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쓰릴 때 섭취해야 할 식품
최근 들어 속 쓰림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과식을 하고 나서나 식사를 하고 나서 속이 타들어 가는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속이 쓰릴 때 어떤 식품을 섭취해야 할까?
속 쓰림은 현대인의 질병이다. 과거와 비교할 때, 요즘 사람들은 식사량이 훨씬 증가했다.
지금부터 속이 쓰릴 때 섭취해야 할 식품에 관한 몇 가지 조언을 알아보자.
위산의 원인
가슴앓이 또는 속 쓰림은 식도와 명치 부근이 화끈거리면서 아픈 증상이며, 위산 역류로 인해 발생한다.
화끈거림은 주로 명치 부근에서 시작되지만, 통증이 목, 턱, 혀까지 전달될 수도 있다.
과도한 위산의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 근심, 바쁜 생활
- 포화 지방 함량이 높은 식단
- 지나친 가공 또는 정제 탄수화물 섭취
-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식사를 빨리 하는 습관
- 식사를 거르는 습관. 식사를 거르면 소화 리듬에 변화가 생긴다.
- 과도한 음주
- 흡연
-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 수면 부족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보다시피, 위산 역류는 대부분 생활 방식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일상 습관에 변화를 주면 위산 역류를 완화하고 궤양 또는 위염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속이 쓰릴 때 먹으면 좋은 식품
위산 역류는 상당히 성가신 증상이며, 화끈거리는 통증으로 평소에 좋아하던 활동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물론 속 쓰림이 있을 때는 식사 생각이 안 날 수 있지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귀리
보통 아침 식사로 많이 먹는 귀리는 포만감을 선사하며 화끈거리는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귀리는 허기가 질 때 언제든지 섭취할 수 있으며, 건포도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귀리는 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건포도의 산도에 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더 읽어보기: 몸에 좋은 오트밀을 준비하는 방법
속이 쓰릴 때 먹으면 좋은 생강
생강은 향이 강한 편이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생강은 위장 문제를 위한 항염증제의 역할을 하므로, 위산을 완화하는 데 가장 좋은 식품이다.
간 생강으로 생강차를 끓이거나 음식과 스무디에 향신료로 사용해 보자. 실제로 음식에 생강을 넣으면 은은한 감귤류 과일 향이 난다.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상처에 가장 좋은 자연 요법이므로, 속 쓰림으로 인한 식도 벽 손상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알로에 베라 잎에서 젤을 추출하여 그대로 섭취하거나 주스로 갈아 마셔 보자. 아니면 알로에 베라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간편한 방법이다.
채소 샐러드
양상추나 루콜라와 같은 푸른잎채소는 위산으로 인한 통증과 화끈거림을 완화할 수 있다.
속 쓰림을 예방하고 싶다면 샐러드에 양파, 토마토, 치즈, 드레싱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최고의 드레싱은 약간의 올리브 오일과 소금이다.
또한 마늘은 샐러드에 꼭 들어가야 하는 식품이다. 수분이 풍부하며 섬유질을 제공할 뿐 아니라,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바나나
바나나는 아침이나 오후에 먹으면 좋은 과일이다. 바나나는 pH가 5.6이므로, 위산 문제에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바나나를 먹고 오히려 속 쓰림이 더 심해지는 사람도 있으니, 신체 반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속이 쓰릴 때 섭취해야 할 수박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속 쓰림이 있다면 수박을 섭취해 보자. 수박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진 과일이지만, 위장의 산도를 조절할 수 있다.
점심 식사나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수박 한 조각을 먹은 뒤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
더 읽어보기: 위산 역류는 왜 발생할까
회향
약용 식물인 회향은 영양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회향은 부드러운 맛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며, 샐러드, 수프, 채소 파이, 소스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회향을 간단하게 먹고 싶은가? 그렇다면 얇게 썬 회향을 루콜라, 시금치와 섞은 뒤 올리브 오일을 뿌려서 먹어 보자.
닭고기나 칠면조 고기
속이 쓰릴 때는 붉은 육류보다 흰 살 고기를 먹는 것이 좋다.
흰 살 고기는 튀기거나 껍질째 요리하기보다 껍질을 벗겨 오븐이나 그릴에 구워야 한다. 껍질을 제거하지 않으면 지방을 많이 섭취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 유의하자.
속이 쓰릴 때 먹으면 좋은 생선과 해산물
해산물도 닭고기와 마찬가지로 튀겨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속이 쓰릴 때는 새우나 연어와 같은 해산물을 섭취해 보자.
익힌 채소
당근이나 비트와 같은 뿌리채소는 항상 익혀서 먹어야 한다.
밥
통현미, 쿠스쿠스, 불구르, 아침 식사용 포리지는 속이 쓰릴 때 먹으면 좋은 식품이다.
더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익힌 채소를 곁들여 먹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