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의 심리적 효과

1월 22, 2018
요가를 하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내면 세계를 들여다 볼 여유가 생긴다. 게다가 불면증도 감소되고 신경 퇴행성 질환이 발병할 확률도 감소된다. 

오래 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요가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서 이미 여러 번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요가는 특히 근육, 관절, 심장에 좋다. 하지만 심리적으로 어떻게 좋은지에 관해서는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 글에서는 요가의 심리적 효과를 설명한다.

요가와 감정

요가와 감정

요가의 주요 효과는 몸, 마음, 영혼, 세 가지에 나타난다. 요가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요가는 여러 가지 다른 자세, 호흡 훈련, 명상으로 구성된다.

오랫동안 요가는 삶의 방식이었으며, 웰빙을 찾고 내적 평화를 찾는 방법이었다. 요가를 하면 내면을 관찰하고, 주변에서 스스로를 분리하여 자신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요가를 할 때에는 움직이면서 호흡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우리를 더 긍정적으로, 더 수용적으로 만들어 준다.

또 요가는 여러 가지 신체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치유와 예방, 재활 의학으로 여겨져왔다. 혈액 순환이 잘 되고 세포에 산소가 더 원활하게 공급되며 에너지가 잘 운반된다.

요가의 다양한 효과는 감정적, 정신적 건강과도 연결되어 있다. 요가는 몸에 좋을 뿐 아니라 마음 건강에도 좋다.

더 읽어보기: 성숙한 여성의 마음

요가의 심리적, 감정적 효과

심리적인 건강에 도움되는 운동을 찾고 있다면, 요가를 시작해보자. 심리적, 감정적 측면에서 요가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평화와 평온함을 준다

도시에서의 삶은 긴장, 두려움, 예민함의 연속일 수 밖에 없다.

요가를 할 때의 호흡법은 우리를 이완시킨다. 차분하게 만들어주고,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감정을 순화시키고, 주변을 더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세상과 주변 환경 속에서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제대로 호흡하면 분노, 스트레스,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이 사라진다. 이런 감정들이 있으면 조화로운 상태로 머무를 수 없다.

2.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요가의 효과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스트레스는 삶에서 사라지지 않는 요소이다. 우리는 빨리 걷고, 얼굴을 찡그리며 어디론가 가서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과 싸우고, 어딜가나 시끄러운 소음을 듣는다.

그러다 요가 수업에 가면, 완전히 다른 세상이다. 요가를 하면 코르티솔 수치가 감소된다. 이 호르몬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생성되는 호르몬이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에너지를 조절해야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건강에 나쁠 수 밖에 없다. 

더 읽어보기: 불안과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는 6가지 식습관

3.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나는 나를 믿어” 혹은 “나는 내 능력을 믿고 있어”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요가를 하면 자존감도 향상시킬 수 있다. 비판적인 태도 없이 스스로를 알 수 있다. 우리를 제한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하고, 우리를 성장하게 하는 긍정적인 감정을 채울 수 있다.

요가는 모든 것을 좀 더 분명하게 볼 수 있는 도구이다. 요가를 하면 활력도 생긴다. 자신감도 생기게 해주고, 좀 더 현명하게 결정을 하게 해준다.

4.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를 규칙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세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은 기분과 입맛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요가를 하면 멜라토닌와 세라토닌이 균형적인 상태가 된다. 매일 밤 숙면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불면증이 있거나 악몽을 꾼다면, 아니면 쉽게 잠들지 못한다면 요가를 해보자. 요가를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요가를 하고 나면 천사처럼 잠들 것이다. 그리고 아침에는 정말 개운할 것이다.

5. 지적 능력을 증가시킨다

요가와 명상

요가를 하는 것은 이성적인 태도로 더 현명하게 결정하고, 명료하게 생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집중력도 향상된다. 요가 자세와 호흡법 덕분이다.

이런 이점은 일이나 공부 등의 일상 생활의 변화로 이어진다. 산만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기억력이 높아질 것이다. 

6. 기분을 좋게 한다

일상의 크고 작은 문제들, 관리비, 전기세 등의 각종 고지서, 야근 등을 바라보는 방식이 바뀐다.

현대의 삶 자체가 뭔가 불행하고, 심술 궂은 사람으로 만들지만, 요가를 하면 세로토닌 수치가 증가된다. 세로토닌은 우울, 불안, 분노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다. 다른 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7. 관계의 질을 높인다

몸과 마음이 균형적인 상태는 가장 이상적이다. 다른 사람과도 잘 지낼 수 있고, 원하는 것을 즐겁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간단히 표현하면 그냥 행복한 상태이다.

반대로 스스로를 잃어버린 채 계속 실수한 것을 떠올리거나 다른 사람과 끊임없이 비교한다면 슬픔과 좌절감이 들 뿐이다.

요가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 담배 끊기
  • 술 끊기
  • 과식하지 않기
  • 목표 달성하기
  • 삶에서 좋은 점을 발견하기
  • 자신감 갖기

8. 신경퇴행성 질병을 예방한다

명상을 하면서 요가를 하면 텔로미어라는 구조의 크기가 커진다. 이 구조가 작으면, 어린 나이에 노화가 생기거나 어떤 질병에 걸리거나 심지어 젊은 나이에 사망할 수도 있다.

하루 15분만 투자하면 이 구조를 크게 만들 수 있다. 알츠하이머 같은 신경퇴행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