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을까?

단식 다이어트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많은 사람이 체중 감량에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하지만, 제대로 하지 않으면 건강에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단식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7 2월, 2022

단식 다이어트는 과연 효과가 있는 방법일까? 단식 다이어트는 의견이 분분한 주제다.

많은 사람이 단식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에 효율적인 식사법이라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효과가 없을뿐더러 오히려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최근 몇 년간 단식 다이어트가 큰 인기를 얻은 것은 사실이다. 세계 각지의 많은 영양사가 건강 개선과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환자에게 이 방법을 권장한다.

오늘은 다양한 의견을 고려하여 단식 다이어트의 방법과 장단점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단식이 효과가 있는 방법인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단식 다이어트는 무엇을 의미할까?

단식 다이어트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일주일 중 이틀 동안 칼로리 섭취를 500~800kcal로 줄이는 것이다.

아니면 하루에 12~18시간 동안 식사를 하지 않는 방법도 있다. 어떤 방법이든 단식 다이어트는 칼로리 섭취 제한을 원칙으로 하여, 급격한 체중 감량 효과를 유발한다.

하지만 몇 주나 몇 달간 꾸준히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체중 감량 다이어트와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이른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음식 섭취를 완전히 제한하는 시간과 자유롭게 먹어도 되는 시간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단식 다이어트는 어떤 방법일까?

단식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을까?

단식 다이어트에는 여러 방법이 있다.

단식 다이어트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으로 따를 수 있다.

  • 하루 중 12~18시간 동안 금식을 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다.
  • 두 번째는 하루가 아닌 일주일 식습관을 고려하는 방법이다. 원래는 일일 칼로리 섭취량이 최소 1,500kcal를 넘어야 한다. 하지만 이 방법을 따라 하려면 일주일 중 2~3일은 칼로리 섭취량이 500kcal를 넘지 않아야 한다. 나머지 4~5일은 평소 식단을 그대로 유지하면 된다.
  • 마지막 방법은 하루 동안 음식을 아예 먹지 않고 물만 마시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따르면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의 효과는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있다.

단식 다이어트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

단식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식사법이 체중 감량 외에도,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한다고 주장한다.

일부 사람들은 단식 다이어트를 하면 혈당치가 개선되어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대 의견

단식을 하면 몇 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을지 몰라도 그 대가를 톡톡히 치러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양학자들은 다시 일상 식단으로 돌아가면 살을 빼기 위해 단식 다이어트를 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지적한다. 또한 일부 영양학자들과 내분비학자들은 음식 섭취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면 신체가 기능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얻지 못한다고 경고한다.

제한적인 식단으로 인한 건강상 문제

많은 영양학자는 하루 동안 물을 마시면서 음식 섭취를 제한하면 신체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데 동의한다. 하지만 장기간의 단식은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각한 상황에서는 아사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영양학자들은 48시간 이상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과 같은 장기간 금식을 권장하지 않는다. <Praxi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오랫동안 음식을 먹지 않으면 신체가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에 돌입할 수 있다.

끝으로 며칠간 칼로리 섭취가 1,200kcal를 넘지 않도록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극단적인 단식

단식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을까?

단식은 장기적으로 몸에 좋지 않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많은 사람에게 하루라도 식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모든 금식이 극단적인 방법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극단적인 단식은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보다 훨씬 더 큰 제한을 의미한다.

아무리 유행하는 다이어트일지라도, 영양학자들은 극단적인 단식을 반대한다. 심지어 물 섭취를 금지하는 방법도 있다.

하루 이상 단식을 하는 것은 몸에 해로울 수 있다. 신체가 자체 단백질을 소비하게 되므로, 물을 마신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1~2주간 액체류만 마시는 단식법을 따르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하면 음료를 통해 약간의 에너지를 얻을 수는 있지만, 소화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올바른 계획에 따라 적당하게 하는 단식 다어어트는 괜찮을 수 있다

주위를 둘러보면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간헐적 단식법을 실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균형 잡힌 식단을 꾸준히 실천해야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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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비만 연구 협회(SEEDO)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사람의 81%가 다이어트에 실패한다. 체중을 감량하려면 다이어트를 유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장애물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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