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의 특징과 효능을 알아보자

21 2월, 2019
아연은 몸에서 아주 중요한 무기질이다. 하지만 아연을 얻는 방법은 음식뿐인데, 체내에는 아주 적은 양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미량 영양소인 아연은 인간의 삶에 꼭 필요한 요소로, 부족해지면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아연의 특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아연의 특징은 무엇일까?

아연의 특징은 무엇일까?

이 영양소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려면 짧은 여행을 해야 한다.

1963년 Prasad 박사는 빈혈 환자가 철분 결핍을 앓고 있다는 점을 알아내고 아연 보충제를 포함한 치료를 처방했다. 이 미량 영양소  대부분은 소장에서 흡수된다. 그리고 간으로 이동된 후 온몸으로 퍼져나가게 된다.

아연은 “100가지 가장 중요한 효소”의 그룹에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대사와 인슐린의 생성과 면역시스템의 강화를 돕는다.

또한 아연은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준다. 20%의 무기질이 피부에 저장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전체의 85%가 다음 부위에 저장되어 있다.

  • 눈의 검은자위
  • 손톱
  • 머리카락
  • 고환
  • 근육

아연은 담즙, 소장 및 췌장 액, 그리고 주로 대변으로 배출된다. 콩과 정제된 곡식의 과도한 섭취는 이 무기질의 완전한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연 수치는 다음과 같은 증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빈혈
  • 감염
  • 심혈관계 질환
  • 신장 질환
  • 알코올 중독
  • 스트레스(이는 다른 모든 원인보다 3배 빨리 아연 수치를 감소시킨다)

더 읽어보기: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필요한 영양소

아연이 낮은 경우 질병의 위험이 커진다. 여성에게 아연의 일일 적정량은 8mg이고, 남성에게는 11mg이다.

하지만 더 많은 양의 아연이 필요한 특정 그룹의 사람들이 있다.

  • 아이들과 어린이들
  • 부족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나 영양이 부족한 사람들
  • 임신 및 수유 중인 여성
  • 나이 든 사람들
  • 복강
  • 알코올 중독
  • 식물 보호주의자, 채식주의자
  • 최근에 수술을 받은 사람
  •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또는 부족한 장내 흡수를 가진 환자들
  • 약화한 면역 시스템을 가진 사람들

아연 결핍

아연 결핍은 우리 중 많은 수가 가지고 있는 생활습관과 먹는 음식 종류로 인해서 심각한 질병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은 씨앗만 먹거나 단일재배 곡식(흙에 아연이 없는)을 먹으며, 많은 약들 (이뇨제, 혈압약, 또는 제산제)을 먹고, 혹은 아주 불균형한 루틴을 가지고 있다.

아연이 부족한 것이 다음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 빈번한 감기와 독감
  • 지속적인 피로감
  • 아이들의 성장 및 발달 문제
  • 기분의 급격한 변화
  • 학습 문제 및 낮은 학업 성취도
  • 기억력 감소
  • 여드름
  • 시력 문제

아연 결핍이 만성화되면 다음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 기억력 문제
  • 시각, 후각, 미각의 문제
  • 손톱의 흰 부분 (지나칠 수 없는 신호이다)

아연의 효능

아연의 효능

미량 영양소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다. 그 때문에 아연이 몸에서 하는 역할을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된다. 아연을 적정량 섭취했을 때 우리가 누리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암의 발생 위험 감소

아연이 암에 대한 치료제는 아니지만, 암의 발생 위험을 유의미하게 감소시켜줄 수는 있다.

그 이유는 이 무기질이 세포의 복제에 관여하기 때문이다. 아연 결핍은 종양의 형성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면역시스템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해로운 세포를 제거하는 기능도 있다.

아연이 부족하다는 뜻은 몸이 다른 비슷한 화합물로 대체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문제는 가장 비슷한 물질이 (슈퍼마켓에서 파는 많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카드뮴과 수은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이 요소들은 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

성장과 발달

성장과 발달

아연은 아이들의 성장에서 큰 역할을 하는데, 뼈와 생식기의 형성과 무기물화에 역할을 한다

또한 골다공증의 치료(식단에는 칼슘, 망간, 구리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와 치아의 플라크 제거에도 필요하다.

남성의 건강 증진

아연은 테스토스테론의 파생물 생성을 막는다. 이 파생물의 수치가 높을 때는 전립선암의 위험이 증가한다.

몸에 적정한 양의 아연이 있을 때는 그 완전한 반대 현상이 발생한다. 이것뿐이 아니라 아연의 부족은 발기 부전 및 리비도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발기 부전의 진단과 치료

동맥 보호

혈액 내에서 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은 일부 사람들은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심장마비나 다른 심혈관계 문제가 있는 환자들에게도 권장된다.

면역시스템의 강화

면역시스템의 강화

과학자들은 아연이 몸의 방어 시스템을 강화하고 발전시킨다는 사실을 알려왔다. 이것은 해로운 세포가 몸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만약 들어왔다 하더라도 반드시 중성화시킨다.

동시에, 상처의 회복에도 작용하며 감기와 같은 많은 바이러스 및 세균성 질환을 예방해준다.

아주 피곤하고 나약해짐을 느낀다면, 어쩌면 섭취하는 아연의 양을 확인해 보아야 할 수도 있다. 피로감은 아연 결핍과 관련이 있는 또 다른 증상이다.

독감에 걸려서 누워있다면, 아픈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아연의 섭취량을 늘려보는 것도 좋다.

머리카락, 피부, 손톱 건강 개선

상처를 더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부의 발달과 강화에도 관련되어 있다.

아연 결핍은 피부가 벗겨지게 하거나 건선 또는 잦은 멍(또는 없어지는 데 오래 걸리거나) 여드름, 습진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아연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 피부의 조기 노화와 단순포진이 재발할 수 있다.

아연의 더 많은 효능

아연의 더 많은 효능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 외에도, 아연에는 알아두면 좋은 더 많은 효능이 있다.

  • 나이 관련 시력 감퇴를 막아준다.
  • 미각과 후각을 증진해준다.
  • 윌슨 병(체내의 구리 축적)을 치료해준다.
  • 여성의 에스트로겐 생성을 높여준다.
  • 인슐린의 민감성을 증진해준다.
  • 영양소의 흡수를 돕고, 위산을 증진시키고 설사를 완화해준다.
  • 신경 시스템을 발달시키고 알츠하이머병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 혈액 내의 산-염기의 균형을 맞춰준다.
  • 간을 보호한다.
  • 이명(귀의 울림)을 줄여준다.

아연의 가장 중요한 공급원은?

이제 아연이 정말 중요하다는 점을 알았다. 아연은 다음 식품에서 찾을 수 있다.

  • 생선, 굴, 조개류
  • 내장(특히 간)
  • 고기
  • 견과류
  • 씨앗(호박, 참깨)
  • 맥아와 시리얼(현미, 귀리, 호밀)
  • 콩류(병아리콩, 렌틸)
  • 꿀벌 화분
  • 잎사귀 채소(상추, 시금치, 방울 다다기 양배추)
  • 오이
  • 바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