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이 전자 담배가 편리하고 심지어 더 건강한 흡연 방식이라고 믿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구강 건강에 미치는 전자 담배의 영향을 이야기하겠다.
전자 담배는 덜 해로운 흡연 대안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니코틴 및 기타 독성 물질의 사용과 구강 구조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되지 않는다.
전자 담배의 정의와 작동
전자 담배는 액체를 가열하고 에어로졸을 생성할 수 있는 장치다. 유체를 담는 공간, 열을 발생하는 요소 및 작동을 가능하게 하는 배터리로 구성한다.
전자 담배를 피우면 작은 입자의 혼합물을 흡입하고 내쉴 때 증기가 생성된다.
현재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전자 담배가 판매되고 있으며 담배 모양의 파이프, 펜과 USB 스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 담배에 사용되는 액체는 일반적으로 니코틴, 글리세린, 프로필렌글리콜, 향료 및 에어로졸 생성을 촉진하는 기타 화학 물질과 금속이 포함하고 있다. ‘전자 담배 주스’라고 불리는 액체는 다시 채워서 쓸 수 있으며 향이 다양하다.
기존 담배와 달리 타르나 일산화탄소를 흡입하지 않으므로 많은 사용자가 무해하다고 믿는다.
그러나 생성된 에어로졸에는 수증기만 포함된 것이 아니다. 가열하면 제품에 포함된 니코틴, 글리세린 및 기타 화학 물질이 흡입된다.
이러한 물질은 건강에 해롭고 발암성이며 중독성이 있어서 사용에 관해 조언하는 연구 및 건강 기관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더 읽어보기: 멘톨 담배는 해로울 수 있다
구강 건강에 대한 전자 담배의 영향
특히 젊은이와 청소년의 전자 담배 사용이 많이 증가했다. 전통적인 담배에 대한 건강한 대안으로 설명하는 광고는 전자 담배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높였다.
하지만 이런 방식의 흡연도 건강에 해롭다. 호흡기, 신경계, 소화기, 순환계, 생식계 및 면역계에 끼치는 위험은 담배와 같이 간접흡연 위험도 있다.
현재도 논란 중이지만 금연에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은 입증되지 않았다. 또 전자 담배가 니코틴 중독 위험률을 증가하고 비흡연자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고 가정하는 연구도 있다.
그렇다면 전자 담배는 구강 건강에 어떻게 작용할까? 다음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구강 점막 문제
니코틴은 전신 혈류를 감소시켜 입 점막에 영향을 미쳐서 치은 후퇴를 유발할 수 있다.
영양분과 산소 감소로 잇몸 조직의 활력이 부족해지고 잇몸이 치근단으로 후퇴한다. 치아 뿌리를 노출시켜 민감성을 유발하고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지지 조직의 파괴와 치아 손실이 진행된다.
잇몸 염증은 전자 담배 사용과 관련된 또 다른 점막 상태다. 입에 닿는 화학 물질은 목까지 자극하여 붉게 붓고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또 점막의 영양 부족으로 인한 손상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한다. 치유 및 손상 복구 과정이 변경되어 조직 복구가 어려워진다.
이 열악한 치유는 일부 치과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들고 합병증 위험을 증가한다. 예를 들어, 치아가 빠진 구강을 복구하기 위해 임플란트를 하기가 어렵다. 흡연자의 치아 상실 유병률이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적절한 사실이다.
감염 위험 증가
전자 담배는 충치와 치주염 같은 구강 관련 질환 발병률을 높인다. 적시에 치료하지 않으면 두 조건 모두 치아 및 잇몸 파괴 또는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타액 생성을 감소하고 박테리아 플라크의 형성 및 축적을 촉진하는 전자 담배는 향미가 있는 에어로졸의 단맛 때문에 마치 사탕을 먹거나 청량음료를 마시는 것처럼 세균 대사와 산 생성을 촉진한다. 여기에 열악한 치아 위생이 추가되면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 병리학은 단단한 치아 조직을 파괴하고 치아의 내부까지 손상한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치수 염증이나 감염과 같은 고통스러운 상태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치아 손상이 매우 광범위하거나 합병증이 심각하면 발치할 수 있다.
흡연 환자와 관련된 잇몸 퇴축은 치아 뿌리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더 공격적이며 치아 예민도를 높인다.
치주 질환 발병은 염증의 진행과 치료하지 않은 치은 후퇴로 발생한다. 깊은 조직 파괴와 치조골 손실은 치아 이동성과 심지어 손실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병리학은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전신 질환과 관련이 있다.
전자 담배 사용은 또한 입에 특정한 진균의 과증식에 유리할 수 있다. 혀에 흰색 반점이 생기거나 점막이 붉어지는 구강 칸디다증이 출현할 가능성이 있다.
더 읽어보기: 금연하면 눈에 띄는 5가지 긍정적인 변화
마른 입
전자 담배를 사용할 때 액체 증기를 흡입하지만 구강 건조증은 전자 담배 사용과 관련된 또 다른 구강 건강 문제다. 제품 구성 요소 중 프로필렌글리콜의 존재는 구강건조증에 유리할 수 있다.
구강 건조증은 환자를 성가시게 할 뿐만 아니라 충치 발생, 박테리아 플라크 형성과 궤양 출현을 촉진하며 구취를 유발한다.
구강암에 대한 전자 담배의 영향
전자 담배를 사용할 때 몸에 들어가는 독성 혼합물은 구강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할 수 있다. 암과의 관계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아직 없지만 연구 대부분에서는 전자 담배 사용이 담배와 유사하게 세포의 악성 종양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전자 담배가 치아를 더럽힌다?
흡연은 노란색 또는 갈색 색조로 치아를 착색하지만 전자 담배는 치아 변색이 적다.
얼룩의 주요 원인인 타르가 없기 때문이다. 낮은 치아 착색 위험은 전자 담배 마케팅 담당자가 강조하는 측면이지만 이를 증명할 자료는 없다.
치아 황변은 심미적인 문제이지 건강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제품을 사용할 때 치아 착색이 없다는 것은 충분한 근거가 되지 않는다. 구강 건강에 대한 전자 담배의 피해는 훨씬 더 심각한 문제다.
전자 담배보다 좋은 담배는 없다
전자 담배를 사용하면 구강 건강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담배보다 건강한 제품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확실히 구강 건강에 좋지는 않다.
금연은 항상 건강에 유익한 결정이다.
그러나 담배 대신 전자 담배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입증되지 않은 효능 외에도 니코틴 의존성처럼 여전히 건강에 해롭다.
금연을 돕는 덜 해롭고 과학적으로 뒷받침되는 대안이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미 전자 담배가 습관이 됐다면 구강 건강을 위해 금연한다. 그러나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그 과정은 어렵고 오래 걸릴 수 있다.
적절한 치아 위생 관리로 구강 내 유해한 영향을 상쇄하자. 건강한 식단, 잦은 수분 공급, 정기적인 치과 방문도 구강 관리의 일부다.
항상 금연에 도움이 되는 대안을 찾는 것이 구강을 관리하고 건강한 미소를 지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ensen, R. P., Strongin, R. M., & Peyton, D. H. (2017). Solvent chemistry in the electronic cigarette reaction vessel. Scientific reports, 7(1), 1-11.
- Soneji, S., Barrington-Trimis, J. L., Wills, T. A., Leventhal, A. M., Unger, J. B., Gibson, L. A., … & Sargent, J. D. (2017). Association between initial use of e-cigarettes and subsequent cigarette smoking among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AMA pediatrics, 171(8), 788-797.
- Garza, E. E. P., Parra, R. O., Lara, C. A. L., Domínguez, J. H. L., & Saldierna, C. D. R. C. (2018). Cantidad de dientes perdidos en sujetos fumadores, no fumadores y exfumadores. Revista de la Asociación Dental Mexicana, 75(3), 143-146.
- Sánchez-López, A. P., Delgado-Rubio, R., & Barranco-Obis, P. (2021). Relación entre la utilización de cigarrillo electrónico y la aparición de cáncer. Nuberos Científica, 18-22.
- Parodi, C., Llambí, L., Barros, M., & Pippo, A. (2014). Cigarrillo Electrónico, un tema en controversia. Actas Odontológicas (Publicación discontinuada), 11(1), 39-44.
- Armendáriz-Castillo, I., Guerrero, S., Vera-Guapi, A., Cevallos-Vilatuña, T., García-Cárdenas, J. M., Guevara-Ramírez, P., … & Paz, C. (2020). Análisis del potencial genotóxico y carcinógeno asociado a los cigarrillos electrónicos. Revista Ecuatoriana de Medicina y Ciencias Biológicas, 41(1).
- Sánchez, J. J. T., & Navarro, P. C. SISTEMAS ELECTRÓNICOS DE ADMINISTRACIÓN DE NICOTINA.
- Accinelli, R. A., Lam, J., & Tafur, K. B. (2020). El cigarrillo electrónico: un problema de salud pública emergente. Revista Peruana de Medicina Experimental y Salud Publica, 37, 122-128.
- Laerte, D. S. D., Carmen Maria, R. U., & Lucia, G. N. (2018, October). CIGARRILLO ELECTRÓNICO.¿ UN PRODUCTO SEGURO?. In morfovirtual2018.
- Usuga David, M. (2021). Efectos nocivos del cigarrillo electronico para la salud humana.
- Camenga, D., Gutierrez, K. M., Kong, G., Cavallo, D., Simon, P., & Krishnan-Sarin, S. (2018). E-cigarette advertising exposure in e-cigarette naïve adolescents and subsequent e-cigarette use: a longitudinal cohort study. Addictive behaviors, 81, 7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