랍스터 요리의 영양가와 레시피

단백질 함량은 많지만 칼로리는 거의 없는 해산물인 랍스터의 영양가와 레시피를 이야기해보겠다.
랍스터 요리의 영양가와 레시피
Saúl Sánchez Arias

작성 및 확인 영양사 Saúl Sánchez Arias.

마지막 업데이트: 19 10월, 2022

랍스터는 미식가들이 가장 좋아하는 해산물이며 쌀과 다양한 종류의 국물 요리를 준비하는 데 사용한다. 이번 글에서 랍스터 요리의 영양가와 레시피를 알아보자

랍스터 요리법은 다양하지만 주로 굽거나 쪄서 먹느다. 맛은 물론 영양학적인 관점에서도 뛰어나다.

그러나 랍스터의 높은 가격은 부담이 될 수 있다.

해산물은 건강식품으로 간주한다. 통풍이 심하거나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주목할만한 영양소 공급원이다.

랍스터 영양 정보

영양학적 관점에서 랍스터는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제품 100g(4oz)당 약 84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데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적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백질과 미량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저칼로리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적합하다.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요오드, 아연, 철 같은 미네랄의 공급원으로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랍스터 병아리콩
랍스터를 곁들인 병아리콩은 고전적인 요리법이다.

더 읽어보기: 게맛살의 영양가

랍스터 장점

랍스터의 건강상의 이점을 살펴보자. 랍스터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제지방 기능을 향상하므로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과 활동량이 많은 운동선수 모두에게 긍정적이다.

철분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철분 공급이 부족하면 피로와 만성피로 상태가 된다는 사실은 Journal of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된 연구로 입증되었다.

반면에 요오드는 갑상샘의 적절한 기능을 보장하는 필수 요소다. 권장 섭취량보다 적게 먹으면 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갑상샘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려면 철, 요오드, 셀레늄과 같은 요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요리에 사용

랍스터는 단독으로 굽거나 쪄서 또는 삶아서 먹을 수 있다. 그러나 강렬한 ‘바다 맛’ 덕분에 국물을 내거나 쌀 요리의 풍미를 향상하는 데 자주 쓴다.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요리를 선보이는 셰프들이 높이 평가하는 식자재다.

예를 들어 랍스터를 곁들인 쌀국수는 스페인 지중해 연안의 전형적인 요리법이다. 이 해산물을 국수와 결합하면 다른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랍스터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랍스터가 신선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랍스터 해물밥
쌀은 고급 요리와 가장 간단한 요리 모두에서 해산물과 항상 잘 어울리는 재료다.

랍스터와 그 우수한 특성

랍스터는 영양학적 특성과 저칼로리 함량이 특징인 해산물로 체중 감량 식단에 문제없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랍스터의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 심혈관 질환이나 통풍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자주 먹으면 요산 수치가 증가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해산물 수프 레시피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해산물 수프 레시피

해산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레시피를 공유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맛있는 홈메이드 해산물 수프 레시피로 가족을 놀라게 해 보자. 약간의 변화를 주어 좋아하는 재료를 더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은 점이다.



  • Jäger R, Kerksick CM, Campbell BI, et al. 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s Nutrition Position Stand: protein and exercise. J Int Soc Sports Nutr. 2017;14:20. Published 2017 Jun 20. doi:10.1186/s12970-017-0177-8
  • Cappellini MD, Musallam KM, Taher AT. Iron deficiency anaemia revisited. J Intern Med. 2020;287(2):153-170. doi:10.1111/joim.13004
  • Triggiani V, Tafaro E, Giagulli VA, et al. Role of iodine, selenium and other micronutrients in thyroid function and disorders. Endocr Metab Immune Disord Drug Targets. 2009;9(3):277-294. doi:10.2174/187153009789044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