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팁으로 식습관을 바꾸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평소에 식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운동을 하는 것은 괴롭지 않게 살을 빼는 최고의 방법이다. 지금부터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5가지 팁으로 식습관을 바꾸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18 2월, 2022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자제력 있게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해 보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초반에는 넘치는 의욕으로 체중 감량을 위해 일주일간 운동을 하거나 식단을 잘 지킬 수 있다. 그렇지만 주말이나 휴일에도 다이어트 루틴을 유지하는 방법을 모르면 어떻게 될까?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지 않으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요요 현상’이 찾아올 수 있다.

안타깝게도 2일의 휴식이 5일간의 운동 효과에 지장을 주거나 몇 주간 잘 지켰던 습관을 완전히 망칠 수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휴일도 평일과 마찬가지로 지루하게 보내야 할까?

지금부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주말 계획에 대한 몇 가지 팁을 함께 살펴보자.

식습관 변화로 체중을 감량해 보자

5가지 팁으로 식습관을 바꾸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식습관을 바꾸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주말에는 간식을 조금 먹어도 되지만, 자제력을 유지하고 몸을 계속 움직이는 것이 좋다. 월요일까지 운동할 계획이 없다면 디저트를 많이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마음껏 먹은 디저트를 모조리 태워버리기 위해 극단적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신나게 몸을 움직이면서 칼로리를 태울 수 있도록 오락 활동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1. 춤으로 체중을 감량해 보자

춤은 체중 감량이 큰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몇 시간 동안 춤을 춰 본 적이 있다면 생각보다 체력 소모가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이나 콜라를 잔뜩 마시고 나서 기분에 취해 춤을 추는 것은 피해야 한다.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술과 정크 푸드를 멀리해야 한다. 춤을 출 때나 파티에서 기분을 전환하고 싶다면 물을 마시는 것이 더 좋다.

춤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좋은 활동이며, 체중 감량과 신체 구성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Circulation Research>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효과는 건강에 직접 반영된다.

계속해서 몸을 움직이면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도 있다.

  • 심장 건강을 개선한다.
  • 신진대사를 활성화한다.
  • 관절과 뼈를 강화한다.
  • 유연성이 높아진다.

춤을 추면 즐겁게 웃으면서 전반적으로 긴장을 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니 한 번도 춤을 춰 본 적이 없다면 춤을 추면서 살을 빼 보자!

5가지 팁으로 식습관을 바꾸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2. 가족 외출

주말에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은 체중 감량에 좋은 방법이다. 산책과 하이킹을 계획하면 운동에 대한 의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칼로리를 태우고, 더 활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가족 외출은 주말에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실제로 가족과 함께 어울리면서 유산소 운동도 충분히 할 수 있다.

평일에 운동을 자주 하거나 육체노동을 하는 일을 한다면 몸을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람들과 여럿이서 함께하는 활동은 사회적으로 좋은 자극제다.

3. 쇼핑을 하면서 체중을 감량해 보자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쇼핑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오랫동안 걸어 다니면서 옷을 입고 벗으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어 칼로리를 태우고 근육을 자극할 수 있다.

겉보기와 달리, 쇼핑은 조깅, 달리기, 춤과 매우 유사한 활동이다.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하게 되므로, 특히 춤과 비슷한 점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옷을 구매하면 기분도 더 좋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쇼핑이 집중적인 운동과 효과가 같을 수는 없지만, 결과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쇼핑을 하고 나서 피로감이 몰려드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4. 건강한 요리

건강상 문제나 환경적 상황으로 주말마다 외출하기가 어렵다면 집에서 체중 감량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자.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다 보면 새로운 요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주말에 바쁘게 움직이면서 새로운 요리를 시도해 보고 평일에 그 식단을 그대로 따라 해 보자.

정제 밀가루를 통밀가루로 바꾸고, 설탕 대신 스테비아나 꿀과 같은 건강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2017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충분한 섬유질 섭취는 포만감을 촉진하여 체중을 감량하는 데 필수적이다.

5. 연인과 함께 다이어트를 하자

주말 활동을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하면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와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 연인과 함께 지금까지 소개한 활동을 시도해 보자. 함께 춤을 추고, 쇼핑하고, 음식을 준비하고, 나들이를 가 보면 어떨까?

5가지 팁으로 식습관을 바꾸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식습관을 바꾸고 몸을 더 움직여 보자

보다시피, 주말에도 즐겁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다. 새로운 결과를 원한다면 지금과는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

생활 속의 몇 가지 습관을 간단히 바꾸기만 하면 건강과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면 기분도 완전히 바뀔 것이 분명하니, 어서 몸을 움직이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체중 감량 다이어트가 계속 실패하는 6가지 이유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체중 감량 다이어트가 계속 실패하는 6가지 이유

스페인 비만 연구 협회(SEEDO)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사람의 81%가 다이어트에 실패한다. 체중을 감량하려면 다이어트를 유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장애물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



  • Elliott JA., Docherty NG., Eckhardt HG., Doyle SL., et al., Weight loss, satiety and the postpandrial gut hormone response after esophagectomy: a prospective study. Ann Surg, 2017. 266 (1): 82-90.
  • Ortega FB., Lavie CJ., Blair SN., Obesity and cardiovascular disease. Circ Res, 2016. 118 (11): 175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