 내면의 평화를 얻는 방법: 감사한 마음을 기르자

쉽지 않은 일이지만, 감사한 마음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 불안감을 떨치기 어렵다면 생각을 바꿔 보자. 더는 불안해하지 않기로 선택하고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 미처 보지 못했던 작은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갖자.
  • 사랑하는 사람이 곁에 있고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짐에 감사하자.
  • 매일 매일 살아갈 수 있음에 감사하는 법을 배우자. 내일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날이다.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비결 5가지

필요하다면 도움을 구하자

지나친 불안감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거나 시간이 지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해 보자. 심리 상담을 받으면 정신적 소음을 없애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세상에서 불안해하는 것은 나 혼자만이 아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나와 같은 사람을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다. 심리 치료를 통해 전보다 훨씬 더 나아질 수 있으니,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보자.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니, 행복한 삶을 누릴 자격이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결혼 후 우울증을 발견하고 극복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결혼 후 우울증을 발견하고 극복하는 방법

결혼 직후는 부부의 삶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다. 마침내 한 가족이 되어 모든 것을 함께하는 생활을 시작하게 된 것이니 말이다. 하지만 누구보다 행복해야 할 순간에 세상과 단절된 느낌이 든다면 결혼 후 우울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