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을 위한 완벽한 순간

15 8월, 2020
금연을 위한 완벽한 순간을 찾는다면, 단호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실패 위험이 낮은 때를 선택해야 한다.

금연을 위한 완벽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다. 그러나 일부 상황이나 삶의 환경이 바뀔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을 수도 있다. 중독에 관한 것이기도 하고, 또한 엄청난 변화가 오기 때문에 올바른 순간을 찾고 싶을 것이다. 오늘은 금연을 위한 완벽한 순간은 어떤 때인지 알아보자.

금연에 좋지 않은 순간들

금연을 하고 싶어도 특정 상황 때문에 힘들 수 있다.

확신이 서지 않았을 때

어떤 중독에서 벗어나는 첫 단계는 중독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그만둬야 한다는 확신이 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되돌아갈 이유를 모조리 찾아내서 필연적으로 실패하고 만다.

변화의 필요성을 찾고 마음을 정리하자.

  • 흡연의 단점을 종이에 써서 정리한다. 이렇게 하면 의지를 키울 수 있다. 정리가 길어질수록 이겨낼 가능성도 커진다.
  • 그다음으로, 금연을 했을 때 얻는 장점을 정리한다.
  • 마지막으로, 정리한 내용에 서명해 자기 자신과 계약한다. 정신적인 계약이지만, 어떤 날짜에 금연하겠다고 서명한 계약서를 만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휴가 중일 때

휴가는 금연하기 좋지 않은 순간인데, 자유로운 시간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결국 계속 담배 생각만 하다 끝날 것이다. 게다가 흡연에 관련된 사회 활동을 더 많이 하다 끝날 수도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금연을 위한 완벽한 순간

장기간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금연하기 더 힘들다. 아마 흡연이 마음을 진정시켜 준다고 확신했을 것이고, 그렇게 불안함에 짓눌려 담배를 꺼내들게 된다.

위기에 처했을 때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직장에서 쫓겨나거나, 이혼 소송 중일 때 등등 삶에 큰일이 일어나 어려운 상황도 금연하기 위한 좋은 상황은 아니다. 강렬한 감정으로 인해 금연해야 할 즉각적인 상황을 인식하기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유혹을 떨처내기 힘들 때

금연하기 위한 완벽한 순간 찾기

금연은 담배를 피우는 친구, 가족, 동료의 흔한 유혹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안 좋은 습관으로 되돌아가게 만들 수 있는 모든 요인으로부터 멀어져야 한다.

직장을 잃었을 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자유로운 시간이 많으면 금연하는 데 필요한 의지력을 유지하기 힘들다. 대신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일을 하며 바쁘게 보내는 기회로 삼자.

  • 운동이나 스포츠 연습
  • 매일 걷기
  • 그림 그리기, 글쓰기, 음악 만들기와 같은 창의적인 일하기

자기 자신을 지루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 자유로운 시간은 큰 유혹이기 때문에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

금연을 위한 완벽한 순간

배우자가 흡연하지 않는 경우

금연을 위한 완벽한 순간

배우자가 흡연하지 않는다면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황금같은 기회다. 게다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은 보통 배우자의 흡연을 싫어한다. 따라서 금연은 서로에게 행복과 사랑을 가져다준다는 의미이다.

입원했을 때

어떤 이유로 입원을 했다면 흡연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강제적인 절제는 금연을 향한 이상적인 첫걸음이 될 수 있다. 아주 좋은 기회인데, 생각해보면 항상 처음이 가장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게 집으로 돌아오면 결심을 다시 굳히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데 집중할 수 있다.

건강하고 행복할 경우

결혼, 임신, 졸업 등은 삶에서 행복함을 느끼는 순간들이다. 사실 이런 순간들은 금연하기 위한 완벽한 순간이다. 에너지와 행복함이 스스로를 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흡연 관련 질환으로 세상을 떠났을 때

금연하기 위한 완벽한 순간 찾기

종종 슬픈 순간은 중독이 얼마나 해로운지 일깨워준다. 상실의 아픔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금연으로 사랑하던 사람을 공경하자.

특히 아이들과 함께 살 때

흡연자와 함께 사는 사람들은 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들을 위해 금연하는 것은 합리적인 결정이며, 아이들, 임신부, 노인과 같은 취약한 사람들이라면 더욱 그렇다.

결론적으로 금연하기 위한 완벽한 순간을 찾지 못했고, 한 번도 찾아보거나 검색해 보지도 않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자기 자신을 이런 위험에 방치하고 가까이 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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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nsejería de Sanidad Murcia. (2005). Guía para dejar de fumar. Programa de Información Sobre El Tabaquismo, (5a), 1–16. https://doi.org/10.1016/S0212-5382(12)70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