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도에서 중증도의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도네페질 염산염은 FDA에서 승인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약물이다. 하지만 이 약물의 지속적인 복용이 환자의 행동, 기능적 능력 또는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증거는 현재 발견되지 않았다.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추지도 않는다.
어쨌든 도네페질 염산염은 시중에서 발견되는 다른 약물보다 큰 장점을 갖고 있다. 투약이 더 간단하고 안전성이 크게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이 약물을 사용하는 환자 사이에 간 독성에 대한 기록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는 해도 건강상 이점에 대한 부족한 증거를 보충하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더 많은 임상 시험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건강상 이점이 오랫동안 지속되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답을 해야 한다.
알츠하이머병 혹은 치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다른 원인도 존재한다. 이 질병은 일반적으로 노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치매는 질병이 아니라 기억력, 사고력 및 전반적인 사회적 기능을 손상시키는 일련의 증상 자체가 질환이다.
더 읽어보기: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의 차이점
알치하이머병이 치매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나 그 이유는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촉발 요인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연구원들은 이 질병을 앓는 환자들의 뇌에 아밀로이드반 및 신경 섬유 매듭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해냈다.
- 아밀로이드반은 ‘베타 아밀로이드’로 알려진 단백질 덩어리이다.
- 신경 섬유 매듭은 ‘타우’로 알려진 섬유상 단백질 집합체이다.
일부 사람들은 이 질병에 대한 유전적 소인이 있다. 하지만 연령, 다운 증후군 및 심각한 인지 기능 장애와 같은 다른 요인도 존재한다.
알츠하이머병의 증상
알츠하이머병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 기억력 감퇴
- 의사소통, 추론, 계획 및 조정의 어려움
- 혼란 및 방향 감각 상실
- 우울증
- 불안
- 편집증
도네페질 염산염의 효과
아세틸콜린 분해 효소 억제제로 알려진 도네페질을 포함한 일부 약물은 아세틸콜린으로 알려진 화학 물질의 분해를 늦출 수 있다. 하나의 뉴런과 다른 뉴런 사이의 시냅스 공간에 이 물질을 방출하여 신경 전달을 촉발하는 것이 이러한 약물의 작용 방식이다.
하지만 뇌에 아세틸콜린이 충분하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환자는 이 질병과 관련된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도네페질은 일시적으로 그 수치를 높여 이 물질의 분해를 늦춘다.
치매에 대한 치료법은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과학자들이 알고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인지 능력 쇠퇴를 늦추는 것이다. 하지만 모두가 함께 노인성 치매 또는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치료법을 찾기를 희망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치매 분석: 치매 환자의 삶은 어떨까?
도네페질 염산염의 부작용
도네페질 염산염은 비교적 내성이 좋은 약물이다. 또한 예상되는 부작용의 대부분은 일시적이다.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다른 중증도 또는 심각한 영향이 나타날 수도 있다.
약물의 콜린 작용과 관련된 부작용은 첫 12주 동안 치료에서 배제한 것으로 인한 가능성이 가장 크다. 대체로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메스꺼움 및 구토
- 설사
- 두통
- 불면증 및 반응소실증
주의 사항 및 예방 조치
일부 사람들은 이 약을 복용할 때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피페리딘 유도체 또는 제형의 부형제에 대한 과민증이 있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또한 이 약을 멀리해야 한다. 주로 부작용에 대한 결과가 아직까지 없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는 사람들도 이러한 약물 복용을 피해야 한다.
- 숙시닐콜린에 의한 근육 이완
- 심장 리듬 질환
- 위장 질환
- 배뇨 및 비뇨기 폐쇄 질환
- 폐쇄각 녹내장
- 천식 또는 COPD
결론
도네페질은 신경학 분야에서의 큰 발전이며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치매 치료에 상당한 진전을 보인다. 하지만 연구원들이 이 질병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을 찾기 위해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여전히 많은 사항을 조사해야 한다.
관련 치료를 받는 환자의 곁에는 의사가 정한 복용량과 지침을 관리할 수 있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양호한 믿을 만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Villar Fernández, I. (2007). Utilización de fármacos específicos para la enfermedad de Alzheimer. Neurología: Publicación Oficial de La Sociedad Española de Neurología.
- Custodio, N., Montesinos, R., Bendezú, L., Cortijo, P., Torres, H., & Escobar, J. (2017). Efectos de inhibidores de colinesterasa en pacientes con enfermedad asociada a cuerpos de Lewy. Anales de La Facultad de Medicina. https://doi.org/10.15381/anales.v69i3.1133
- Azanza, J. R., S�daba, B., Quetglas, E. G., & Escolar, M. (1998). Donepezilo: una nueva opci�n en el tratamiento de la enfermedad de Alzheimer. Revista de Medicina de La Universidad de Navar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