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으로 알려진 ‘간 지방증’은 간 기능에 영향을 줄 수있는 증상 중 하나이며, 간 건강에 의존하는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으로 지방간을 이겨낼 수 있다.
지방간은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되어서 발생한다. 주로 빈약한 신진대사 기능 또는 과도한 음주로 인한 장 기능 악화가 주 원인이다.
지방간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 하지만 지방간이 점점 심해질수록 삶의 질을 위협하는 다양한 병증이 나타난다.
다행스러운 점은 의학 치료외에도 부작용이 없이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이 있다.
지방간에 대한 경고 신호와 자연적으로 이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가정 치료법을 몇 가지 알아보자!
지방간의 증상은 무엇일까?
지방간 환자들은 결정적인 증상이 부족하기 때문에 질병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임상 증상이 나타나면서 질병을 의심할 만한 이유가 있다.
- 복부 오른쪽 윗부분 통증
- 황색 피부와 눈 (황달)
- 갑작스러운 식욕 부진
- 심각한 체중 감소
- 음식물 섭취 후 복부 팽만감 및 가스 문제
- 일반적인 불편함
- 메스꺼움과 현기증
- 집중력 문제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
지방간이 원인이 될 수 있는 합병증이 있으므로, 위에서 언급한 증상을 몇 가지 확인하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간 진단은 다음 검사로 확인한다.
- 혈액 검사
- 초음파 검사
- 간 생체검사
일단 지방간이 확정되면, 의사는 특히 식단에 관련하여 생활의 습관을 완전히 바꿀 것을 권유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목표는 과잉 지방이 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되돌리는 것이다.
지방간 치료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의 종류는 여러 가지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을 자세히 알아보자.
쐐기풀 및 질경이 차
쐐기풀 및 질경이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 및 항염증 성분 덕분에 쐐기풀 질경이 차는 지방간의 경우 대사기능을 자극하는 훌륭한 친구이다.
재료
- 쐐기풀 1작은술(5g)
- 질경이 1작은술 (5g)
- 물 1잔 (250 ml)
만드는 방법
- 먼저, 쐐기풀과 질경이를 끓는 물 한 컵에 넣는다.
- 그런 다음 덮개를 덮고 10분간 식힌다.
- 그다음 건더기를 걸러낸 후 마신다.
마시는 방법
- 매 식사 후에 한 잔을 마신다.
민들레 차
대체 의학에서 민들레는 해독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민들레 역시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료
- 민들레 잎 1작은술(5g)
- 물 1컵 (250mL)
만드는 방법
- 먼저 민들레 잎을 끓는 물 한 컵에 넣는다.
- 그런 다음 덮개를 덮고 10분간 식힌 후 물만 따라낸다.
마시는 방법
- 적어도 3주 동안 하루에 2~3회 마신다.
녹차
녹차는 정화 기능을 하는 차로 간 문제가 있을 때 지방의 대사를 자극하므로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식물 중 하나다.
재료
- 녹차 1작은술 (5g)
- 물 1컵 (250 mL)
만드는 방법
- 먼저 끓는 물 한 컵에 녹차를 넣는다
- 그런 다음 덮개를 덮고 10분간 상온에서 우려낸다.
- 그다음 물을 따라낸다.
마시는 방법
- 하루에 녹차를 2잔씩 마신다.
- 나아지는 것이 느껴질 때까지 이 치료법을 2~3주 동안 연속으로 반복한다.
무와 콩 레시틴 스무디
다음으로, 무는 지방간의 증상을 조절해주는 전통적인 치료법 중 하나이다. 무는 대사를 자극하고 지방 세포의 축적을 줄여준다.
재료
- 매운 무 2개
- 물 1잔 (200 ml)
- 콩 레시틴 1작은술 (5g)
만드는 방법
- 무를 조각낸 후 물과 콩 레시틴을 넣고 간다.
마시는 방법
- 균일한 액체가 만들어지면, 바로 마신다.
-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이 음료부터 마신다.
사과식초
사과식초의 유기농 구성 요소는 간의 지방 축적에 대하여 아주 효과적이다. 이것을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고 세포 재생을 최적화시킨다.
재료
- 정제되지 않은 사과식초 1큰술 (15 ml)
- 물 1잔 (250 ml)
만드는 방법
- 사과식초를 미지근한 물 1잔에 희석한다.
마시는 방법
- 점심과 저녁 식사하기 전에 하루에 2회씩 마신다.
- 이 치료법을 4주 동안 진행한다.
간을 완전히 회복하기 위해서는 항상 의학적 조언을 따라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음주는 피하고 몸에 좋은 습관들을 들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elzer, O. A., Rothkopf, M. M., & Ganjhu, L. (2014).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In Metabolic Medicine and Surgery (pp. 115–132). CRC Press. https://doi.org/10.1201/b17616
- Masterjohn, C., & Bruno, R. S. (2012). Therapeutic potential of green tea in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utrition Reviews, 70(1), 41–56. https://doi.org/10.1111/j.1753-4887.2011.00440.x
- Waheed, A., Sadhna, D., Gupta, A., Patel, P., Jabin, F., & Rajput, S. K. (2015). Beverages: Alternative medicine and health benefits.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y and Technology, 6(4), 7568–7586.
- K., T. (2015). Brassica oleracea: A potent antioxidant therapeutic in health and diseases.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al Sciences and Research, 6(10), 4448–4452. https://doi.org/http://dx.doi.org/10.13040/IJPSR.0975-8232.6%2810%29.4448-52
- Loetscher, Y., Kreuzer, M., & Messikommer, R. E. (2013). Oxidative stability of the meat of broilers supplemented with rosemary leaves, rosehip fruits, chokeberry pomace, and entire nettle, and effects on performance and meat quality. Poultry Science, 92(11), 2938–2948. https://doi.org/10.3382/ps.2013-03258