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보이는 심근경색 증상은 남성의 증상과 많이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더욱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이 여성 인구에서 늘어나고 있다. 심근경색은 피곤이나 알 수 없는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해 잘 알아보는 게 좋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심장병의 증상
심장병의 경우 주로 생각하는 한 남자가 가슴을 움켜쥐고 쓰러지는 선입견을 버리자. “British Columbia” 잡지에 의하면 새로운 연구 결과가 심근경색이 여성에게 19%, 남성에게 13.7%로 여성에게 더 많이 일어난다고 한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쉽게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한 가정에서 여성들은 가족을 돌보는 것에 집중하다 보니 자신의 건강을 뒤로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과 같은 증상을 잘 알아두고 미리 대비하자.
읽어보기 : 여성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5가지 요인
1. 무거운 가슴
어떤 경우에는 가슴이 타는 것 같은 통증이나 무게감이 피곤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증상을 스트레스가 많을 때 자주 나타날 수 있는 불안 증세와 헷갈릴 수 있다. 이런 증상이 매일 반복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남성들의 경우 가슴이 무거워지면서 통증이 팔 쪽의 저림 증세로 나타나고 여성들에게는 가슴 중앙에 통증이 발생한다.
2. 목, 등, 턱과 같은 상반신의 급성 통증
국부적인 통증은 양쪽 팔, 등, 어깨, 목, 턱 또는 배꼽 윗부분에 나타날 수 있다. 통증이 흔히 나타나는 부위이므로 근육통 또는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의 증상으로 지나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염제로 치료하려는 경우가 많다.
3. 심한 피로감 및 호흡 곤란
남성의 경우 대개 심한 운동을 하거나 육체적으로 힘들 때 심근경색 증상을 경험한다. 하지만 여성들은 가만히 앉아있거나 자는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다. 심근경색은 활발한 상태보다 쉬는 상태에서 더욱 빨리 찾아오기도 한다. 그러니 평소보다 더 피로를 느끼거나 새로운 통증 및 가슴에 무게감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빨리 방문해야 한다.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을 할 때 숨이 비정상적으로 가쁘고 가슴이 답답한지 잘 살펴봐야 한다. 또한 남성들은 보통 심근경색과 함께 기절을 하지만 여성들은 증상이 거의 없이 발생할 수도 있다.
더 알고 싶다면? 꽉 끼는 옷을 입는 것이 위험한 이유
4. 복통
복부가 불편하거나 무거울 수 있다. 무엇을 먹든 소화에 무리가 가고 위산 역류를 자주 겪으며 구토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심각하지 않게 생각하기 쉽다. 복통이 식은땀과 함께 나타난다면 심장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피곤이 빨리 오고 몸이 떨리고 복통이 심해진다면 더 조심해야 한다.
여성의 위험한 습관은 이런 증상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스트레스나 평범한 복통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평소보다 피곤하거나 숨이 가쁘다면 의사의 진찰이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