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둬야 할 정신 장애 초기 증상
정신 장애 초기 증상을 알아야만 정신 장애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정신병적 단절은 경험자와 방관자 모두에게 심오한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무언가 제자리를 벗어난 것’과 같다. 어쨌든 정신병은 뇌와 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소위 ‘정신병자’라는 낙인을 방지하려면 인식 개선이 필수다.
정신 장애란?
정신 장애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정신 질환을 말한다. 그러나 그 공통분모는 현실감 상실이다. 첫 증상은 보통 20~30세 사이에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환자 20~40%는 20세 이전에 초기 임상 증상을 보인다. 병인 측면에서 정신병은 다인성으로 유전적, 생물학적,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 환경 등이 원인이다.
유전적 요소는 그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정신 장애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전구 증상이 있는 에피소드: 종종 모호하다. 이러한 이유로 주제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감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조기 경보 역할을 한다.
- 급성기: 증상은 분명하다. 환각, 망상, 와해된 사고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 완화 단계: 증상이 점차 사라지고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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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장애 초기 증상
정신 장애 초기 증상을 아는 것은 환자와 주변 사람들에게 결정적 도움이 된다. 이러한 증상은 점점 진화하지만 대개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질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지속적 기분 변화(단지 “나쁜 하루를 보낸 것”이 아님)
- 긴장과 불안
- 집중력 저하
- 개인위생 소홀
- 수면 문제
- 일관되지 않은 연설
- 작업을 시작하거나 계속할 때 어려움과 동기 부여 부족
- 사고 과정 변화(전형적인 표현은 방향 감각 상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려움, 현실과 환상을 구별할 수 없음)
- 환각(환청처럼 존재하지 않지만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인식을 갖는다.)
- 망상(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고 실제라는 믿는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박해를 받거나 쳐다보고 있다고 착각한다.)
정신 장애에 대한 치료적 접근
정신 장애에 접근하려면 다음 권장 사항을 염두에 둔다.
- 다학제적으로 접근한다. 즉, 후속 조치는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부터 간호 직원, 치료 동반자 및 필요한 모든 사람에 의해 수행돼야 한다.
- 정신 장애 증상이 있는 환자의 상황과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약물 치료의 연속성을 유지하자. 개선과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므로 처방된 약을 엄격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맥락에서 각성제, 약물 및 알코올의 소비는 권장되지 않는다.
- 사회적 및 정서적 기술을 연마하자. 감정을 표현하고 갈등에 직면할 수 있는 자원을 개발할 수 있다.
- 사회적 지원과 통합을 장려하자. 그 사람이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수 있고 학업을 계속하거나 지속적으로 어떤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일상생활에 어느 정도 예측 가능성을 부여하는 루틴은 이러한 진단에 매우 효과적이다.
심리 교육 작업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강조돼야 한다. 재발 사례 대부분에서 스트레스와 감정 및 정서 조절 장애와 관련된 상황이 확인됐다.
이런 의미에서 붕괴되고 압도된 느낌일 때 의식의 감소와 행동 및 정서적 탈억제로 파생되거나 “연결”되었다.
이러한 증상을 감지하는 방법을 알면 조기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재발이 예상되지만 개선 또는 회복에 대한 환자와 가족의 신뢰에도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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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장애 초기 증상에 관한 교육이 핵심
첫 번째로, 정신 장애 초기 증상에 관한 심리 교육을 통해 이러한 상태를 가진 사람과 그 가족 및 사랑하는 사람이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자원을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것은 치료 순응도 및 재발 방지와 관련된 역할을 한다.
대개 이러한 질환은 증상 목록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속담처럼 ‘병 같은 것은 없다. 오직 아픈 사람만 있다.’ 이는 ‘보편적인’ 징후와는 별개로 질환이 환자에 따라 다른 형태로 표현된다는 의미다.
조기 경고 신호에 관해 스스로 교육하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것은 보호 요소를 강화하고 위험 요소를 줄이는 데 필수다. 그 사람을 격려하고 압력을 가하지 않기 위해 질환의 타이밍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심리 교육은 간병인의 보살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즉, 도움을 요청하고, 작업을 공유하고, 어려운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할 가능성을 알려준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돌봄이 소진되거나 지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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