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치질을 예방할까?

적절한 영양분 섭취, 건강한 습관과 라이프스타일로 치질을 예방할 수 있다.
어떻게 치질을 예방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01 4월, 2019

치질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치질은 항문 안의 혈관이 부어 생기는 질환으로, 배변 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한다. 사실 치질의 원인은 환자의 습관 및 라이프스타일과 연관이 있다.

이 질환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치질의 원인이 되는 항문의 병변을 직접적으로 치료해서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치질 발생의 원인은 무엇일까?

전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원인에 의해 치질이 발생한다.

  • 섬유소가 부족한 식단
  • 변비
  • 임신

치질을 예방하는 방법

치지을 예방하는 방법 – 1. 하루에 물 2리터를 마시자

치지을 예방하는 방법 - 1. 하루에 물 2리터를 마시자

건강한 식습관과 더불어 수분 섭취가 많아져야 한다. 하루에 1.5~2리터의 물을 마시면 장 활동이 촉진되어 배변이 훨씬 수월해진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변비도 개선한다. 또한 변이 묽어져 치질 증상을 더는 악화시키지 않는다.

치질을 예방하는 방법 – 2. 섬유소가 풍부한 식단을 고수 하자

섬유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변기 위에서 보내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항문관의 혈관이 밖으로 노출되어 염증이 생기거나 통증, 출혈이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든다.

염증으로 인한 상처는 배변을 방해하고, 이는 변비나 더 큰 치질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단을 위해서는 아래의 음식을 먹자.

  • 콩류
  • 과일
  • 시리얼
  • 채소
  • 통곡물

치질을 예방하는 방법 – 3. 운동하자

치질을 예방하는 방법 - 3. 운동하자

운동은 체중 감량과 체력 증진 외에도 장운동을 촉진한다.

장운동이 건강하면 대변이 훨씬 맑고 부드러워진다. 이를 통해 배변이 쉬워지며 치질의 발생 위험도 줄어들게 된다.

일주일에 3회 정도의 운동이 권장되며 걷기나 뛰기, 수영을 통해 장운동을 촉진하자.

4. 특정 음식을 피하자

치질의 위험이 있을 때는 아래의 음식들을 피하도록 하자.

  • 매운 음식
  • 교자
  • 향신료
  • 마늘
  • 식초
  • 커피
  • 짠 음식

위의 음식들은 위와 장을 자극하면서 상처나 병변 등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짠 음식은 치질의 염증을 악화하는 정맥 울혈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스스로 조절해가면서 먹자.

5. 신호가 오면 화장실에 가자

5. 신호가 오면 화장실에 가자

기다렸다가 화장실에 가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특히 이 질환을 겪었던 적이 있다면 말이다.

신호가 오는 바로 그때 화장실을 가는 것이 최선이다. 그렇지 않으면 항문 부위에 높은 압력이 가해져 염증과 치질 등이 생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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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질을 제때 발견하는 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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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질을 제때 발견하는 방법 알아보기

치질은 흔히 발생하는 혈액순환 질환으로 보통 직장이나 항문 아래쪽 정맥에 염증이 생기거나 붓는 증상을 말하며 통증, 자극, 출혈을 일으킨다. 특히 임산부나 지나치게 힘을 주어 변을 보려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 치질을 제때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 MacKay, D. J. (2001). Hemorrhoids and varicose veins: A review of treatment options. Alternative Medicine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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