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는 간단한 운동

2월 18, 2018
오늘 소개할 운동을 매일매일 꾸준히 할 수 있다면 스트레스가 완화되고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복부와 둔근, 심지어 팔 근육까지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 습관을 제안해왔다. 사람들은 여전히 더 탄탄하고 유연한 몸매를 위한 팁을 원할 수도 있지만, 오늘은 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는 운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미 우리는 산책이나 수영장을 가서 몸을 가꿀 만한 시간이 별로 없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에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하게 운동을 안다면 무조건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 소개하는 운동들은 쉽고, 피트니스에 굳이 가지 않더라도 몸과 건강에 엄청난 이점을 줄 것이다.

딱 네 가지만 준비하면 된다. 작은 요가 매트, 베개, 편안한 옷 그리고 의지력이다.

스트레스를 푸는 간단한 운동

20분만 투자해도 금방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우리가 할 운동은 당연히 집중력을 필요로 하며 몸, 호흡, 감정이 하나가 되어야한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을 기르고, 낮 동안에 쌓인 온갖 짐을 버릴 수 있다.

본인의 호흡에 집중하고 모든 주의를 자신의 몸과 움직임에 집중한다면 일상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내면의 균형을 잡아준다.

이 운동을 통해 최대한 지방을 태워 버릴 필요도, 심지어는 숨이 찰 일도 없을 것이다. 이 운동의 목적은 그런 것이 아니다. 유일한 목적은 몸과 마음 사이의 평온한 조율이다.

*참고 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6가지 요가 자세

1. 등과 마음을 풀자

이 운동은 긴장을 풀어주는 기본적이고 간단한 운동이다. 베개 2개가 필요하다.

다음의 순서대로 해보자.

  • 바닥에 납작 엎드린다
  • 허리까지 닿는 긴 베개를 등 뒤로 해서 놓는다. 가슴을 다리보다 더 높이 든다.
  • 베개를 한개  더 머리 밑에 놓는다.
  • 팔을 쭉 뻗는다.
  • 양쪽에 무릎이 오도록 다리를 꼰다.
  • 허리와 등 부분이 당길 것이다.

이제, 10초 동안 숨을 들이마시고 5초 동안 숨을 참은 후 크게 숨을 내뱉어라. 이 자세를 5분 동안 유지한다.

*참고 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2. 복부 들어올리기

복부 들어올리기

이 운동은 몸을 아주 편안하게 해주는 운동이다. 작은 걸상이나 단단한 베개가 필요하다.

  • 몸을 지탱했다면 무릎을 모은다
  • 그리고 나서, 팔을 뻗는다
  • 눈을 감고 깊게 호흡한다
  • 머리가 몸의 보다 낮은 위치에 있는 자세기 때문에 두뇌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진다.
  • 이 자세를 5분 동안 유지하고 숨쉬기 운동을 계속한다. 10초 동안 들이마쉬고, 5초 동안 숨을 참고 크게 내쉰다.

3. 균형을 위한 다리 들어올리기

다리 들어올리기

이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베개와 눈을 가리고 호흡을 쉽게 해주기 위한 천이 필요하다.

  • 벽에 기대서 다리를 쭉 펴고 눕는다.
  • 베개를 등 아래에 받친다.
  • 이번에도 머리가 가슴보다 낮은 위치에 놓이게 된다.
  • 팔을 뻗으면서 수건으로 눈을 가린다.
  • 5분간 자세를 유지하다가 다시 한번 앞에서 언급한 숨쉬기 운동(들이마시기-참기-내쉬기)을 한다.

4. 나는 무기 스트레칭

스트레칭

이번 운동은 특별히 등, 목, 팔 근육에 유익한 마무리 운동이다. 물론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여유를 갖고 수행하면 된다.

다음과 같이 해보자.

  • 요가 매트에 무릎을 꿇는다.
  • 발목 위에 베개를 놓고, 발목까지 손을 쭉 뻗는다
  • 팔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들 것이다. 잠시 동안 이 자세를 유지한다.
  • 그 다음 원래 자세로 돌아간다.
  • 이 과정을 반복한다.

위의 운동을 완전히 완료할 때까지 약 20분이 걸린다.

몸이 지칠 만한 강도의 운동은 아니다. 이 운동의 목표는 약간의 스트레칭과 숨쉬기 운동을 통해 몸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 상태를 완화시키는 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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