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청소 팁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원인은 꽃가루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옷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공기 정화 식물을 들이면 집에 꽃가루가 쌓이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청소 팁

작성자: Jonatan Menguez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꽃가루를 피하려고 집 안에만 틀어박혀 있거나 모든 식물을 치워야 할 필요는 없다. 종자식물에서 나오는 꽃가루를 제거하는 자연적인 대안이 있다. 지금부터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청소 팁을 함께 살펴보자.

꽃가루는 크기가 작은 입자이므로, 공기와 함께 순환하다가 온갖 표면에 달라붙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제로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편이다.

몇 가지 간단한 전략만으로도 집 안에 꽃가루와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할 수 있다.

꽃가루가 없는 집을 위해 실내 식물을 모조리 치워야 하는 것은 아니다. 먼지,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겐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 습관, 필터를 활용해 보자.

식물 배치

식물은 환경에 활기를 불어넣는 장식품일 뿐 아니라,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튤립, 장미, 무늬 접란, 관목 식물, 베고니아와 같은 식물은 공기 정화 효과가 뛰어나다.

각자의 취향과 공간에 맞는 실내 식물을 선택할 수 있으며, 심지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문제없이 키울 수 있는 식물이 있다.

스페인 마드리드의 콤플루텐세 대학교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꽃가루는 전 세계적으로 호흡기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또한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40%, 천식의 27%를 유발한다.

다음과 같은 식물은 꽃가루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공기 정화에 효과적이다.

  • 필로덴드론: 잎이 큰 식물이며, 실내 식물이나 행잉 식물로 키우기에 이상적이다.
  • 아이비: 실내와 야외 정원에서 모두 키울 수 있으며, 정화 효과가 가장 높다.
  • 스킨답서스: 튼튼하고 관리가 어렵지 않은 편이므로, 실내용 식물로 인기가 많다.
  • 호접란: 아름다운 흰 꽃을 피우는 호접란은 정화 작용을 한다.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청소 팁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공기 순환 촉진

집에 꽃가루가 쌓이지 않도록 하려면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공중에 많은 꽃가루가 떠다니는 정오와 저녁이 되면 창문을 활짝 열어 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야외에 있는 꽃가루가 오히려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특히 화창하고 바람이 부는 날에는 창문을 오랫동안 열어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집에 에어컨이 있다면 냉방 장치로 공기 순환을 촉진해 보자.

꽃가루를 집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창문과 커튼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신발 정리

신발은 바깥에 있는 꽃가루를 집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집 안에 먼지와 흙이 쌓이지 않도록 하려면 신발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관 매트

현관에 매트를 깔아 두면 집 안에 들어가기 전에 발에 묻은 꽃가루를 최대한 털어낼 수 있다.

현관 매트는 일주일에 한두 번씩 탈탈 털고 깨끗하게 세탁하는 것이 좋다.

샤워

미세한 입자인 꽃가루는 머리카락, 피부, 콧구멍과 같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달라붙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외출 후 샤워를 하면 꽃가루가 집 안 전체에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반려동물 털 관리

꽃가루는 반려동물의 털에도 쉽게 달라붙는다.

산책을 하면 많은 꽃가루가 집 안으로 들어올 수 있으므로, 털을 자주 빗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구 청소

개인위생이 중요한 것처럼, 가구도 자주 닦아 주면 꽃가루 없는 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지 청소를 할 때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가구나 선반을 닦아 주는 것이 좋다.

가전제품 관리

먼지와 꽃가루가 공중에 떠다니지 않으려면 일 년에 한 번씩 에어컨과 난방 시스템의 필터를 청소해야 한다.

그 외에도 먼지와 꽃가루 입자가 잘 퍼질 수 있으니, 선풍기는 자주 틀지 않는 것이 좋다.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잔디 관리

마당이 있다면 잔디 사이에 꽃가루가 쌓이지 않도록 잔디를 짧게 깎는 것이 중요하다.

단, 습하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먼지가 몸에 달라붙을 수 있으니 잔디를 깎지 않는 것이 좋다.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청소 팁

옷 관리

정원이나 야외 공간이 있으면 햇볕에 옷을 말리고 싶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야외 건조를 피해야 한다.

옷을 햇볕에 말리면 꽃가루가 섬유에 달라붙을 수 있으니, 건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꽃가루 없는 집을 위한 제품

다음과 같은 제품이 있으면 집에 꽃가루가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에어컨용 특수 필터
  • 진공청소기
  • 공기청정기

알레르기가 심한 편이라면 공기 정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머리카락, 먼지, 집먼지진드기까지 한 번에 청소할 수 있으니, 한번 고려해 보자.

알레르기가 있으면 기관지가 막히거나 목이 칼칼해질 수 있다. 만약 알레르기 증상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하는 요법 5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하는 요법 5가지

알레르기 비염 또는 꽃가루 알레르기는 인구의 약 15~20%가 앓고 있다. 코점막의 염증성 질환인 비염은 꽃가루, 동물 털, 집먼지진드기 등에 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난다. 이 글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하는 몇 가지 요법을 알아보자.



  • Sánchez, Jorge, Caraballo, Luis, Repercusión de la contaminación del aire en la aparición de asma. Revista Alergia México [Internet]. 2015;62(4):287-301.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486755028008
  • Nacional Centro Condiciones de Trabajo. “NTP 335 : Calidad de Aire Interior : Evaluación de La Presencia de Polen y Espora Fúngicas.” English (2005): 1–12. Disponible en: http://www.insht.es/InshtWeb/Contenidos/Documentacion/FichasTecnicas/NTP/Ficheros/301a400/ntp_335.pdf
  • González Lozano, María Cristina, Cerezo-Moreno, Angel, Salazar, Lucía, González-Macías, Ma. del Carmen,  Comportamiento de las partículas suspendidas y polen en la atmósfera de la región norte de la Zona Metropolitana de la Ciudad de México. Journal of the Mexican Chemical Society [Internet]. 1999;43(5):155-164.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47543503
  • Valdivieso, María Alexandra, Rubio, Leyla Luz, Sánchez-Medina, Mario, Martínez, Julio César, Gómez, Alberto, Tarazona, Gretty Paola, Zarante, Ignacio,  Evaluación de alergenos presentes en polvo y ambiente de algunas bibliotecas de Bogotá, D.C.. Universitas Medica [Internet]. 2005;46(1):13-20.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23101865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