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흰 벽 청소 방법 7가지

흰색 벽이 매력적이고 장식하기 쉽고 실내를 환하게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흰 벽을 청소하기는 쉽지 않다. 항상 새 벽처럼 유지하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참고하자.
간단한 흰 벽 청소 방법 7가지

작성자: Jonatan Menguez

마지막 업데이트: 19 10월, 2022

흰색은 결코 실망스럽거나 유행을 타지 않는 색상이다. 집 벽에 흰색 페인트를 칠하면 공간이 훨씬 넓고 환해 보인다. 그러나 흰색 벽 관리는 다소 복잡하다. 아주 작은 얼룩도 눈에 거슬릴 수 있으니 간단한 흰 벽 청소 방법을 알아두면 좋다.

지문, 가구 자국, 아이들의 손, 쌓인 먼지 등은 무엇보다 흰 벽에 영향을 미친다. 각 상태에 맞게 올바른 방법으로 청소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탈지 제품부터 베이킹소다까지 여러 도구가 활용될 수 있다.

흰 벽 청소 방법이 중요한 이유

흰 벽은 공간을 확장하고 인테리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우아한 느낌을 준다. 또한 다양한 장식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려면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흰 벽의 가장 큰 단점은 쉽게 더러워진다는 것이다.

주변의 손가락 얼룩이나 먼지로 인한 더럽혀진 부분을 확인하는 데는 전등 스위치만 있으면 충분하다. 의자, 테이블 또는 책장은 종종 긁힌 자국을 생성하지만 아이가 근처에서 놀다 보면 쉽게 더러워질 수 있다.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할까?

이러한 모든 가능성으로 인해 흰 벽 청소를 위한 팁이 필수다. 흰 벽 청소는 심층 청소 중에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다. 가구를 옮기고 그림을 치우고 의자의 위치를 바꾸는 공간을 청소하고 재배치할 때 가장 잘 수행된다.

이런 식으로 가장 접근하기 까다로운 영역도 마른 천으로 벽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청소는 보통 한 달에 한두 번 수행한다. 그러나 흰 벽의 특정 얼룩은 발견 즉시 제거해야 한다.

최고의 흰 벽 청소 방법

벽을 흰색으로 칠한 직후 얼룩이 보이면 아찔하다. 흰 벽의 유지 관리는 복잡하고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데 다음 방법을 참고하면 좋다.

1. 필요한 도구 준비하기

특정 진흙 얼룩을 제거하는 것과 일반 청소 또는 먼지 제거를 수행하는 것은 다르다. 그러므로 살균 유형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 청소는 스펀지, 페이퍼타월, 수건, 극세사 천으로 충분하다.

더 복잡한 얼룩에는 베이킹소다, 다용도 세제, 주방 세제 및 청소 솔을 사용할 수 있다. 세제를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라텍스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흰 벽 청소 세제 선택
화학 세척 제품은 취급 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 끈적한 얼룩 전용 제품 구입하기

음식, 음료나 유사한 요소와 관련된 얼룩은 다목적 세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깨끗한 천에 이러한 탈지제를 발라서 닦으면 끈적한 얼룩이 있는 벽을 하얗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얼룩이 생성되면 신속하게 조처한다.

3. 흰 벽 청소 요령: 위에서 아래로 청소하기

흰 벽의 먼지를 없애려면 위에서 아래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이런 식으로 상단에 쌓인 모든 먼지를 바닥으로 떨어뜨린 다음 바닥을 청소한다. 흰 벽 먼지를 제거하려면 젖은 극세사 천으로 닦는다.

천을 빗자루 또는 기타 유사한 항목에 부착하여 높은 곳까지 청소한다. 천을 계속 적셔서 닦으면 먼지가 천에만 붙고 벽 전체에 퍼지지 않는다.

4. 매직 지우개 사용하기

매직 지우개는 연마재이므로 극단적인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멜라민폼으로 만들어졌으며 사포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너무 많은 힘을 가하면 일부 표면이 손상될 수 있다 . 광택이 있는 벽에는 권장하지 않지만 매직 지우개를 적셔서 부드럽게 표면을 긁어내면 복잡한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5. 찌든 얼룩을 위한 세제 사용하기

더 복잡한 청소는 주방세제나 세제를 사용하면 다른 세제로는 잘 나오지 않는 표면 얼룩에 효과적이다.

사용 방법은 스펀지에 세제 한 방울을 묻혀 얼룩에 묻혀 거품이 날 때까지 부드럽게 문지르면 된다. 그런 다음 몇 분 동안 그대로 두자.

벽에 제품이 흡수되면 따뜻한 물에 적신 극세사 천으로 해당 부위를 닦는다. 얼룩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이 과정을 반복한다.

6.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청소에도 효과적인 만능 제품은 베이킹소다다. 흰 벽은 세제와 유사한 방법으로 청소한다.

먼저 용기에 베이킹소다 3 테이블스푼과 물 1 테이블스푼을 섞어서 끈적끈적한 반죽을 만든다.

그런 다음 얼룩이 다 덮일 만큼 반죽을 붙인다. 세제보다 더 오래 그대로 두었다가 마르면 극세사 천으로 문지른다.

천이나 페이퍼타월이 약간 축축한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물탱크를 청소하는 방법

흰 벽 청소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항상 갖춰둬야 하는 세제다. 흰 벽 청소에 탁월한 특성이 있다.

7. 흰 벽 청소 요령: 특정 얼룩

먼지, 가구 자국, 또는 가끔 사고로 흰 벽에 얼룩이 생기기도 한다.

  • 지문: 문, 열쇠고리 또는 전등 스위치 근처 벽에 지문 자국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이다. 이러한 자국은 다목적 클리너로 제거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부분이나 천이 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기 회로 근처에 있다면 미리 전기를 차단하자.
  • 잉크 또는 핏자국: 이러한 얼룩은 제거하기가 매우 어렵다. 표백제가 효과적일 수 있지만 장식적 모티프가 없어야 하며 세제는 제조사가 명시한 비율로 물에 희석하여 사용한다. 천과 보호 장갑을 사용하여 도포하자.
  • 연필 자국: 아주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연필 자국은 보통 지우개나 빵 부스러기로 지울 수 있다.
  • 습기: 굳은 습기 얼룩은 표백제로 제거할 수 있다. 뻣뻣한 솔로 바르고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한다. 표백제는 물과 3대 1 비율로 희석해서 쓴다.

주의해서 청소하기

흰 벽을 효과적으로 청소하고 좋은 상태로 유지하려면 얼룩이 번지지 않게 주의한다. 솔, 천 또는 수건으로 세제를 바르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움직인다.

벽의 다른 영역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얼룩 이외의 부분은 세제로 닦지 말자. 마지막에는 항상 잔여물을 깨끗이 제거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벽을 장식하는 7가지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벽을 장식하는 7가지 방법

집 안의 벽을 장식하는 것은 저렴하면서도 독창적인 작업이 될 수 있다. 벽을 장식하기 위해 큰 돈을 쓸 필요는 없으며 장식으로 인한 변화는 방을 매력적이게 보이도록 만들 것이다. 이제 클래식한 바로크 스타일은 버리고 벽을 장식하는 최고의 아이디어 7가지를 알아보자...



  • Daza-Corredor A, Viloria-Escobar JDJ, Rodríguez-Pacheco FL, Miranda-Terraza LF. Uso de productos de aseo y limpieza en hogares de Santa Marta: realidades y posibilidades para un consumo sostenible: realidades y posibilidades para un consumo sostenible. Jangwa Pana [Internet]. 30 de agosto de 2018 [citado 27 de septiembre de 2022];17(3):414-3. Disponible en: https://revistas.unimagdalena.edu.co/index.php/jangwapana/article/view/2525
  • Llanqui Gutiérrez, Uriel ,  Irritantes químicos y prevalencia de asma y bronquitis crónica en los trabajadores de los servicios de limpieza de los establecimientos de salud de la región Puno, Perú. Revista de la Universidad Industrial de Santander. Salud [Internet]. 2015;47(1):69-73.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43839277009
  • Paricaguán Morales, Belén María,  Desarrollo de una pintura amigable al ambiente bajo la metodología taguchi. Revista INGENIERÍA UC [Internet]. 2010;17(2):27-37.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7072188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