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

05 4월, 2021
발열, 심각한 피부 발진, 심지어 빈맥과 같은 증상은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의 징후이다.

발열, 심각한 피부 발진, 심지어 빈맥과 같은 증상은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의 징후이다. 특히 원생동물로 인한 질병이 발생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오염된 물을 섭취하는 것이다. 둘째, 몸에 이러한 미생물을 가지고 있는 무척추 동물에게 물리는 것이다.

다양한 과학적 연구는 이러한 동물 감염 유형의 질병에 대해서 이야기해 왔다. 원생동물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원생동물이 일으키는 가장 전형적인 질병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이를 피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병원균의 전염병학상 역학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원생동물은 무엇인가?

원생동물은 종속 영양성 미생물로 유기물을 먹는다. 그들은 완전한 수중 환경이나 표층 수막 등 습한 환경에서 산다.

임상 미생물학 고찰과 같은 출처에 따르면 원생동물 왕국은 약 30,000종으로 구성된 18개의 다양한 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류는 이러한 특징적인 미생물을 네 그룹으로 나눈다.

  • 근족충류
  • 섬모충류
  • 편모
  • 포자충류

이들의 크기는 10~50마이크로미터까지 다양하다. 또한 편모라고 불리는 부속기관을 이용하여 액체를 통해 이동한다.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종이 독립 생활을 하며 반면, 그 외의 종은 인간과 다른 척추동물에 기생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야생 또는 농업과 관련).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

원인적 병원균의 성질때문에 원충병은 저소득 국가에서 더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인구 집단에서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확실히 어린 아이들에게 더 널리 퍼진다.

예를 들어 체르케스 지역에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79명의 어린이를 표본으로 정했을 때 최대 22%가 위장관에 원생동물 기생충인 람블편모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값은 연구 표본의 크기를 고려하였을 때 상당히 높다.

다른 통계 표본은 이러한 위장 원생동물에 대한 영유아의 취약성을 더욱 뒷받침한다. 예를 들어 발디비아(칠레)에서 수행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219개의 유아 대변 샘플 중 34%가 대장아메바 병원체를 가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병원성 원생동물의 높은 유병률은 위생의 불비와 배설물로 오염된 물의 공동 소비와 관련이 있다.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병 목록을 살펴보자.

원생동물에

톡소플라스마증

절대 세포내 기생세균인 톡소플라스마 곤디이 종이 이 질병의 원인이다. 이 원생동물은 인간에게 무증상일 수 있지만 임산부의 태아에게 전염될 때 문제가 발생한다.

많은 경우 태아가 감염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으나 건강한 사람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확률이 80%이다.

세계 물 병원체 프로젝트(GWPP)에 따르면 남미에서는 대부분의 감염이 오염된 물에 의해 발생한다. 반면, 고소득 국가에서 가장 일반적인 전염 방법은 수의사에게 치료받지 못한 고양이과 동물과의 접촉이다.

편모충증

이는 앞서 언급한 원생동물인 람블편모충에 의한 설사병이다. 감염된 사람의 소장에 서식하며 아픈 동물이나 사람의 대변을 통해 전염된다.

게다가 이는 국제적인 기생충이다.(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발생한다.) 또한 어린이에게 특히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을 수 있다. 편모충증은 복통, 팽만감, 다량의 설사와 같은 증상을 가진다.

더 읽어보기: 바이러스성 인두염의 진단 및 치료

트리파노소마증

아프리카 트리파노소마증 또는 “수면병”은 파동편모충속의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병리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치료를 받지 못한 환자의 사망률은 거의 100%이다.

감염은 병원체를 포함한 체체파리가 무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 증상은 우선 먼저 피부 궤양이 발생하며 다음으로 열, 두통, 빈혈, 순환계 약화, 체중 감소를 포함한다.

말라리아

말라리아는 열원충속의 원충인 기생충에 의해 발생한다. 많은 NGO에서 이 병원체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서 아프리카에서 매년 2백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질병으로 사망하며 이 중 75%가 어린이인 것으로 추정하기 때문이다.

이 기생충의 주요 전염 매개체는 얼룩날개모기 속의 모기이다. 이들은 몸에 원생동물을 품은 상태에서 무는 것으로 인간의 혈류에 기생충을 전달한다.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열과 오한에서 메스꺼움, 구토 및 피를 토하는 기침에 이른다.

원생동물에

기타 원생동물 병리

  • 리슈마니아증: 리슈마니아속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한다. 그 증상은 피부 발진에서 간과 비장의 염증을 유발하는 치명적인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 질트리코모나스증: 질편모충종에 의해 발생하는 성병이다. 어떤 사람들은 감염되었을 때 무증상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민감한 부위의 점액 분비물과 심한 가려움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
  • 대장섬모충증: 대장발란티디움 기생충에 의해 발생한다. 오염된 물과 음식을 통해 인간에게 전달되며 증상은 보통 경미한 설사와 복통을 포함한다.

더 읽어보기: 여름철에 가장 흔한 병원균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유의점

원생동물은 모든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미생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생 관리가 거의 없는 따뜻한 장소, 일반적으로 저소득 지역에서 특히 만연하다.

또한 모기와 파리 같은 무척추 동물이 주요 전파 매개체이므로 앞서 언급한 다양한 병리는 열대 또는 매우 더운 국가에서 발생한다.

언급한 각각의 병리에 대해 특정 약물이 있지만 예방을 잘하는 것이 항상 중요하다. 이를 위해 비식수 또는 위생 관리가 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필수이다.

  • Protozoo, wikipedia. Recogido a 28 de junio en https://es.wikipedia.org/wiki/Protozoo
  • González, A. F., Cuartero, I. G., Díez, A. G., & Fernández, P. F. (2014). Infecciones por protozoos hemoflagelados: leishmaniasis, enfermedad de Chagas y tripanosomiasis africana.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11(54), 3194-3207.
  • Cavalier-Smith, T. (1993). Kingdom protozoa and its 18 phyla. Microbiology and Molecular Biology Reviews57(4), 953-994.
  • Alvarez, A. R. (2017). Los protozoos: características generales y su rol como agentes patógenos. Ciencia Veterinaria8(1), 62-71.
  • Arias, J. A., Guzmán, G. E., Lora-Suárez, F. M., Torres, E., & Gómez, J. E. (2010). Prevalencia de protozoos intestinales en 79 niños de 2 a 5 años de edad de un hogar infantil estatal en Circasia, Quindío. Infectio14(1), 31-38.
  • Arias, J. A., Guzmán, G. E., Lora-Suárez, F. M., Torres, E., & Gómez, J. E. (2010). Prevalencia de protozoos intestinales en 79 niños de 2 a 5 años de edad de un hogar infantil estatal en Circasia, Quindío. Infectio14(1), 31-38.
  • Navarrete, N., & Torres, P. (1994). Prevalencia de infección por protozoos y helmintos intestinales en escolares de un sector costero de la provincia de Valdivia, Chile. Bol. chil. parasitol49(3/4), 79-80.
  • Global Water Pathogen Project. Toxoplasma gondii. Recogido a 28 de junio en http://www.waterpathogens.org/node/158
  • Ejecutivo, C. (2004). Control de la tripanosomiasis africana humana: informe de la Secretaría (No. EB113/5).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 Breman, J. G. (2001). The ears of the hippopotamus: manifestations, determinants, and estimates of the malaria burden. The American journal of tropical medicine and hygiene64(1_suppl),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