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몸이 중독되었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4월 21, 2016

머리가 자주 아픈가? 아무리 좋은 걸 발라도 피부색이 칙칙한가? 집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부종으로 고생하고 있는가? 우리가 독소에 노출되었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우리가 기억해야 할 건강의 적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어떻게 우리의 몸이 독소에 노출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지 배워보자.

우리의 몸에서는 몸 속의 건강을 유지하고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화학 반응이 일어난다. 하지만 이 반응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환경 오염, 자외선 등으로 인한 여러 가지 촉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일 수도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과도 많은 관련이 있다. 그러니 우리는 아무것도 모른 채 어느새 우리 자신이 우리 몸의 가장 큰 적이 되어있는 셈이다. 간, 폐, 신장과 같은 장기들은 우리 몸을 해치는 것들을 걸러내고, 중화하며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마트에 파는 그런 음식들로 인해 장기들이 혹사당한다. 우리의 몸은 저장음식과 합성감미료, 식용색소, 첨가제, 유전자 조작 토마토와 같은 음식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할 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음식들은 여느 음식들과 다름없이 가공되지만, 우리 몸에 잔여물이 남고, 그것이 축적되면서 우리의 몸을 중독시키기 시작한다.

우리의 몸이 독소에 노출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중독’의 진짜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소화, 호흡, 접촉을 통한 해로운 물질에 의한 반응, 변화, 부작용”. 그러니 이는 몸이 불균형하게 바뀌는 증상을 수반하는 변화라는 뜻이다. 때로 우리는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귀울이지 않고, 잠이 부족하거나 일이 너무 과중해서 생긴다고 치부하고 그냥 넘겨버린다. 우리 몸이 중독되었다는 신호는 잦은 두통, 수면의 변화(불면증과 피로), 불안, 냉담, 과민함, 집중력 부족, 기억력 문제, 습진, 건조한 피부, 구순포진, 알러지, 머리카락과 손톱의 변화, 체중 증가, 체중 감량의 어려움, 부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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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증상들이 정말 중독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로 인한 것인지 아는 것 부터 첫 단계가 시작된다. 전반적인 신체 검사가 아마 알려줄 것 이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적인 신체 검사로는 검사하는 영역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나는 증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도, 전문가는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증상은 심하지 않아도 점점 심해지다가 만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몸이 중독되는 것을 어떻게 막을까

상한 음식을 먹어서 걸리는 식중독이 아닌, 해로운 음식들이 남기는 잔여물로 인해 유발되는 중독에 관해 이야기를 하려 한다. 좋은 소식은 해결 방안이 있다는 것이고, 중독으로부터 깨끗한 몸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 이다.

균형잡히고 자연주의의 식단을 갖자

우리가 먹는 음식의 질은 내가 경험하는 중독의 증상과 많은 관련이 있다. 최대한 유기농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해보자. 대형 마트에서 파는 것이 아닌 파머스 마켓과 같은 농산물 직매장에서 찾을 수 있는 그런 유기농 음식들 말이다. 냉동음식, 전자렌지에 데워 먹는 음식들을 깔끔히 포기하고 농약을 치지 않은 제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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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을 하자

우리의 몸이 모공으로 땀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독소들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신체활동은 정말 중요하다. 운동은 폐와 같은 장기가 더욱 더 효율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피로를 무릅쓰고 운동을 하다보면 어느새 여러 가지 증상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 이다. 피부가 맑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며 전반적인 건강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이다.

충분한 잠을 자자

우리의 몸은 밤에 잠을 자면서 에너지를 회복한다. 하루에 7~8시간을 자는 것이 좋다. 침대에 누워서 일어나는 시간은 온전히 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 수면 부족은 장기의 혹사를 불러 디톡스 작용에 방해가 되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을 대량 방출한다. 이 때문에 수면 부족이 우리의 중독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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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하자

행복하게, 웃으면서, 느긋하게 감사함을 배우며 살고 싶다면 우리 몸에서 부정적인 것들을 제거해야 할 것 이다. 뭔가 영적(spiritual)이고 전체론적인(holistic) 소리 같겠지만, 행복이 알콜 중독, 패스트 푸드, 감미료, 짠 과자 등을 멀리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디톡스 식단

증상이 중독 때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일주일 동안 특별한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해보자.

  • 아침: 녹차와 무설탕 크랜베리 잼을 바른 호밀 빵 2 슬라이스
  • 오전: 날이 덥다면 사과나 배를 곁들인 녹차 한 잔, 날이 춥다면 올리브 오일 몇 방울 떨어뜨린 글루틴 프리 토스트
  • 점심: 익힌 채소를 곁들인 흰살 생선 구이, 아마란스 햄버거와 샐러드, 샐러드를 곁들인 현미밥과 등푸른 생선, 이 세 메뉴 중 선택할 수 있다.
  • 간식: 아침과 같다.
  • 저녁: 그릴 채소와 버섯, 올리브 오일과 월계수잎으로 요리한 현미밥, 이 두 메뉴 중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