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오트밀을 준비하는 방법

몸에 가장 좋은 곡물인 귀리의 영양분을 활용하고 싶다면 오트밀을 준비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몸에 좋은 오트밀을 준비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5 5월, 2022

오트밀은 몸에 좋은 귀리로 만든 음식이다. 오트밀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영양분을 잘 활용하고 영양분 흡수를 차단하는 일부 물질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귀리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레시피로 몸에 좋은 오트밀을 준비해 보자.

오랫동안 건강을 유지하려면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라는 점을 잊지 말자. 오트밀은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므로, 자주 섭취하면 소화관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몸에 좋은 오트밀을 제대로 준비하는 방법

오트밀을 준비하려면 귀리를 몇 시간 정도 물에 담가 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앞서 언급한 항영양소가 빠져나가면서 귀리의 효능이 더 높아진다.

물에 불리지 않고 먹는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한 방법을 통해 음식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몸에 좋은 오트밀을 준비하는 방법

그 대신 오트밀을 준비할 때는 물 대신 우유를 선택해야 한다. 우유를 사용하면 훨씬 더 부드럽고 영양가가 풍부한 오트밀을 만들 수 있다.

우유 오트밀은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뿐 아니라,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도 함께 제공한다. 실제로 이러한 성분은 제지방과 관련된 질병 예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요리를 할 때는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좋다. 오트밀을 오래 끓이면 알갱이가 질기고 딱딱해질 수 있다. 또한 냄비 바닥에 들러붙지 않도록 수시로 저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몸에 좋은 오트밀을 만드는 방법

지금부터 아침 메뉴로 자주 준비할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살펴보자.

오트밀은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필수 영양분을 제공한다.

재료

오트밀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 일반 우유 2컵
  • 귀리 플레이크 6큰술
  • 계핏가루
  • 설탕 또는 액상 감미료

단계별 지침

  1. 귀리를 두어 시간 정도 물에 담가 둔다.
  2. 물에 불린 귀리를 체에 거른 뒤 냄비에 계피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는다.
  3. 나무 주걱으로 틈틈이 저어 주면서 중간 불에서 약 10분간 끓인다.
  4. 알갱이가 부드럽고 말랑해지면 요리가 완성되었다는 뜻이다.
  5. 계핏가루를 살짝 뿌린다.
  6. 완성된 오트밀은 따뜻할 때 바로 먹거나 조금 식혔다가 먹으면 된다.

귀리는 과일, 견과류, 씨앗류와 같은 양질의 식품과 잘 어우러진다. 요리의 영양가를 높이고 싶다면 추가 재료를 포함해 보자.

몸에 좋은 오트밀을 준비하는 방법

귀리의 이점

귀리는 수용성 섬유질 함량이 가장 높은 곡물이다. <Journal of Nutritional Biochemistr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입증했듯이, 수용성 섬유질은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여 장내 세균총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귀리의 베타글루칸은 장내 세균총의 성장을 자극하며 불균형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귀리는 양질의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이다. 탄수화물은 고강도 활동을 위한 에너지원이며, 회복 과정에 필수적이다. <Nutrient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탄수화물을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글리코겐 보충을 효율적으로 자극할 수 있다.

오트밀을 제대로 준비하여 귀리의 효능을 최대한 활용해 보자

오트밀은 귀리의 영양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으로, 음식의 소화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우유와 같은 다른 재료를 추가하면 영양가를 더 높일 수 있다.

오트밀은 운동선수와 활동량이 부족한 사람에게 모두 좋은 음식이다. 실제로 귀리는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최고의 곡물이니, 오트밀을 한 번도 만들어 본 적이 없다면 한번 시도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귀리와 치아시드: 뱃살을 뺄 수 있는 아침 식사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귀리와 치아시드: 뱃살을 뺄 수 있는 아침 식사

영양가가 높은 귀리와 치아시드는 포만감이 있으면서도 가벼운 간식이나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데 좋은 재료다. 심지어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귀리와 치아시드, 오늘부터 건강한 아침 식사로 하루를 시작해 보면 어떨까?



  • Martone, A. M., Marzetti, E., Calvani, R., Picca, A., Tosato, M., Santoro, L., Di Giorgio, A., Nesci, A., Sisto, A., Santoliquido, A., & Landi, F. (2017). Exercise and Protein Intake: A Synergistic Approach against Sarcopenia.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2017, 2672435. https://doi.org/10.1155/2017/2672435
  • Jayachandran, M., Chen, J., Chung, S., & Xu, B. (2018). A critical review on the impacts of β-glucans on gut microbiota and human health. The Journal of nutritional biochemistry61, 101–110. https://doi.org/10.1016/j.jnutbio.2018.06.010
  • Alghannam, A. F., Gonzalez, J. T., & Betts, J. A. (2018). Restoration of Muscle Glycogen and Functional Capacity: Role of Post-Exercise Carbohydrate and Protein Co-Ingestion. Nutrients10(2), 253. https://doi.org/10.3390/nu10020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